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도전 인터넷거상] 인터넷거상의 꿈, 상반기 결산
[도전 인터넷거상] 인터넷거상의 꿈, 상반기 결산
  • 이태호/ 객원기자
  • 승인 2003.06.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쇼핑몰 성공포인트 12계명


‘도전! 인터넷거상’은 지난 2월초부터 15곳의 인터넷 쇼핑몰을 업종별로 다루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성공한 쇼핑몰을 소개하기 위해 40여곳 이상을 조사했고 주요 매체에 소개됐거나 인터넷 순위 사이트에서 상위에 오른 업체들을 두루 살펴봤다.
이들을 취재하면서 인터넷 쇼핑몰의 공통적인 성공포인트는 과연 무엇일까 자문해봤다.
대개는 오프라인 사업자들과 다를 게 없었지만 ‘인터넷’을 매개로 하는 시장환경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시장과는 다른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 분명해 보였다.
이를 체계적으로 추상화하는 일은 후일을 기약하기로 하고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들 중 공통적인 특성들을 뽑아본다.
(편집자주)


△ 개성있는 브랜드

도메인은 인터넷 주소를 말한다.
이 주소가 한글 또는 영문으로 변환할 때 마케팅적 관점에서는 ‘브랜드’로 해석할 수 있다.
브랜드 전략은 소비자들에게 심리적 차별화를 심어주고, 취급제품을 손쉽게 연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성공적인 브랜드로 ‘우리쥬스닷컴’ www.woorijus.com, ‘근육맨닷컴’ www.kun6man.com, ‘아이러브바비’ www.ilovebarbie.com 등을 꼽을 수 있겠다.



△ 남보다 빨리 진입한 틈새시장

전자상거래 시장의 진입장벽은 매우 낮다.
소자본만 있으면 누구나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다.
따라서 얼마나 빨리 아무도 취급하지 않은 틈새상품을 시장에 내놓느냐에 성패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근육맨닷컴’은 인터넷 창업 초기에 아직 대중화하지 못한 영양보충제를 먼저 팔기 시작하면서 시장을 확보할 수 있었다.



△ 게릴라형 맞춤조직

대부분 운영자들은 홀로 창업을 했거나 두명 정도가 동업하여 사업을 시작했다.
그래서 창업기에는 개인사업자로 등록하고 인허가나 세무신고 업무는 세무사 등 전문가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매출규모나 거래선이 늘게 되면 회사업무가 분업화하고 행정과 회계 관리업무가 증가하기 때문에 이에 걸맞은 조직형태를 갖춰야 한다.
‘트렌드1020’ www.trend1020.com은 매출규모가 늘면서 경영력을 갖춘 김종희 사장을 동업자로 영입하면서 주식회사로 법인을 바꾸고 조직의 근간을 새로 꾸며 경영 업그레이드에 성공했다.



△ 창업자의 경력·취미가 핵심역량

운영자들의 전직 업무나 경력, 취미활동이 사업 아이템을 결정하는 핵심 포인트다.
‘섹시로’ www.sexyro.com 이기준 사장은 대학 재학시절, 속옷 공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덕택에 공급업체를 확보할 수 있었고 ‘트래블메이트’ www.travelmate.co.kr 김도균 사장은 배낭여행 경험이 풍부한 여행 전문가다.
근육맨닷컴 이현호 사장은 합기도나 태권도 등의 운동경험에다 전직 경력을 바탕으로 ‘영양보충제’ 판매를 구상하게 됐다.



△ 독특한 상품 아이템, 세분화된 타깃

오프라인 가게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상품이고, 가격경쟁력이 있으며, 재고유지나 배송 등 관리가 용이하고, 대형 쇼핑몰이 취급하지 않거나 취급하기 곤란한 상품, 차별화가 뚜렷한 상품이라면 온라인 판매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섹시로’가 취급하는 속옷은 대기업이 진출하기가 곤란한 틈새상품이다.
‘원룸데코’ www.oneroomdeco.com는 타깃 고객을 분명히 함으로써 차별화된 틈새 시장을 개척할 수 있었다.
또한 ‘우리쥬스닷컴’은 대기업의 과일주스와는 다른 과일즙을 재래시장보다도 싸게 공급하고 있다.



