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IT] 평양에는 대동강밸리가 있다
[IT] 평양에는 대동강밸리가 있다
  • 이용인
  • 승인 2000.06.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학의 정보통신 수준에 대한 오해를 풀어주는 7가지 정보
6월12일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정보기술업계에서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북한과의 협력관계를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북한의 정보통신산업 현황에 대해선 이해는 부족하고 ‘오해’만 무성한 편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처럼 북한이 정보산업에 모르쇠로 일관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 <노동신문>은 매주 ‘콤퓨터 상식’ 연재를 통해 북한 주민들의 컴맹 탈출 작전을 펼치기 시작했다.
북한 대학생들에게 ‘윈도’ ‘마이크로소프트’ ‘빌 게이츠’ 같은 용어는 이제 더이상 ‘미제국주의’의 용어가 아니다.
인터넷은 “많은 봉사를 받을 수 있는 세계의 컴퓨터 통신망”으로 소개되고 있다.
공공기관이나 연구기관은 3년여 전부터 이메일을 연락수단으로 사용한다.
완벽하거나 세련되진 않지만 몇몇 기관에선 홈페이지도 구축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지시로 한국의 테헤란밸리와 비슷한 대동강밸리 건설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북한의 소프트웨어 개발은 가히 세계적 수준이다.
물론 인프라는 초보적인 수준이다.
전화기종은 수동식이고 선로는 심각하게 낡았다.
정치적 통제상황에서 개인이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조립생산하는 컴퓨터도 32비트급에 불과하다.
대북경협의 측면에서는 물론이고, 남북의 정보격차를 해소해야 한다는 화합적 차원에서도 이처럼 ‘북한 바로알기’가 선행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1.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은 세계에서도 통한다 북한이 가장 자신있게 경쟁력을 내세우는 부문이 소프트웨어다.
실제로 98년 북한이 개발한 바둑 소프트웨어 ‘은바둑’은 일본서 열린 세계컴퓨터바둑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이보다 앞선 94년에는 컴퓨터로 지문을 감별해 출입을 허용하는 ‘지문열쇠’ 프로그램을 개발해, 제네바 국제발명전시회에서 금메달을 받기도 했다.
북한은 조선콤퓨터쎈터·평양프로그램쎈터 등의 연구기관과 김일성종합대학 등 주요 대학에서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상위 수준의 소프트웨어 개발인력만 1천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정원에 따르면, 문서편집 프로그램인 ‘창덕’이 현재 윈도95용 5.0버전까지 개발돼 사용중에 있으며, 스캐너를 통해 문자를 인식하는 ‘윙크OCR’ 등은 조총련을 상대로 판매하고 있다.
심장이나 혈관계통 질병을 예보하고 진단해주는 ‘ISDM-3’ 시스템은 북한이 자랑하는 소프트웨어다.
이밖에도 건축설계용 프로그램, 사무용 프로그램, 유통관리 프로그램 등을 개발해 일부 대규모 백화점과 공공기관에서 쓰고 있다.
‘청개구리’와 같은 게임프로그램도 유명하다.
2.하드웨어: 32비트에 발목이 잡혀 있다 상대적으로 컴퓨터 하드웨어 수준은 소프트웨어에 비해 뒤떨어진 편이다.
북한은 60년대부터 컴퓨터 생산기술을 자체 개발하려고 노력해왔다.
그러나 전문기술인력 부족과 반도체 등 관련 전자공업의 수준 미달로 성과를 보지 못했다.
북한은 다시 80년대부터 과학원 등 연구기관에서 중앙처리장치(CPU)및 직접회로(IC) 등 핵심부품을 수입해 컴퓨터를 조립하기 시작했다.
현재 평양컴퓨터 조립공장에서 해마다 3만여대 정도의 32비트 컴퓨터를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펜티엄급 이상의 컴퓨터는 일부 전문가 등 소수만 사용하고 있다.
테러국으로 지명된 국가에 첨단장비 반출을 금지한 바세나르 협약 때문에 교환기나 개인용 컴퓨터 같은 물품은 북한으로 반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북한은 비공식적인 중국쪽 경로를 통해 한정된 양의 고성능 컴퓨터를 들여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인용 컴퓨터 보급률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연구기관과 대학 등을 중심으로 상당히 보급돼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3. 운영체제: “사랑해요 리눅스” 북한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 윈도NT 등을 대표적인 운영·네트워크 시스템으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북한은 최근 들어 공식·비공식적인 남북회의 자리에서 리눅스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진용옥 경희대 교수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저작권 문제 때문인지는 몰라도 북한이 국가적 차원에서 리눅스 개발과 응용에 매달리고 있는 것 같다”고 말한다.
