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지방공무원, 국가직 채용특혜 사라진다...1번 이상 시험봐야
지방공무원, 국가직 채용특혜 사라진다...1번 이상 시험봐야
  • 이상훈 기자
  • 승인 2023.09.26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코노미21 이상훈] 지방공무원의 국가직 채용특혜가 사라진다. 앞으로 지방공무원이 국가공무원이 되려면 최소 1개 이상의 시험을 봐야 한다.

인사혁신처는 26일 이 같은 내용의 ‘공무원임용시험령(대통령령)‘ 개정안을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

먼저 지방공무원을 국가공무원으로 채용할 때 방법이 공정한 경쟁 아래 적격성을 더 면밀하게 검정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현재 지방공무원이 국가공무원으로 채용될 때 시험을 부처에서 면제할 수 있는데 앞으로는 면접시험 등 최소 1개 이상의 시험을 치뤄 공무원으로서의 자세 및 태도, 적격성 검정 등을 통해 상대적 우수자를 선발하게 된다.

다만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 상호 간 인사교류계획에 따라 채용을 하는 경우 정부 인력의 효율적 활용, 기관 상호 간 합의에 의한 이동인 점 등을 고려해 현재와 같이 시험을 면제한다.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급하는 ‘채용 건강검진 대체 통보서’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인사처는 “임용권자가 직무 특성을 고려해 최근 2년 이내 일반건강검진 결과를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져 채용 과정 간소화 및 청년층의 취업 부담을 경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공무원 채용시험 응시수수료 면제대상이 ‘2명 이상 미성년 자녀가 있는 다자녀 양육자’까지 확대된다. 5급 이상 및 외교관후보자 지원 시 1만원, 6‧7급 7000원, 8‧9급 5000원의 응시수수료를 면제해 다자녀 양육자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함이다.

또한 각 부처의 결원을 신속히 해소할 수 있도록 공개경쟁채용의 추가합격자 결정 방식이 개선된다. 혁신처는 9급 공개경쟁채용 추가합격자 결정 시 필요한 경우 필기시험 합격자를 추가로 선발하고 별도로 면접시험을 실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다.

이 밖에 필요한 경우 각 부처가 경력경쟁채용 필기시험 과목을 달리 정할 수 있도록 자율화한다.

이인호 인사처 차장은 “국가직 채용 시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채용 신체검사 절차 개선, 다자녀 양육자 수수료 면제 등을 통해 다방면으로 수험생 편의가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인사처는 공정한 절차를 통해 우수한 인재가 유입되도록 채용제도 개선 등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21]

지난 23일 시행된 국가공무원 7급 공개경쟁 채용 제2차 시험. 출처=인사혁신처
지난 23일 치춰진 국가공무원 7급 공개경쟁 채용 제2차 시험. 출처=인사혁신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