△ 안정적이고 믿을 만한 거래처 확보

신뢰할 수 없는 공급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다면 새로운 거래처를 빨리 찾는 것이 좋다.
만약 부실한 거래처를 만나게 되면 상품대금 결제, 반품이나 환불 때마다 클레임 처리 문제로 골머리를 앓을 수 있다.
‘아이러브바비’는 초창기 부실한 거래처를 만나 고전을 면치 못했다.
‘섹시로’는 품질이 안 좋은 속옷을 취급했다가 재고를 양산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 보수적인 자금조달과 운영

인터뷰한 쇼핑몰은 대부분 자기자금을 50% 이상 가지고 창업했다.
두번째로는 필수불가결한 사무공간이나 컴퓨터, 상품구입비 이외에 쇼핑몰 솔루션 구축이나 광고비용은 최대한 절감하려는 성향을 보였다.
이들은 또 화려한 웹사이트를 주문제작하거나 인터넷 광고에 비용을 지출하기보다는 고객 서비스에 투자하는 비중이 매우 높았다.
‘섹시로’ ‘신나는 봄이네집’ www.ibom.net ‘모아플라자’www.moaplaza.com ‘골드버그’ www.goldbug.co.kr 등이 대표적이다.



△ 인내력있는 멀티플레이어로 변신

창업 초기에는 운영자 홀로 상품을 기획하고 거래처를 관리하며 배송이나 결제, 정산·대금관리, 웹사이트 업데이트 는 물론 게시판 관리 일체를 감당해야 한다.
특히 정성스러운 게시판 관리, 빠른 배송 서비스, 우수고객관리, 정기 이벤트 개최 등은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경쟁요인이다.
이렇게 되면 자신의 전문성이나 취미에만 집착해서는 만족할 만한 성과를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하찮아 보이는 부대업무가 늘어난 것에 짜증 부리기보다는 인내심을 가지고 꼼꼼하게 일을 처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틈틈이 멀티플레이를 감당해내기 위해 관련 학습을 해야 함은 물론이다.



△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 노린 투자

자신의 처지에 맞는 쇼핑몰을 구축해야 한다.
쇼핑몰 솔루션의 투자원칙은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얻는 것이다.
쇼핑몰 주문제작은 아는 사람을 통해 저가로 만들 수 있거나 가시적 성과를 얻은 뒤에 추진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검색포털 등 입점몰 방식은 임대 솔루션보다 많은 운영비용이 들어가므로 손익분기점을 사전에 따져보는 것이 좋다.
쇼핑몰 직접제작의 모범적 사례로는 ‘텐바이텐’ www.10x10.co.kr ‘우리쥬스닷컴’을 꼽을 수 있다.
임대쇼핑몰은 ‘원룸데코’와 ‘모아플라자’를 꼽을 수 있겠다.



△ 거듭되는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운영자들은 대부분 인터넷 쇼핑몰을 1∼5개 정도 운영하다가 2년 이내 실패한 경험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전직 경력이 웹디자이너였거나 관련 분야에서 수년 동안 일한 경험이 있다.
따라서 초보창업자는 처음 시작한 쇼핑몰의 판매실적이 부진하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가 없다.
제 2, 3의 창업 때는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고 시행착오를 최소화함으로써 성공의 지름길로 한걸음 더 나아갈 것이기 때문이다.



△ 창조적인 머천다이징

인터넷 쇼핑몰은 모니터란 제약된 공간 안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시각적인 연출을 통해 상품을 판매해야 한다.
따라서 상품 이미지를 입체적이고 비주얼하게 연출하고 상품정보를 충분하게 제공해야 한다.
또한 화면구성은 편리하고 쉽게 상품을 주문할수 있도록 짜임새있게 설계해야 한다.
‘철천지’ www.77G.com는 고객과 오랫동안 쌍방향으로 의견을 교환하면서 화면을 재구성하고 상품 카테고리를 진화시켰다.



△ 통찰력있는 상품기획과 고객 분석

성공한 쇼핑몰 운영자들은 본능적으로 어떤 상품이 좋은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꿰뚫는 통찰력을 갖고 있다.
‘티티맘’ www.ttmom.com을 운영하는 박수진 사장은 무역업체에 근무할 때부터 의류원단에 관한 한 타고난 선별능력을 갖고 있었다.
그렇다고 초보 창업자들이 실망할 필요까지는 없다.
본능적인 통찰력이 부족하다 해도 운영경험과 실전훈련을 통해 얼마든지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
‘섹시로’ 이기준 사장은 속옷을 기획하기 위해 재래시장을 돌아다니다 시장상인들로부터 ‘변태’라는 의심을 받기도 했지만 섹시한 속옷을 고르는 눈썰미는 누구보다 경쟁력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