북한의 대표적 정보통신기관인 평양프로그램쎈터는 일본의 조총련 계열 컴퓨터 단체인 ‘오사카정보센터’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런데 오사카정보센터는 리눅스와 관련한 상당한 기술을 축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은 리눅스를 대폭 도입할 경우를 전제하고, 자체 개발한 창덕, 단군 등의 프로그램을 리눅스 포팅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4:인터넷: “많은 봉사를 받을 수 있는 세계 통신망” 올 1월 발행된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북한 대학생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분야가 단연 컴퓨터 관련 분야라고 전했다.
컴퓨터를 전공하는 학생이 아니어도, ‘윈도’ ‘마이크로소프트’ ‘빌 게이츠’ 등의 용어가 일반 대학생들의 대화에 부쩍 자주 등장한다는 것이다.
최근 들어선 언론매체들도 컴퓨터에 이례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로동신문>은 개인용 컴퓨터에 대한 상식을 매주 일요일자에 ‘콤퓨터 상식’이란 제목으로 연재하고 있다.
4월23일치에서는 “개인용 콤퓨터는 본체와 영상(모니터), 건반(키보드), 마우스, 인쇄기, 모뎀 등으로 구성돼 있다”고 소개했다.
<민주조선>도 1월21일치에서 “인터네트(인터넷)란 한마디로 세계의 컴퓨터통신망을 하나로 연결한 망으로, 많은 봉사를 받을 수 있다”면서 자료 교환, 일대일 대화, 정보검색 등이 가능하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올 1월 고등교육도서출판사에서 <누구나 배울 수 있는 WINDOWS95>, 프로그래밍 언어서적인 <비주얼C> 등 컴퓨터 관련 서적 20여권을 제작해 이중 3∼4권을 시중에 배포했다.
일부 고등학생들은 고등학교 시절부터 컴퓨터 관련 서적들을 탐독하면서 북한의 ‘빌 게이츠’를 꿈꾸는 것으로 알려졌다.
5.컴퓨터 교육:김정일 국방위원장 지시사항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98년 2월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교육을 강화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이를 계기로 각급 학교에서 컴퓨터 교육을 시작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고등중학교 학생들은 2학년 때부터 컴퓨터 수업을 받고 있다.
북한은 또 만경대학생소년궁전을 비롯해 각 지역에 있는 학생문화교양공간인 학생소년궁전(회관)에 전자계산기실을 설치해 학생들의 컴퓨터 교육을 돕고 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지시 이후 김일성종합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 평양전자계산기단과대학 등 북한의 내로라하는 대학들이 앞다퉈 프로그램학과를 개설했다.
지난해 말에는 김일성종합대학에서 종합대학으로서는 처음으로 컴퓨터과학대학을 설치하기도 했다.
6.전자우편: 통신 인프라 불능…이메일 사용은 일부만 북한이 정책적으로 개인들의 인터넷 이용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현재 북한에서 인터넷 활용은 특수기관이나 공공기관 등을 제외하고는 매우 제한돼 있다.
인터넷상에서 북한의 국가 도메인 기호는 닷kp(.kp)이지만 이것은 북한이 등록한 게 아니라 아태지역인터넷정보센터(ANNIC)가 등록한 것이다.
현재까지 .kp를 가진 인터넷주소는 하나도 등록되지 않았을 만큼 통제가 강하다.
대신 북한은 일본, 중국 등 해외에 웹사이트를 구축해 북한 정보를 내보내고 있다.
이 가운데 대표적인 웹사이트가 96년 10월 <조선중앙통신>이 일본에 구축한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및 범태평양조선민족경제개발촉진협회가 99년 10월 베이징에 구축한 `조선인포뱅크'라고 할 수 있다.
정치적인 이유 외에도 통신 인프라 측면에서 인터넷이 확산되기에는 열악한 상태다.
우선 컴퓨터통신에 필요한 모뎀은 기술력과 생산능력이 부족해 조총련을 통해 미국과 일본 제품을 수입해 쓰고 있는 실정이다.
또 전화기종은 평양 등 일부 대도시 지역만 자동식이고. 나머지는 교환을 이용하는 수동식이기 때문에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공공기관, 연구단체들간의 네트워크는 별도의 광케이블망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이 통신망을 이용해 북한 내부에서는 전자우편의 왕래나 주요 기관의 홈페이지 구축 및 방문이 이뤄지고 있다.
한국통신 통신망연구소 망계획2연구실 김주진 실장은 “중앙과학기술통보사에서 펴낸 원전잡지들을 보면 이미 3년 전부터 이메일을 연락수단으로 쓰고 있다”고 말한다.
최근 북한을 다녀온 월간 <말> 기자도 “인민대학학습당(중앙도서관 성격)을 방문했을 때 그곳 관장이 홈페이지가 있다고 말했다”고 전한다.
또한 ‘조선콤퓨터쎈터’가 전국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특허 데이터 검색시스템도 개발해 놓은 상태다.
