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재테크QA] 맞벌이 커플,유학자금 마련 전략은?
[재테크QA] 맞벌이 커플,유학자금 마련 전략은?
  • 전애리/웰시아닷컴
  • 승인 2002.04.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커플의 재테크 목표는 2006년에 함께 유학갈 자금을 모으는 것입니다.
2년 뒤에 결혼할 계획이며, 결혼식은 간소하게 하고 신혼살림도 싼 전세에 차릴 생각입니다.
부모님 신세를 지지 않고 학비와 생활비를 모으려면 어떤 저축방법이 좋을까요? 종신보험은 유학을 다녀와서 가입하는 편이 나을까요? 여자(25살) 남자(26살) 직업 학원강사 금융회사 근무 소득 월 120만원+연간 부수입 500만원 월 200만원+보너스 300만원 저축현황 정기예금: 100만원 주택청약부금: 월 10만원 정기적금: 월 50만원 자유저축: 30만원 주택청약예금:300만원(1순위) 근로자우대저축: 월 50만원 정기예금: 300만원 질문1 남자 친구가 월 30만원, 제가 월 10만원을 추가로 더 저축할 수 있는데, 어떤 상품을 골라야 할까요? 참고로 우리 부모님께서는 농사를 짓습니다.
혜택을 볼 수 있는 저축상품은 없을까요? 대부분의 연인들이 데이트를 즐기느라 연애기간을 허송하는 경우가 많은 데 비해, 두분은 결혼 후의 계획까지 꼼꼼하게 세우고 있으므로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특히 수입의 절반 이상을 저축하는 습관이 매우 좋습니다.
지금의 저축 습관을 계속 유지한다면 목표달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기주택마련저축이 가장 유리 남자친구의 여유자금 30만원은 장기주택마련저축으로 유학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상품은 회사를 퇴직할 경우 만기해지처럼 특별 중도해지가 되어 이자 손해가 없고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기간은 7년 이상입니다.
또한 배우자나 부양가족이 있는 무주택자나 전용면적 25.7평 이하의 1주택 소유자에 한해서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으므로 향후 결혼 후 유학까지는 이 통장에 적극적으로 불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두분이 저축금액을 한꺼번에 모아 한 통장에 불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일단 각각 월급에서 얼마를 저축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각각의 명의로 된 통장에 저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지금부터 유학까지는 아직 상당한 시일이 남아 있고, 만약 그 전에 돈이 급하게 필요하면 이자 손해를 보면서 중도해지를 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시골 부모님을 최대한 활용하라 정부에서 저축장려금을 지급하며 농어민만이 가입할 수 있는 농어가목돈마련저축으로 매월 10만원씩 불입하시기 바랍니다.
이 상품은 일반 금융기관의 저축상품보다 금리가 높고 비과세 혜택까지 있어 부모님께서 가입자격에 해당된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대상은 농지 6천평 이하 농어민(양축농가는 소 30두 이하, 어민은 20톤 이하 출력선 이하)인데, 농지 3천평 이하 농민은 저소득 농가(소 15두 이하 양축농가, 후동력선 사용 어민)에 해당해 더 높은 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단위농협에서 판매하고 있고 3년제와 5년제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저소득으로 가입할 경우 각각 11.5%(3년제)와 15.1%(5년제)이고, 일반으로 가입할 경우 7%(3년제)와 8%(5년제)이며, 비과세 혜택까지 있습니다.
불입한도는 저소득으로 가입하면 월 10만원, 일반으로 가입하면 월 12만원입니다.
소득시기에 맞춰 월, 분기 또는 반년마다 한꺼번에 납입할 수도 있습니다.
단, 이 상품은 1가구에 한사람만이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면사무소에서 농지원부를 발급받아 가입자격을 확인받아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질문2 남자친구 명의로 종신보험을 가입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유학을 다녀온 후 가입을 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종신보험은 한살이라도 젊을 때 가입하면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학을 다녀와서 가입하는 것보다는 지금 가입해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외국계 보험사의 경우 20년을 납입해 사망보험금(주계약)을 1억원 보장받으려면 25살 남자는 매월 11만원 정도를 납입해야 하지만, 35살 남자는 17만원 정도를 납입해야 합니다.
따라서 보험료가 오르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지금 가입하는 것이 10년 후 가입하는 것보다 보험료를 월 6만원, 연간으로는 72만원, 20년 동안에는 무려 1440만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 가입은 젊을수록 이익 그러나 보험은 보장의 수단으로 저축 기능은 없으므로 경제적으로 부담을 느끼지 않는 수준으로 월수입의 5~7% 안에서 월 보험료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미래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인 결혼과 유학을 지금부터 준비하는 멋진 커플이라면 적어도 수입의 5% 정도는 자기계발에 투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간은 돈보다도 중요할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것이므로 서로가 관심있는 부분에 투자하여 미래를 준비한다면 경제적인 재테크보다 더 나은 재테크를 하는 셈이기 때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