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관련기사2. 증권사냐 은행이냐
관련기사2. 증권사냐 은행이냐
  • Economy21
  • 승인 2002.03.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B시장에서는 증권사와 은행 중 어디가 경쟁력에서 우위에 있을까. 삼성증권 WM(Wealth Management)기획팀 오희열 팀장은 “우리나라에서는 금융자산을 10억원 이상 보유한 부유층 자산의 50% 이상이 은행에 있고, 25% 정도가 증권사로 흘러가지만, 금융시장이 발달한 미국에서는 정반대의 비율을 보인다”며 “증권사는 취급하는 상품이 다양하고 자산운용 노하우가 은행보다 우수한 만큼 PB영업 부문에서 증권사가 은행보다 유리하다”고 말한다.
은행 관계자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신한은행 이흥섭 팀장은 “높은 수익을 노리는 사람들은 증권사에 돈을 맡기지만 안정적인 자산운용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은행을 찾는다”며 “10억원 이상 고액자산가들은 안전선호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주로 은행의 PB서비스를 찾을 것”이라고 밝힌다.
하나은행 김성엽 차장은 “PB영업은 수익성보다는 고객과의 신뢰가 중요하다”며 “고객관리 능력에서 앞서 있는 은행이 증권사보다 유리하다”고 덧붙인다.
전문가들 증권사는 자산운용의 전문성에서 강점이 가지고 있고 은행은 고객관리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하지만 당분간은 폭 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은행이 증권사보다 우위를 점할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증권사는 새로운 고객을 발굴해야 하는 반면 은행은 기존의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