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글로벌] 제발 우리 회사에서 일해주십시오!
[글로벌] 제발 우리 회사에서 일해주십시오!
  • 이코노미21
  • 승인 2000.06.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분야 인력부족 현상 세계화....전문인력에게 국경은 없다
세계적으로 IT분야 전문인력 부족현상이 심각하다.
선진국인 유럽이나 IT산업의 도약을 꿈꾸는 요르단에 이르기까지 예외가 없다.
어느 나라에서나 IT분야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전문인력이 턱없이 모자라다.
게다가 고급인력들은 좀더 높은 보수를 찾아 해외로 썰물처럼 빠져나가고 있다.
각국에서는 ‘귀한 몸’이 된 IT인력을 잡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다.

독일/ 높은 실업률에도 IT 외국인력은 극진한 대우 게르하르트 슈뢰더 총리는 지난 2월24일 IT박람회인 세비트(Cebit) 개막 연설에서 “앞으로 유럽연합 출신이 아닌 고급인력에게 독일의 취업문호를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높은 실업률과 외국인 문제에 부정적인 국민들의 차가운 시선을 감수하면서까지 독일 정부가 직접 나선 것은 그만큼 상황이 다급하다는 것을 방증한다.
독일 교육부 통계에 따르면, 독일에서는 7만5천명에서 10만명 정도의 IT인력이 부족한 상태다.
독일 정부가 폭발하는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그린카드’제도를 도입하려 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그린카드제는 정부와 업계대표들과의 협의를 통해 5월2일 잠정적인 최종안이 마련됐으며, 각료회의 및 연방회의에서의 통과만을 남겨놓고 있다.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8월1일부터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정부는 그린카드제를 통해 우선적으로 1만명을 선발하고 필요할 경우 1만명을 더 충원할 계획이다.
그린카드제의 내용을 살펴보면 정부가 고심한 흔적이 역력하다.
우선 IT분야 학위를 갖고 있거나, 연봉으로 10만마르크 이상을 제안받은 외국의 IT전문가에게는 한시적으로 5년간 취업비자를 제공한다.
이 기간에 직장을 옮기는 것도 허용되며 독자적인 창업도 가능하다.
동반가족도 입국 뒤 2년이 지나면 따로 취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른 취업비자가 4년 동안 동반가족의 취업을 제한하는 것에 비춰보면 매우 유리한 조건임에 틀림없다.
게다가 독일은 노동부의 새로운 시행령에 따라 2주 안에 비자를 내주겠다며 IT인력을 유혹하고 있다.
그린카드제에 대한 처음의 반응은 시큰둥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100건 정도의 접수가 이뤄져, 벌써 1만명 정원이 거의 찬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자를 국적별로 살펴보면 소프트웨어 강국으로 이름난 인도 출신이 가장 많다.
다음으로는 불가리아가 그 뒤를 잇고 있다.
불가리아는 코메콘(COMECON)시절부터 정보통신분야에 전력을 기울여왔기 때문에 인력이 풍부한 편이다.
헝가리 등 동유럽 출신 지원자들이 많은 것도 흥미로운 점이다.
이들은 미국보다는 고국이 상대적으로 가깝고 언어도 유사한 독일을 선호한다고 한다.
그럼에도 그린카드제가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IT분야의 폭발적 성장으로 이 분야의 전문인력 부족현상이 장기화하고 있다.
게다가 다른 선진국 정부들도 앞다퉈 IT전문가를 유치하겠다고 나서고 있는 상황이라 국가간 경쟁이 만만찮은 상황이다.
대다수 IT전문가들은 그린카드제가 도입된 상황을 근본적으로 비판한다.
산업환경은 급속히 변하는데도 대학제도가 이를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에 인력난이 벌어졌다는 것이다.
정부는 근본적인 대학교육 개혁없이 그린카드제 따위의 미봉책만 사용하고 있다는 게 이들의 비판이다.
게다가 그동안 정부가 IT분야에 관심을 소홀히 하는 바람에 독일의 전문인력조차 미국으로 건너가버렸다고 한다.
독일 정부가 가장 뼈아파하는 것도 바로 이런 부분들이다.
