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카피사이트’가 물을 흐리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카피사이트는 성공하기 어렵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모방대상으로 삼은 쇼핑몰의 매출 수준은 넘어설 수 있을지 몰라도 태생적 한계 때문에 중장기적으로는 확대재생산 역량을 갖출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창조적 모방은 해야 한다.
일명 ‘벤치마킹’이 필요한 것이다.
‘모방’은 하지만 베끼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만의 독창적인 쇼핑몰을 구축하기 위한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무엇을, 왜, 벤치마킹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1. 벤치마킹은 왜 하나 - 고객의 이용패턴과 쇼핑몰 구조간의 갭을 분석한다.
-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한다.
- 고객의 관심분야, 만족 및 불만족 요인을 파악한다.
- 쇼핑몰에 반영된 주요 추이를 찾아본다.
- 자신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찾기 위해 해당 사이트의 장단점을 분석한다.
2. 어떤 쇼핑몰을 벤치마킹하나 - 유사 상품을 판매하거나 사업모델이 비슷한 쇼핑몰 - 주요 순위사이트나 검색 포털에서 선두로 인식되고 있는 쇼핑몰 - 매체들이 소개한 유망 사이트 중에서 표적고객이 포진해 있는 쇼핑몰 3. 무엇을 벤치마킹하나 - 사이트명과 개설일, 운영자 및 조직 소개 - 서비스 형태 및 사업모델 - 취급상품의 판매포인트와 제품 수, 특성 - 상품 판매가격 - 사은품 지급내역 조건 및 이벤트 특성 - 주문 및 결제수단의 안정성과 신뢰성 - 상품공급원 - 사이트 디자인 및 화면구조 - 기타 인기의 비결이 될 만한 요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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