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세계 경제-영국/악재 겹쳐 수렁에서 '허우적'
세계 경제-영국/악재 겹쳐 수렁에서 '허우적'
  • 영국=정광식 통신원
  • 승인 2001.12.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끊임없는 악몽, 구제역 2001년은 영국 농민들에게 악몽의 해였다.
구제역이 2월 영국 중북부 지방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4월을 정점으로 영국을 구제역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으며, 급기야 3월 총선일을 6월로 연기시키기도 했다.
8월에 다시 발병한 구제역은 영국 소비심리를 빠져나올 수 없는 수렁으로 몰아넣어 정치인들까지 긴장시켰다.
경제기업연구센터에 따르면 구제역으로 인한 영국의 경제적 피해는 관광분야 산업이 가장 크다.
관광분야에서 국내시장은 27억파운드, 해외시장은 52억파운드의 손실을 가져왔다.
농업 관련 손실은 35억파운드였다.
이로 인한 국민소득 순손실 규모는 90억파운드로 전체 국민소득의 1.1%에 달했다.
구제역 파동은 영국 농촌지역 산업구조의 개편과 보상금 지급정책에 대한 논의에 불을 지피기도 했다.
뜨거운 감자, 유로화 가입 영국의 유로화 가입은 피할 수 없는 운명과도 같지만, 그 과정이 결코 쉽지만은 않다.
다른 유럽 국가들에 비해 엄청나게 높은 임금과 물가를 유지하고 있는 영국은 단일 통화로 통합될 때 스페인이나 이탈리아에서 무차별적으로 유입될 값싼 제품들을 막을 방법이 없어 유로화 가입을 꺼릴 수밖에 없다.
연초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가 언론재벌 루퍼트 머독과 유로화 가입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내용에 합의했다는 언론의 보도로 시작된 유로화 가입 논란은 갈수록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2월 중순 20여개의 다국적기업 경영자들과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의 회담에서 다국적기업들은 영국의 유로화 조기 가입을 촉구했다.
이에 블레어 총리는 자신이 재선한다면 2년 안에 유로화 가입 국민투표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총선의 압승 이후 고든 브라운 재무장관은 유로 가입에 대한 찬반 국민투표를 2003년 이전에 실시할 가능성은 낮다며 국민투표의 조기실시 가능성을 강력하게 부인했다.
하지만 영국 정부의 고민과는 무관하게 유로화에 대한 영국 국민들의 무지는 심각한 수준이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1004명의 영국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조사대상의 2.1%만이 유로화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
영국의 유로화 가입 지연에 따른 다국적기업과 외국계 은행의 탈영국 러시, 그리고 영국인들의 타고난 보수주의와 편견에 의한 유로화 가입 반대 사이에서 노동당이 어떤 선택을 할지 예측하기 어렵다.
그로기 상태의 영국 제조업 2001년 상반기 영국 실업률은 우울한 2001년의 시작을 의미했다.
전반기 영국의 경기둔화와 계절적 요인으로 실업자가 급증해 영국은 실업자 100만명 시대에 다시 진입했다.
이후 중반기부터 영국 제조업 부문의 수주 둔화세가 다소 완만해지기는 했지만 2분기 국내총생산 증가율이 정체상태인 0.3%에 그쳐 1998년 10월 아시아 금융위기 이후 거의 3년 만에 최저수준을 기록했다.
영국의 제조업 생산도 연속 2분기째 감소해 침체국면에 진입했다.
영국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올 2분기 산업생산은 전분기 대비 2%가 감소해 연속 2분기째 감소세를 기록했다.
상반기의 경기침체에 이어 9월 미국 테러의 영향으로 이어진 악재 속에 영국 제조업은 더 깊은 수렁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5전6기의 금리인하 2001년 초 영국 정부는 미국에 이어 금리인하 대열에 동참했다.
영국 중앙은행은 2월초 99년 6월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5.75%로 0.25% 인하했다.
영국의 금리인하는 기준금리를 유지한 유럽중앙은행에 대해서도 압박을 가했다.
이어 4월초 구제역과 제조업, 관광산업의 침체 속에 영국 중앙은행은 다시 금리를 인하했다.
4월말에도 영국 중앙은행의 에드워드 조지 총재는 영국 경제가 계속 침체에 빠질 경우 금리를 추가로 인하할 용의가 있다는 발언을 했고, 결국 미국 테러사태 이후에 기준금리 0.25%포인트를 인하한 것을 끝으로, 지난 한해 모두 6번의 금리인하를 단행했다.
하지만 소비심리를 유발시키고 대출을 증가시켜 투자와 경제지표 개선을 유도하려는 영국 정부의 금리인하 정책은 증시 폭락과 미국 테러와 같은 악재 속에 제 구실을 해내지 못했다.
금리인하의 물결 속에 영국이 힘겨운 경제성장 행보를 계속할지 걱정스럽다.
실패한 공공서비스 민영화 영국 전국 철도를 종합관리하는 레일트랙이 회사출범 5년 만에 파산선고를 받았다.
영국 철도는 지난해 10월 선로불량으로 탈선사고가 일어난 이후 전국적인 선로보수를 실시하면서 잦은 연발착, 운행취소 사태가 빈발해 많은 승객들이 철도를 떠났다.
일부 조사결과에 따르면 철도를 떠난 승객들을 다시 철도로 끌어오는 데 4년이 걸릴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교통부는 레일트랙에 3조1천억파운드의 지원이 필요하며 앞으로 몇개월간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레일트랙이 파산하면서 공공서비스의 민영화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주식공모를 통해 주식을 산 수백만명의 일반인과 우리사주를 보유한 90% 이상의 레일트랙 직원들은 금전적 손실도 입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