UPDATED. 2024-06-21 21:22 (금)
포스코, 인도네시아 광구 운영권 포함 원유·가스 분배 계약 체결
포스코, 인도네시아 광구 운영권 포함 원유·가스 분배 계약 체결
  • 이상훈 기자
  • 승인 2023.07.26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년의 탐사기간과 30년의 개발·생산기간 보장 받아
정부와 계약자간 생산물 분배 비율 원유 60대40

[이코노미21 이상훈]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인도네시아 정부 및 국영기업과 광구 운영권을 포함한 원유·가스 분배 계약을 체결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5일 인도네시아 땅그랑(Tangerang)시에서 인도네시아 정부기관과 국영 석유회사 페르타미나 훌루 에너지(PHE, Pertamina Hulu Energi)와 함께 붕아 광구의 ‘생산물 분배계약’을 체결했다. PHE는 인도네시아 국영석유가스공사 페르타미나(Pertamina)의 자회사로 인도네시아를 포함해 해외 석유가스 탐사와 생산을 담당하는 전문기업이다.

생산물 분배계약은 정부와 계약자 간의 협약으로 생산되는 원유와 가스의 일부를 계약자가 투자비 회수를 위해 먼저 가져간 뒤 나머지를 정부와 일정 비율로 나눠 갖는 방식이다.

이번 계약으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붕아 광구 운영권을 포함해 기본 6년의 탐사기간과 30년의 개발 및 생산기간을 보장받게 됐다.

정부와 계약자간 생산물 분배 비율은 원유 60대40, 가스는 55대45로 확정했다. 전체 생산량의 25%는 인도네시아 현지에 의무 공급하게 된다. 계약자간 참여 지분은 포스코인터내셔널과 PHE가 각각 50대50이다.

이번 계약 대상인 붕아 광구는 인도네시아 자바섬 동부 해상에 위치해 있다. 총 면적만 8500 km²로 서울시의 14배 크기에 달하는 크기다. 수심은 50m 천해부터 500m 심해까지 포함하는 대형 광구이다.

인도네시아 붕아 광구 위치. 출처=포스코인터내셔널 제공
인도네시아 붕아 광구 위치. 출처=포스코인터내셔널 제공

붕아 광구는 인근에서 대규모 천연가스를 성공적으로 생산, 운영한 빠게룽안(Pagerungan) 가스전과 동일한 특성을 가졌다는 점에서 탐사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해당 광구에는 13억 배럴 규모의 천연가스가 매장된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이번 광구 프로젝트는 2021년부터 시작됐다. 포스코인터내셔널과 PHE가 붕아 광구를 공동 조사한 결과 천연가스 존재 가능성이 높은 지층을 발견했다. 이에 올해 2월 PHE사와 함께 컨소시엄 낙찰자로 선정돼 탐사권을 확보했으며 생산물 분배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광구 탐사에 즉시 착수할 계획이다. 자카르타 소재 신설법인에 본사 E&P사업 전문인력들을 파견해 2026년까지 3차원(3D) 인공 지진파 탐사 등을 통해 광구의 유망성을 평가하고 2027년 탐사 시추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이코노미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