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45 (토)
한미일 ‘산업장관 연례회의 신설’ 합의
한미일 ‘산업장관 연례회의 신설’ 합의
  • 임호균 기자
  • 승인 2023.08.2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WS 연계협력 시범사업 추진하기로
혁신기술 보호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이코노미21 임호균] 한미일 정상은 18(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 주 캠프 데이비드에서 발표한 한미일 공동 성명(캠프 데이비드 정신)’을 통해 한미일 최초로 3국 산업·상무 장관 연례회의 신설에 합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이번 회담에서 3국 정상이 합의한 반도체·배터리 등 공급망 기술안보·표준 핵심광물 바이오 기술 등 미래 세대의 먹거리이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첨단산업·혁신기술·공급망 분야 협력이 한층 고도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3국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재외 공관을 통한 공급망 조기경보시스템(EWS) 연계협력 시범사업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이를 통해 반도체, 이차전지, 핵심광물 등 핵심품목 분야 공급망 정보를 수시로 공유하고 공급망 모니터링 체제를 강화할 방침이다.

3국은 미래를 선도할 혁신기술 보호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에도 합의했다. 산업부는 연내 3국 기술보호 당국 간 협의를 개시함으로써 3국의 기술보호 역량이 제고되고 이를 바탕으로 3국간 첨단기술 협력도 보다 안정적으로 심화·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국제표준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3국 정부 표준화기관 간 협력 강화에 합의했다. 핵심·신흥기술 표준화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3국은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의 성공적 타결을 위해 공조키로 합의하였다. [이코노미21]

18일 한미일 공동 기자회견-대통령실
18일 한미일 공동 기자회견-대통령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