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서울 신규 쓰레기 소각장 상암동 확정
서울 신규 쓰레기 소각장 상암동 확정
  • 이상훈 기자
  • 승인 2023.08.3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코노미21 이상훈]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이 서울 신규 쓰레기 소각장 입지로 확정됐다.

서울시는 31일 “지난 24일 개최한 제19차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에서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부지 옆 상암동 481-6 등 2개 필지를 신규입지로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총 2만1000㎡ 규모로 현 마포자원회수시설은 2035년까지 폐쇄한다.

서울시는 “시설은 지하화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오염방지 설비와 검증된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해 안전하고 청정하게 관리한다. 지상부는 시민, 관광객을 위한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상암동 주민을 위한 1000억원 규모의 주민편익시설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2026년부터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됨에 따라 일 1000톤을 처리할 수 있는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 건립을 추진해왔다.

서울시는 지난해 8월 상암동 일대를 최적 입지 후보로 선정하고 인근 5㎞ 내 기상, 대기질, 위생‧공중보건, 악취에 대한 현장조사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실시 결과 신규시설로 인한 주변 환경영향은 경미할 것으로 평가됐다는 입장이다. 환경부와도 협의를 완료한 상태다.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은 지하에 건립된다. 서울시는 청소차 전용도로, 폐기물저장소 등 주요 시설을 지하화하고 출입하는 청소차는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해 환경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무취‧무해한 시설로 운영할 계획이다. 폐기물 투입을 위한 크레인 운전, 소각재 배출 등 위험 설비 운용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으로 자동화해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지상부는 주변 공원과 수변 공간에 어울리는 문화시설과 전망대‧놀이기구‧스카이워크 등을 설치해 서울시민과 관광객이 즐겨 찾는 공간으로 만들 예정이다.

상암동 주민을 위한 1000억원 규모의 편익 시설은 주민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해 수영장‧헬스장‧독서실‧사우나‧골프연습장‧놀이공간 등의 주민편익시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매년 기금을 조성해 주민복리증진과 지역발전에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입지선정위원회는 시설이 건립되는 마포 지역주민을 위해 서울시와 자치구가 해야 할 일을 의결하고 서울시에 권고했다. 서울시는 주민, 자치구와 함께 소통하며 권고사항을 철저히 이행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코노미21]

쓰레기 소각장 입지. 출처=서울시
쓰레기 소각장 입지. 출처=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