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연중기획/지속가능경영] 지속가능경영 설파하는 UN Global Compact 지도자 회의 열려
[연중기획/지속가능경영] 지속가능경영 설파하는 UN Global Compact 지도자 회의 열려
  • 장광/ 한겨레 기업평가센터
  • 승인 2004.07.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발전전략과 지속가능경영을 뿌리내리기 위한 국제 사회의 움직임에 탄력이 붙고 있다.
지난 6월24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는 UN Global Compact가 주최한 지도자회의(Global Compact Leaders Summit)가 열렸다.
코피 아난 유엔 사무총장 스스로가 밝힌 대로 “유엔에서 열린 가장 크고 최고위급의 재계, 노동계, 시민단체 모임”인 이번 회의에는 브라질의 룰라 대통령을 포함해 전 세계 500여개 기업, 노동, 시민 지도자들이 참석했다.
UN Global Compact는 지난 1999년 다보스포럼에서 코피 아난 사무총장이 인권, 노동, 환경 문제에 관한 재계 지도자 모임의 필요성을 역설한 것을 계기로, 이듬해 7월 전 세계 50여개 기업 대표들이 모여 결성한 기구다.
4년이 지난 현재, 전 세계 70여개국 1500여개 기업과 기관들이 Global Compact의 원칙에 따라 기업경영을 하겠다는 선언문에 서명한 상태다.
선언문 서명의 형식을 가진 Global Compact는 강제력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국제적 영향력만큼은 어느 국제기구 못지않다.
유엔 사무총장이 특별히 관심을 기울이는 직할 조직인데다 인권고등판무관(High Commissioner for Human Rights), 유엔환경계획(UNEP), 국제노동기구(ILO), 유엔공업개발기구(UNIDO) 등 5개 유엔기구와 함께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Global Compact의 목표는 기업 활동에 인권, 노동, 환경에 관한 9가지 원칙을 적용시키는 것이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이전의 9가지 원칙에다 10번째 원칙(Principle)인 ‘반부패’(Against Corruption)가 추가돼 눈길을 끌었다.
이날 행사에서 코피 아난 사무총장은 “부패 문제가 건전한 기업활동과 지배구조를 좀먹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그렇기 때문에 이를 원칙의 하나로 포함시키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의 또 하나의 성과로는 처음으로 주요 투자기관들이 참여했다는 것을 꼽을 수 있다.
앞으로 인권, 노동, 환경 그리고 반부패 원칙을 지키는 기업들에 대해 투자 메리트를 부여하는 ‘사회책임투자’가 더욱 활성화될 것임을 예견케 하는 일이다.
이번 회의에서 투자 관련 보고서를 발표한 유엔환경계획(UNEP)의 클라우스 퇴퍼 사무총장은 “사회, 환경, 지배구조 등은 기업 가치평가의 중요한 수단이 된다”며 “이 보고서는 주요 금융기관들이 경제적 고려뿐만 아니라 환경, 사회적 요소들까지도 자본시장의 핵심적 요소로 고려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Global Compact에 참여하는 기업의 수가 점차 늘면서 투자자의 시선도 점차 변하고 있다.
우선 유럽주식시장(Euronext), 프랑크푸르트, 요하네스버그, 토론토 등 10개 주식시장은 Global Compact와 기업활동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들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수는 모두 3천여개에 달하고, 자산 규모는 3조달러에 이른다.
한발 더 나아가 브라질 주식시장인 Bovespa와 자카르타 주식시장처럼 Global Compact에 직접 참여하는 경우도 생겼다.
이 밖에 20여개 주요 금융기관들도 Global Compact에 힘을 싣고 있다.
브라질은행, 도이치은행, 골드만삭스, HSBC, 모건 스탠리 등은 수익분석과 투자결정을 위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규모의 자산이 Global Compact의 원칙에 따라 움직이게 된다는 뜻이다.
물론 Global Compact의 앞날이 무조건 밝은 것만은 아니다.
다른 국제기구들과 마찬가지로 미국 정부가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점은 논란거리다.
현재까지 서명한 1500여 개 기업 중 미국 기업의 비율 역시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이다.
이는 많은 미국 기업들이 Global Compact의 원칙에 서명하는 것을 법적 규제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Global Compact 자체는 강제력이 없지만, 소송이 일반화된 미국 사회에서는 원칙에 서명했다는 자체만으로 법적 분쟁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