독일=손영욱 통신원 mankiw@gmx.net 영국/ 대기업들도 인재 유치 경쟁…교육기관 정비 정보통신업계의 인력난 문제는 영국에서도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현재 당장 부족한 IT인력만 3만2천명 정도로 추산된다.
“IT인력을 찾습니다”라는 기업들의 구인광고는 신문이나 잡지, 인터넷 등 어디서나 흔히 접할 수 있다.
심지어 영국통신이나 버진넷 같은 대기업들조차 워털루역을 비롯한 기차역 광장에 대형 트레일러를 설치하고 인력 유치를 위한 이벤트를 벌일 정도다.
존 메이저 전 총리 이래 10년간 계속되는 호경기와 정보통신산업분야의 급격한 팽창이 구인난의 배경임은 물론이다.
직종별로 보면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관련 인력에 대한 수요가 가장 뚜렷한 증가추세를 보인다.
특히 전반적인 인터넷 전문지식을 갖춘 정보통신분야의 전문가는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그런데도 기업들은 아예 씨가 말랐다고 비명을 지른다.
이런 ‘인력품귀현상’으로 IT분야의 팀장급 평균연봉은 90년 3만파운드에서 올해는 7만3천파운드로 뛰었다.
다른 직종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초고속 상승을 거듭한 것이다.
영국 정부도 인력난에 대처하기 위해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정보통신분야의 인력양성 정부기관은 IT국립훈련원과 이비즈니스국립훈련원 두개로 나뉘어 있었다.
두 분야 사이의 벽이 없어져가는 추세에 맞춰 영국 정부는 6월 중 두 기관을 합쳐, 새로운 훈련원을 설립할 계획이다.
그동안 이들이 각자의 영역만을 고집하면서 정작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훈련을 제대로 제공하지 못했다는 비판 때문이다.
인력부족현상은 여전하지만 한풀 꺾이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올해 1분기만 해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부족인력이 절반 정도에 그쳤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부터 무성하게 논의되던 외국인력 수입에 관한 법률개정도 슬그머니 꼬리를 내릴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런던=김영훈 kim-london@hanimail.com 요르단/IT산업 폭발적 성장…고급인력은 모두 이웃나라에 IT전문인력은 얼마 전까지 요르단에서 실업자 신세였다.
IT라는 말조차 생소할 정도로 이 분야가 황무지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가 최근 IT산업을 국책산업으로 키우겠다고 나서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올해 2월 당시 압둘라 국왕은 IT산업 발전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국왕은 요르단을 중동지역의 IT산업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나타냈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현재 18개 인터넷서비스프로바이더(ISP)업체가 활동하고 있다.
이 분야로 진출하고자 준비하는 후발업체들도 상당수다.
업체들 사이에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지고 가입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이 분야의 전문인력이 ‘귀한 몸’으로 대접받고 있다.
요르단에서 일자리를 구할 수 없었던 대부분의 IT전문가들은 이미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나 인근 중동지역으로 빠져나간 상태였다.
해외에서 활동하는 고급인력들을 다시 모셔오려니 몸값이 만만찮다.
일반 직장인 월급이 평균 400∼500달러 수준인 데 비해 IT쪽의 월급은 이보다 두배가 넘게 치솟았다.
그런데도 이들에게 고국 요르단은 매력적인 곳이 아니다.
두바이에서 일하는 IT전문가들의 평균 월급은 2000달러를 넘는다.
요르단 정부는 뒤늦게 IT인력 양성에 나서고 있다.
최근 과학기술대를 신설해 고급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요르단 북부 하싼 대미비관세무역단지에 이른바 ‘사이버 시티’ 건설계획도 추진중이다.
요르단에서 IT분야가 급속하게 팽창하고 있기 때문에 인력난은 갈수록 심각해질 것으로 보인다.
충분한 인력을 확보하기까지는 갈 길이 멀다.
하지만 IT산업의 성패는 미래의 일이 아닌 지금 당장의 문제이다.
요르단 정부의 발걸음이 바빠지고 있다.
요르단=김동문 통신원 yahiya@hani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