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2-22 15:27 (목)
전남 해남에 대규모 데이터센터 들어선다
전남 해남에 대규모 데이터센터 들어선다
  • 임호균 기자
  • 승인 2023.08.25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 규모의 데이터센터 25개 동 구축
태양광으로 필요한 에너지 확보

[이코노미21 임호균] 전라남도 해남에 대규모 데이터센터 집적화 단지 건설이 추진된다. 특히 이 단지는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해 친환경적으로 만들어진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라남도, 해남군, 한국전력, 전남개발공사 및 7개 투자기업과 전남 해남군 산이면에 데이터센터 파크 조성 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데이터센터 집적화 단지를 조성하는 이번 사업은 40메가와트(㎿) 규모의 데이터센터 25개 동을 2037년까지 단계적으로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전라남도와 전남개발공사는 재생에너지가 데이터센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맡는다.

2027년까지 부지와 도로를 조성한 뒤 첫 데이터센터 5개 동의 투자 유치가 이뤄지면 본격적인 데이터센터 구축을 시작한다.

지난 3월 정부는 데이터센터 수도권 집중 완화 방안을 발표한 이후 데이터센터를 비수도권 지역으로 분산해 전력 계통 과부하를 방지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는데 이번 데이터센터 파크 조성은 그 일환이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투자기업은 삼성물산, LG CNS, NH투자증권, 보성산업, TGK, 코리아DRD, 데우스시스템즈 등이다. [이코노미21]

전남 해남군 솔라시도에 들어설 국내 최대 규모 데이터센터 집적화 단지 조감도. 출처=보성그룹
전남 해남군 솔라시도에 들어설 국내 최대 규모 데이터센터 집적화 단지 조감도. 출처=보성그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