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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특성별 분석] 기혼 인터넷 이용자- 인터넷 뱅킹 인기
[인구 특성별 분석] 기혼 인터넷 이용자- 인터넷 뱅킹 인기
  • 이코노미21
  • 승인 2002.05.16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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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인터넷 이용자 가운데 기혼자는 45.5%로, 절반에 조금 못미치는 수준이다.
전체 기혼자 가운데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율은 47.1%로, 미혼자의 인터넷 이용률이 89%인 것과 비교된다.
기혼자들만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용도를 조사한 결과 ‘정보찾기(43.7%)’, ‘e메일(24.6%)’이 꼽혔고, 최근 한달간 인터넷 서비스별 이용 경험을 묻는 질문에서는 ‘정보찾기(90.2%)’, ‘e메일(72.3%)’, ‘뉴스·신문보기(57.8%)’순으로 나왔다.
인터넷 이용용도가 기본적인 인터넷 서비스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혼자들이 미혼자에 비해 높은 이용률을 보이는 서비스도 있다.
바로 인터넷 뱅킹 서비스다.
기혼자의 이용률이 27.1%로 미혼자의 18.4%보다 높았다.
2002년 3월 코리안클릭에서 기혼 인터넷 사용자 수가 많은 순으로 상위 100개 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종합일간지와 경제신문 사이트, 전자상거래 사이트, 금융 관련 사이트가 상대적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엔터테인먼트 사이트와 기타 인터넷 응용 서비스 부문은 전체 순위보다 타깃 순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타깃 순위(기혼자만을 대상으로 한 순위) 100위내 사이트 조사 결과, 다음커뮤니케이션 ww.daum.net이 1위에 올랐고, 야후코리아 www.yahoo.co.kr와 네이버 www.naver.com가 그뒤를 이었다.
조선일보, 중앙일보, 매일경제, 팍스넷이 전체순위보다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이밖에 옥션 www.auction.co.kr, LG이숍 등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상대적으로 순위가 높았으며 삼성카드, LG카드, 국민은행도 전체 순위에 비해 타깃 순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반면 벅스뮤직 www.bugsmusic.co.kr, 넷마블 www.netmarble.net 등 주요 엔터테인먼트 사이트는 전체순위보다 타깃순위가 9위, 25위씩 낮은 31위, 64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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