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서적] 84호 새책 소개
[서적] 84호 새책 소개
  • Economy21
  • 승인 2002.0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배, 돈을 피워라 새해 들어 금연을 결심한 사람들이 많지만, 대부분 ‘작심삼일’에 그치고 있다.
담배의 강한 중독성은 담배회사들에게 ‘한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기쁨을 안겨주는 가장 큰 요인이다.
그러나 금연이 힘든 이유를 개인의 의지 부족으로만 돌릴 일은 아니다.
미국 담배회사들은 다양한 경로와 방법으로 담배 소비를 부추긴다.
<담배, 돈을 피워라>를 보면, 미국 담배회사들이 금연운동과 흡연에 의한 사망 등으로 인해 끊임없이 손해배상 소송에 시달리면서도 여전히 거대한 기업으로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를 한눈에 알 수 있다.
‘씨앗에서 연기까지 담배산업을 해부한다’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월스트리트저널> 기자인 저자가 담배의 생산과 유통, 소비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과 세계적인 담배회사들의 마케팅 방법 등 담배 산업의 모든 것을 총정리한 책이다.
잎담배를 채취해서 가공하고 포장하는 과정, 최상위 브랜드들의 유래, 담배가 환금작물로 자리잡기까지의 역사, 필립모리스와 레이놀즈를 비롯한 거대 담배회사들의 내력, 미국 연방정부와 연예산업이 담배산업에 기여한 공로 등 담배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들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타라 파커-포프 지음, 박웅희 옮김, 코키토 펴냄, 1만2천원 e비즈, 생존의 법칙 한때 한국 경제의 희망이었던 ‘인터넷·벤처’ 열풍이 가라앉은 뒤 1년 반 넘게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국내 e비즈니스의 대표주자들은 수익성 악화로 고전하고 있다.
문화방송 인터넷 뉴스부장으로 일하면서 업계의 거품을 누구보다도 먼저 감지했던 저자가 e비즈 태동기부터 모은 다양한 실제 사례와 풍부한 자료를 바탕으로 이 업계의 생리와 생존의 법칙을 정리했다.
저자는 “실패의 경험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승자독식’이라는 디지털경제의 게임 법칙을 이해한 뒤 전략을 제대로 세운다면 국내 e비즈 업계에 희망이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홍은주 지음, 삼성경제출판사 펴냄, 1만2천원 베스트셀러 이렇게 만들어졌다 02 '로빈슨 크루소 따라잡기'가 청소년들 사이에서 열렬한 지지를 얻은 것은 ‘노빈손’이라는 캐릭터를 등장시켜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 과학상식을 녹여낸 뛰어난 기획력 덕분이었다.
'이슬람'은 9·11 테러사건이 대중들에게 초미의 관심사였던 시기에 출판하는 ‘시의적절함’으로 승부했고, '창가의 토토'는 이미 출판된 책을 탁월한 마케팅 능력으로 베스트셀러 대열에 진입시킨 예다.
지난 1년 동안 국내에서 화제를 불러모았던 책들의 인기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한국 출판업계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한미화 지음,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펴냄, 1만8천원 체험 마케팅 시계를 구입하러 온 소비자에게 “이 시계는 가장 정확한 시간을 알려준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소비자는 몇초의 오차를 선택의 기준으로 삼기보다, 디자인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움과 매장의 전체적인 분위기, 브랜드와 관련된 과거의 ‘체험’에 기대어 상품을 선택한다.
체험 마케팅은 “기업이 물건을 팔 때 독특한 서비스나 이벤트 등을 통해 상품과 브랜드 이미지를 꾸준히 심어줌으로써 소비자를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21세기형 마케팅 전략”이다.
국내의 한 화장품 업체에서는 피부 분석, 화장품 시용, 메이크업 교습 등을 전문으로 하는 안테나 숍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외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체험 마케팅’의 모든 것을 담았다.
번트 H. 슈미트 지음, 박성연·윤성준·홍성태 옮김, 세종서적 펴냄, 1만5천원 협상의 비법 저자인 로저 도슨은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기업을 순회하며 영업협상 전략에 대한 자문과 세일즈맨 교육을 담당했던 협상 전문가다.
그는 “기업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바이어를 상대하는 세일즈맨 교육이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 교육의 내용은 무엇보다 “말로써 서로 만족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능력”이라고 강조한다.
세일즈맨은 물건을 파는 사람이 아니라, 서로 만족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협상가라는 것이다.
상대에게 패배감을 안겨주지 않고 효과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관철시키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로저 도슨 지음, 이덕열 옮김, 시아출판사 펴냄, 1만2천원 로열티 마케팅 다양한 욕구와 상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로 무장한 고객들에게 다가가려면, 고객들이 특정 기업을 최고라고 생각하고 미래에도 그 회사가 최고일거라고 믿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코카콜라 고객의 평생 가치는 1만1천달러”라는 분석은 이러한 ‘고객 로열티’의 위력을 말해준다.
<로열티 마케팅>은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고객 로열티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이 갖춰야 할 온라인 능력을 비즈니스 모델별로 구분해 추천하고, eCRM 구축에 대해 경영진과 상위 관리자들이 최고 수준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조언하고 있다.
캐슬린 신델 지음, 안재근 옮김, 아침이슬 펴냄, 1만5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