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생활경제] 반복재생·음성녹음에 다운로드까지
[생활경제] 반복재생·음성녹음에 다운로드까지
  • 이희욱 기자
  • 승인 2003.1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P3P로 ‘어학 완전정복!’ “‘땡큐’와 ‘쏘리’만 알면 웃기는 영화!” 최근 개봉한 어느 한국 영화의 광고 문구다.
하지만 요즘 세상에 ‘땡큐’와 ‘쏘리’만 알아서는 웃기는 건 고사하고 우스운 꼴 당하기 딱 좋다.
나이와 학력을 불문하고 외국어 정복이 필수 과제인 세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떻게?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다.
요즘 많이들 쓰는 MP3플레이어를 활용하면 된다.
보통 MP3P라 하면 ‘음악을 듣는 데 쓰는 디지털 기기’라고 생각하기 쉽다.
맞는 얘기다.
하지만 동시에, 틀린 설명이다.
요즘 나오는 MP3P는 음악 재생은 기본이고, 음성녹음에 외장형 저장장치 등의 기능을 갖춘 그야말로 만능 재주꾼이다.
‘어학 완전정복’이란 지상과제 앞에서 끙끙대는 사람에겐 희소식이다.
MP3P를 고를 때 조금만 주의 깊게 따져 보자. 뮤직박스뿐 아니라 훌륭한 휴대용 어학학습 도우미로 변신한다.
어학테이프, MP3 파일로 곧바로 변환 요즘 나오는 MP3P는 대부분 어학 학습에 필요한 기본 기능을 지원한다.
재생 속도 조절과 구간반복, 일정 구간을 앞뒤로 되감는 기능 등이다.
회화 내용을 귀와 눈으로 동시에 감상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자막 기능도 대부분 채택하고 있다.
여기에 넓은 LCD와 다국어 지원 기능이 더해지면 웬만한 외국어를 학습하는 데 부족함이 없다.
요즘에는 좀 더 고급화된 기능을 내장한 제품도 나왔다.
최근 각광받는 어학 관련 기능은 ‘다이렉트 인코딩’이다.
PC 없이도 MP3P를 라디오나 TV,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 등에 직접 연결해 방송 내용이나 회화 테이프를 MP3 파일로 바로 변환·저장하는 기능이다.
거원시스템의 ‘iAUDIO4’, 아이리버 ‘iFP-300 시리즈’ 등이 다이렉트 인코딩을 지원하는 대표적 제품들이다.
FM 라디오 청취 기능과 음성녹음 기능도 어학학습을 위한 알짜 기능이다.
음성녹음 기능의 경우 학원에서 강의를 듣거나 독학으로 어학공부를 할 때 강의 내용을 녹음하거나 자신의 발음과 억양 등을 녹음한 뒤 나중에 들으면서 틀린 부분을 교정하는 데 유용하기 때문이다.
출근 시간을 쪼개 외국어 공부에 투자하는 직장인이라면, 아침에 방송하는 FM라디오 어학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녹음해뒀다 출·퇴근길에 틈틈이 들을 수 있다.
예약녹음 기능이 들어 있는 MP3P도 있으나, MP3P가 하루 종일 켜놓는 제품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하면 굳이 비싼 돈을 내고 구입할 필요는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자가용을 주로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장착된 카오디오와 연동해 MP3 파일을 들을 수 있는 제품에도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현원에서 내놓은 카세트 테이프형 MP3P가 그것이다.
이 제품은 일반 MP3 파일을 자체 재생하는 기능 외에도, 일반 카세트 테이프처럼 MP3P를 통째로 카오디오에 넣으면 차량 스피커를 통해 MP3 파일을 들을 수 있다.
어학공부에 있어 중요한 건 뭐니뭐니 해도 음질과 기능이다.
일반적으로 음질은 거원이, 기능 면에선 아이리버 제품이 다소 앞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거원의 ‘아이오디오’ 제품군은 특히 음성 녹음 시 깨끗한 음질을 자랑하며, 아이리버 제품군은 새로운 파일 형식이 나올 경우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 구형 제품이라도 재생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넷싱크로 어학자료 ‘원클릭 업데이트’ MP3P 못지 않게 중요한 게 여기에 담을 수 있는 내용물, 즉 어학 콘텐츠다.
주요 MP3P 업체들은 어학교육업체와 제휴를 맺고 자사 고객들을 대상으로 각종 어학 콘텐츠를 제공한다.
주로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하는 방식이다.
거원시스템은 온라인 학습사이트 윈글리시닷컴 www.winglish.com과 제휴를 맺고 ‘아이오디오’ 구입 고객을 대상으로 어학콘텐츠 사이트 아이오디오닷컴 www.iaudio.com을 운영한다.
윈글리시닷컴이 보유한 <코리아헤럴드> 기사를 MP3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이보영의 모닝스페셜’과 ‘신예나의 리스닝스페셜’ 등도 이용할 수 있다.
아이리버 www.iriver.co.kr는 YBM시사닷컴과 콘텐츠 독점 공급계약을 맺었다.
제품 구매고객은 아이리버 홈페이지의 ‘어학자료실’에서 YBM시사닷컴의 토익과 AFKN 등 영어 강좌와 중국어 어학자료를 내려받을 수 있다.
케이원정보통신 www.mpzine.com도 오성식 영어연구원과 손잡고 생활영어 자료를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
제품을 팔 때 아예 어학 콘텐츠를 덤으로 넣어주는 ‘번들형’도 있다.
번들형의 경우 대용량 저장장치를 장착한 하드디스크 기반 MP3P에 적용하는 추세다.
아이리버의 ‘iHP-100’ 시리즈가 대표적이다.
이 제품에는 1GB 분량의 YBM시사닷컴의 ‘데일리 잉글리쉬’ MP3 파일이 내장돼 있으며, 교재도 함께 제공한다.
올해 안에 20GB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MP3P를 내놓을 예정인 거원시스템도 제품을 팔 때 번들 형식으로 어학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밖에 ‘넷싱크’ 기능을 이용하면 일일이 콘텐츠를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최신 알짜 강좌를 간단하게 MP3P에 내려받을 수 있다.
잉카엔트웍스가 운영하는 에듀엠피쓰리닷컴 www.edump3.com에서 자신의 MP3P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해 설치하면, 인기 어학 콘텐츠를 간단히 내려받을 수 있다.
레인콤(아이리버)·거원시스템·현원·에이맥정보통신·넥스트웨이·디앤씨테크·심스라인·디지털웨이 등 대부분의 MP3P 업체들이 넷싱크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내놓았다.
다만 어학 파일을 내려받는 이용자는 콘텐츠 종류와 이용기간 및 횟수 등에 따라 일정한 비용을 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