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R&D 효율성 향상 위해 ‘특허 기반 연구개발’ 확산해야”
“R&D 효율성 향상 위해 ‘특허 기반 연구개발’ 확산해야”
  • 박원일 기자
  • 승인 2023.12.18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 ‘제1회 특허 기반 연구개발 학술회의’ 개최
5억3천만건의 특허 빅데이터를 연구개발에 활용

[이코노미21 박원일] 특허청은 빅데이터를 연구개발(R&D)에 활용해 중복투자를 막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특허 기반 연구개발’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허 기반 연구개발(IP-R&D)’의 민간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처음으로 마련된 ‘제1회 특허 기반 연구개발(IP-R&D) 학술회의’가 18일 열렸다.

특허 기반 연구개발(Intellectual Property R&D)이란 이미 존재하는 지적재산권(특허 등)을 분석한 뒤, 그 결과에 따라 전략적으로 연구개발(R&D)을 수행하는 방법론이다. 즉, 현재 5억3천만건의 특허 빅데이터를 연구개발(R&D)에 활용해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연구개발(R&D) 효율성’을 높이자는 것이다.

이날 개별 세션에서는 △국가전략기술 분야 지식재산(IP) 정책 △특허 거대자료(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다양한 분야의 특허 거대자료(빅데이터) 분석결과 발표가 있었으며 연구개발(R&D)에서의 특허 거대자료(빅데이터) 활용사례를 전했다.

아울러, 민간 특허 기반 연구개발(IP-R&D) 활성화를 위해 ‘특허 기반 연구개발(IP-R&D) 협의회’ 신임 회장단 위촉도 있었다.

이날 기조연설로는 정은승 삼성전자 고문이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반도체 기술개발 전략을 수립한 경험을 설명하고 특허 기반 연구개발(IP-R&D)의 중요성을 환기했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5억 3천만건의 특허 거대자료(빅데이터)는 연구개발 흐름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연구개발(R&D) 효율화 수단”이라며 “이번 학술회의가 특허 기반 연구개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연구개발(R&D) 전반에 특허 거대자료(빅데이터) 활용이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코노미21]

2023 IP-R&D 컨퍼런스 포스터. 출처=특허청
2023 IP-R&D 컨퍼런스 포스터. 출처=특허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