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글로벌] 세계경제 - 채굴기업 투명성 높아질까
[글로벌] 세계경제 - 채굴기업 투명성 높아질까
  • 최우성 기자
  • 승인 2003.06.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8, 자원개발 업체의 씀씀이 공시제도 도입 가능성 높아


앞으로 석유, 가스, 광산 등 주로 채취산업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은 한층 더 높은 수준의 투명성을 요구하는 새로운 규정에 맞닥뜨리게 될 전망이다.
침체에 빠진 현 세계경제의 위기상황을 이겨낼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6월2일까지 프랑스 에비앙에서 열리는 올해 G8 정상회담에서는 또 하나의 의제가 눈길을 끌 가능성이 무척 높다.
바로 개발도상국에 매장된 자원개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이 해당국 정부에 사업권을 획득하는 대가로 지불한 돈의 정확한 용도와 규모를 공시하도록 하는 규정이 그 주인공이다.
물론 아직은 권고사항이긴 하지만, G8 가맹국은 투명성을 높이고 부패위험을 줄인다는 의미에서 이 규정을 도입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이번 정상회담 마지막에 공동 코뮤니케 형식으로 발표될 성명서 가운데 이 규정이 포함될지가 관심거리다.


현재 이런 내용을 담은 규정을 도입하는 데는 영국과 프랑스 정부가 앞장서는 분위기다.
특히 브리티시피트롤리엄(BP), 셸 등 나이지리아, 앙골라 등지에서 활동하는 자국계 기업이 현지의 부패 정부와 긴밀하게 결탁해 사업으로 거둬들인 수익 일부를 정권유지에 도로 쏟아부었다는 비난을 받은 바 있는 영국으로서는 이미지 제고를 위해 힘쓰고 있는 중이다.
실제로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는 이미 지난해 ‘채취산업 투명성’이라는 이름의 포럼을 제안하기도 했다.


신뢰위기와 부패 스캔들로 얼룩진 시장의 분위기도 이런 움직임을 북돋는 거름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지난 5월27일에는 메이저 10대 투자회사들이 기업들에 비슷한 내용의 공시의무를 촉구하기도 했다.
게다가 전세계 110개 비정부단체(NGO)들이 그간 ‘publish what you pay’란 이름의 네트워크를 결성해 개발도상국의 부패정권과 공생관계에 있는 서구 기업들을 압박해 들어간 것도 큰 힘이 됐다.


물론 아직은 가스, 석유, 광산 등 채취산업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오가는 중이다.
따라서 이번 회담에서는 이 규정이 이들 채취산업에 속하는 기업들에만 적용될지, 아니면 전체산업에도 공평하게 적용될지를 놓고 다소 논란이 벌어질 가능성도 높다.
이와 관련해 BP와 셸 등 주요 석유회사들은 이런 내용을 담은 공시규정을 기꺼이 받아들일 의사가 있음을 이미 간접적으로 밝히고 나섰다.
다만 이들 회사들은 이 규정을 모든 기업들에도 고루 적용되는 보편규범으로 받아들이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때문에 G8 정부간에 어느 정도 사전 조율이 이루어졌다고는 하나, 회담 막바지에 의외의 변수가 돌출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