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영국] 토니 블레어 "타도! 디지털 격차"
[영국] 토니 블레어 "타도! 디지털 격차"
  • 김정원
  • 승인 2000.09.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온라인화 중장기계획 발표...목표 "전자상거래 최적국가" 방법 "온라인 소외 계층 해소" 인터넷을 생활의 한부분으로 받아들이는 게 1, 2년 전보다는 훨씬 자연스러워진 지금, 인터넷이 우리에게 편리함과 유용성을 제공한다고 말하는 것은 오히려 촌스러울 뿐이다.
매일, 매시간, 매분 온라인에 접속하는 네티즌들은 인터넷의 유용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그들 가운데 사이버 세상이 기득권층만을 위한 세상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대답을 딱부러지게 할 순 없지만 최소한 영국 수상인 토니 블레어만큼은 이 점을 아주 심각하고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 같다.
토니 블레어는 지난해 11월 영국의 ‘디지털 격차’(Digital divide)를 우려하면서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전국 온라인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발표했다.
당시 영국 정부가 밝힌 온라인 편중 실상은 국민들의 소득수준과 지역에 따라 크게 두드러졌다.
소득수준이 낮은 계층에서는 인터넷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이 3~6%에 불과했지만, 고소득 계층에서는 48%에 이르렀다.
또한 영국을 중심으로 남동부 지역 인터넷 이용도가 다른 여타 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 가능하도록 계층과 지역간에 디지털 격차가 극심하다는 사실을 스스로 발표하고 나서 영국 정부는 지속적으로 온라인 편중 현상을 줄이기 위한 여러가지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지난 9월11일 토니 블레어는 영국 정부가 주도하는 구체적인 ‘영국 전역 온라인화 5개년 계획’(U.K. On-line)을 발표했다.
5개년 계획은 크게 세가지 목표를 수행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첫째는 영국이 세계에서 전자상거래를 하기에 가장 적합한 나라로 만들겠다는 것, 둘째는 영국민이라면 누구나 다 필요한 때 언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 셋째는 영국 정부가 제공하는 모든 공공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토니 블레어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도 함께 발표했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영국의 온라인 이용 편중 현상을 줄이기 위해 두번째 목표를 가장 중요하게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선 300만파운드를 들여 외떨어진 지역의 지방 도서관과 우체국 등에 인터넷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설치하고, 도심 지역의 저소득 계층이 사는 지역 주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센터 600곳을 만든다.
그리고 2001년 안에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교회와 스포츠클럽, 쇼핑센터, 펍(영국의 전통적 술집) 등에 인터넷 접속 키오스크를 설치한다.
2002년까지는 700만파운드를 들여 영국 모든 초·중·고등학교 교실에 PC와 인터넷 초고속망을 설치하고, 일반 국민의 전산화 교육을 위해 한사람당 200파운드에 달하는 수강료 가운데 정부가 40파운드를 지원한다.
이들 계획 가운데 일부는 이미 실행에 들어가 있다.
5개년 계획은 또 실직자들을 영국 온라인 정보화의 혜택을 받지 못한 계층으로 지목하고 그들을 온라인 이용에 적극적으로 끌어들여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들의 실직이 온라인 정보에서 소외된 데서 비롯한 것으로 결론내린 것이다.
영국 정부는 이를 위해 전국적으로 운영되는 직업센터와 사설 직업소개소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하고, 여기서 제공하는 정보를 실직자들이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직업센터 홈페이지를 직접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실직자가 직업센터 홈페이지를 더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직업센터와 여러 공공장소에 키오스크를 설치하는 계획도 내놓았다.
최적의 전자상거래 나라로 만들겠다? 토니 블레어가 마지막으로 꼽은 영국 정부 공공서비스의 완전 온라인화에는 1조파운드라는 엄청난 자금이 들어간다.
토니 블레어는 목표 달성을 2005년까지로 계획하고 있다.
그 중 일부인 ‘국민건강서비스’(National Health Sevice)는 지난해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영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각종 의학정보를 NHS 홈페이지를 통해 얻을 수 있고, 질병에 대한 상담과 진단도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토니 블레어가 구상한 5개년 계획은 영국의 온라인 편중화 현상을 해소하고, 공공서비스를 온라인화한다는 데서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영국을 세계에서 전자상거래에 가장 적합한 나라로 만들겠다는 첫째 목표는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들이 비현실적이라는 부정적 반응이 일고 있다.
토니 블레어는 그동안 정부가 이룩한 온라인 구축사업의 치적을 늘어놓는 것도 잊지 않았다.
지난 1년간 영국 기업의 인터넷 무역을 통한 교역량이 유럽의 다른 경쟁국가인 독일과 프랑스를 훨씬 앞질렀고, 유럽연합(EU)에서 내로라하는 온라인 업체 가운데 영국 회사가 훨씬 많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영국이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앞서가고 있다는 자신감을 표명했다.
이러한 자신감 때문이었는지 영국을 전자상거래하기에 가장 적합한 나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치고는 다소 느슨한 방안을 내놓았다.
아직 온라인 접속 기회를 갖지 못한 중소기업에 대한 IT 전문가의 전화나 방문을 통한 무료상담, 그리고 직원의 전산화 교육 등은 너무 일반적이라는 지적이 많다.
좀더 적극적으로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기 원하는 선도적 기업인들은 영국 정부가 이런 정도의 지원을 통해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가장 앞서가는 나라가 될 수 있을까 회의적으로 보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러한 계획을 아주 소극적인 접근법으로 간주하고, 그것보다는 e비즈니스 기업에 대한 세제 혜택 등 더욱 적극적인 방법으로 목표에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영국 정부의 온라인 활성화 정책은 기업보다는 온라인에서 소외된 계층에 기회를 주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