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쇼핑몰abc(13)] 머천다이징 이해하기
[쇼핑몰abc(13)] 머천다이징 이해하기
  • 이코노미21
  • 승인 2003.05.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천다이징(MD·Merchandising)은 과학적인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 욕구에 맞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최적의 조건으로 유통시키기 위한 일련의 정책을 말한다.
이런 개념이 인터넷 쇼핑몰 분야에 적용되면서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고 있다.
이제 머천다이징은 온라인 영역에서 △차별화된 상품의 개발전략을 수립한 뒤 △최적의 조건을 갖춘 상품의 원활한 수급과 공급을 위해 거래처를 발굴 및 유지하고 △인터넷 쇼핑에 걸맞는 시각화 전략을 고민하며 △판촉기획을 통해 상품구입을 촉진하고 △소비자들이 쉽게 상품을 검색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상품분류 표준을 만드는 활동으로 심화됐다.
또한 머천다이징은 쇼핑몰의 아이덴티티를 확보함과 동시에 상품표현 방식과 대 고객서비스 전략까지 조언하는 영역으로 확대된 상태다.
이제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머천다이징’을 가장 중요한 핵심역량으로 꼽아야 한다.
대형 쇼핑몰 업계에서도 뛰어난 상품 MD(머천다이저)를 유치하기 위해 스카우트 전쟁을 암암리에 벌일 정도로 그 영향력은 대단하다.
머천다이징은 쇼핑몰 규모나 직원 수에 상관없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업무영역이다.
따라서 혼자 소호몰을 운영하는 사업자라 해도 다음과 같이 업무 범위를 정해 전략적으로 상품구매 및 촉진활동을 벌여나간다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1. 상품 매입 업무 신규 업체 개발/거래 조건 결정/업체 계약 관리/업체 관리 2. 상품 관리 업무 상품 발주/입탈점 관리/반품 관리/상품매입 정산 3. 상품 개발 업무 - 신상품 개발/상품 믹스/가격 전략 수립 4. 인터넷 상점 관리 업무 - 쇼핑몰 디스플레이/상품 분류/상품 전시/상품 정보 관리 5. 판촉 활동 - 판촉기획 및 활동/서비스 기획/프로모션 기획 및 관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