7. 정보산업단지:평양에는 대동강밸리가 있다? 북한은 평양의 위성도시격인 평성에 남한의 대덕연구단지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과학연구도시를 83년에 완공했다.
단지 안에는 과학원 청사 및 산하 연구기관들이 자리잡고 있어서 북한의 전체 연구기관들을 연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 과학자 주택, 독신자 아파트, 국제학술행사를 위한 회관, 교육기관 등이 입주해 있다.
또한 평양에도 서울의 테헤란밸리와 같은 정보기술 산업단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른바 ‘대동강밸리’라고 부르는 이 단지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직접 지시로 98년 말부터 집중육성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확한 규모 등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도움주신분
신종대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선임연구원, 김주진 한국통신 통신망연구소 망계획2연구실장, 진용옥 경희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원장, 유세형 조선인터넷 사장
“아직은 너무나 낯선 북한특수 ” 4월11일 남북정상회담 소식이 전해졌을 때 온나라가 달아올랐다. 남북한의 최고지도자들이 만난다는 상징성이 컸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북한시장이 곧 개방될 것 같은 환상도 함께 부풀어올랐다. 기업들은 정상회담의 이면에 숨어 있는 시장가치를 따지기에 분주한 것으로 회자됐다. 으레 그렇듯이 그건 언론이 풀무질해 만들어낸 작품일 뿐이다. 실제 북한시장으로 들어가는 문턱은 높기만 하다. 남북경협에서 제대로 성공한 모델을 찾기가 어려운 게 이를 방증한다. 더욱이 정보통신분야의 중소벤처들에게 북한시장은 감히 넘보기가 벅차다. 남북경협을 위한 1단계가 북한과의 접촉 채널을 만들어야 하는 것인데, 중소벤처기업은 여기서부터 벽에 부닥친다. 개별적인 접촉창구를 틀 만한 기회도 없을 뿐 아니라, 여러모로 위험부담도 크다. 엄청나게 자금을 쏟아부어야 하는 것은 2단계다. 남북경협은 미래를 겨냥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투자를 해야 한다. 그렇다고 향후의 수익을 장담할 수도 없다. 대기업이 아닌 바에야 이런 모험를 감행할 수 있는 재정능력을 가진 기업은 거의 없다. 3단계는 성과를 만들어내는 작업. 1단계 고비도 넘지 못한 대부분의 중소벤처기업들에게 3단계는 고려의 대상도 아니다. 98년 중단했던 남북한 통일 워드프로세서 개발을 다시 추진중이라고 보도된 한글과컴퓨터 관계자의 말은 중소벤처기업의 이런 부담을 잘 보여준다. “실제로 준비하는 것은 없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개발을 해야 한다는 당위성만 공유된 상태이지요. 실무 수준에서 검토하는 것조차도 인력과 예산 투입이 엄청나거든요.” 물론 삼성이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해 북한과 합작을 시작했거나, KTB네트워크가 남북경협 전담팀 구성을 추진하는 것은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나 자금력이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벤처기업들이 북한에 진출하는 것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없으면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대북경협과 관련된 지원이나 정보제공은 대기업에 집중돼 있는 게 현실이다. 벤처기업들은 386급 이상 컴퓨터 북한반입 금지 등 경직된 법적·제도적 문제점도 바뀌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벤처기업들이 대북경협의 대화 물꼬를 트기 위해서는 갖고 있는 소프트웨어나 컴퓨터 따위의 자산을 북한에 기증하는 게 최선책이다. 하지만 그 역시 여의치않다. 지난해 베이징에서 북한 관계자를 만났다는 벤처기업 대표는 “북한쪽에서 컴퓨터 100대를 요구해 흔쾌히 수락했는데, 정부쪽에서 난색을 표시했다”고 말한다. 언어적 장벽이 없는데다, 저렴한 임금과 우수한 소프트웨어인력, 물류유통비용의 감소 등 북한 IT분야의 잠재력이 엄청나다는 데는 모든 전문가들이 동의한다. 게다가 북한이 당 차원에서 IT산업을 전략사업으로 삼고 있는 상황에 비춰볼 때 여건만 성숙되면 정보기술산업은 폭발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일회성 이벤트를 벌이며 조급한 성과를 내려고 하는 태도에 사뭇 비판적이다. 차라리 내실있는 내수기반을 다지는 게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신종대 선임연구원은 “지금 단계에서 벤처기업들의 북한관련 사업이란 국내 내수시장을 목표로 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남북한간의 서로 다른 용어, 생활양식의 차이 따위를 담은 CD롬 개발 등 남북교류를 대비한 솔루션을 개발해야 합니다. 그것이 대의적 측면에서 뿐 아니라 사업적 측면에서도 훨씬 더 현실적이지 않을까요. 정부는 이를 위해 벤처기업들이 북한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아직 ‘북한특수’라는 말은 벤처기업들에게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