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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abc(19)]경쟁 쇼핑몰 벤치마킹하기
[쇼핑몰abc(19)]경쟁 쇼핑몰 벤치마킹하기
  • 이코노미21
  • 승인 2003.07.04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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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쇼핑몰들이 도메인이나 디자인, 상품이미지 도용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일명 ‘카피사이트’가 물을 흐리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카피사이트는 성공하기 어렵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모방대상으로 삼은 쇼핑몰의 매출 수준은 넘어설 수 있을지 몰라도 태생적 한계 때문에 중장기적으로는 확대재생산 역량을 갖출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창조적 모방은 해야 한다.
일명 ‘벤치마킹’이 필요한 것이다.
‘모방’은 하지만 베끼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만의 독창적인 쇼핑몰을 구축하기 위한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무엇을, 왜, 벤치마킹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1. 벤치마킹은 왜 하나 - 고객의 이용패턴과 쇼핑몰 구조간의 갭을 분석한다.
-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한다.
- 고객의 관심분야, 만족 및 불만족 요인을 파악한다.
- 쇼핑몰에 반영된 주요 추이를 찾아본다.
- 자신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찾기 위해 해당 사이트의 장단점을 분석한다.
2. 어떤 쇼핑몰을 벤치마킹하나 - 유사 상품을 판매하거나 사업모델이 비슷한 쇼핑몰 - 주요 순위사이트나 검색 포털에서 선두로 인식되고 있는 쇼핑몰 - 매체들이 소개한 유망 사이트 중에서 표적고객이 포진해 있는 쇼핑몰 3. 무엇을 벤치마킹하나 - 사이트명과 개설일, 운영자 및 조직 소개 - 서비스 형태 및 사업모델 - 취급상품의 판매포인트와 제품 수, 특성 - 상품 판매가격 - 사은품 지급내역 조건 및 이벤트 특성 - 주문 및 결제수단의 안정성과 신뢰성 - 상품공급원 - 사이트 디자인 및 화면구조 - 기타 인기의 비결이 될 만한 요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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