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연중기획/지속가능경영] SRI 펀드, 30대 여성을 주목하라
[연중기획/지속가능경영] SRI 펀드, 30대 여성을 주목하라
  • 장광/ 한겨레 기업평가센터
  • 승인 2004.07.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의사회책임을잣대로삼아투자하는SRI펀드의구매자층은기존의펀드경우와는확연하게차이를보인다는조사결과가발표돼눈길을끈다.
이같은내용은지난15일싱가포르에서열린ASrIA(아시아사회책임투자협회:AssociationofSustainableandResponsibleInvestmentinAsia)의2004년연차총회에서발표된일본SRI펀드운용실적보고에서소개됐다.


일본내SRI펀드고객분포를분석한자료에따르면,기존뮤추얼펀드의주고객연령층이40∼50대인데비해,SRI펀드의주고객은20∼30대인것으로나타났다.
SRI펀드고객의남녀비율도5대5로기존펀드에비해여성고객의비율이훨씬높은것으로드러났다.


이같은내용을발표한니코자산운용의마사후미히끼마펀드매니저는“일본에서1999년첫SRI펀드가판매된이후처음에는인지도가낮아고전했지만,최근투자자들의의식수준이높아지면서큰관심을끌고있다”고말했다.
그는특히일반인들이SRI펀드에관심을가지기까지언론의역할이컸다고강조했다.
언론이SRI펀드의의미에대해진지한보도를계속함에따라,일반인들의펀드가입도덩달아늘어났다는얘기다.
이날행사에서다이와자산운용의마사야사오히펀드매니저는“최근일본의펀드순위는1위가차이나펀드,2위가SRI펀드”라고소개했다.
그는일본에서SRI펀드가차츰정착되어가는이유로,600여개의기업이환경보고서혹은지속가능보고서를내는등SRI와관련된기업의정보가풍부해졌다는점을꼽았다.


한편,ASrIA가이달에발표한홍콩의SRI펀드투자자분석보고서에따르면일상생활에서기부,고수익,고학력,종교,어린이,여성등의이슈에흥미를느끼는계층이SRI펀드에도더많은관심을가지는것으로나타났다.
특히SRI와관련된이슈중가장관심을끄는것은환경문제였고,아동노동문제가그뒤를이었다.


‘아시아의SRI리더’라는주제로열린이번연차총회는15일‘누가그리고무엇이아시아의SRI를이끄는가’라는부제아래,아시아자체의SRI모델,호주와일본의SRI펀드운용성과,세계적기업의주요생산기지인아시아의노동과환경위험,아시아NGO의활동등에대한발표와토론이있었다.
이틀째인16일에는‘아시아시장을위한SRI툴’이라는부제로아시아기업이직면하는위험요소와대처방안,사모펀드의SRI활용방안등에대한진지한발표와토론이이어졌다.
특히둘째날에는연기금과SRI를접목시키기위한열띤토론이벌어져눈길을끌었다.


ASrIA의테사테넌트회장은“지난3년간SRI는국제적트렌드를이루고있다”며“특히중국내에서지속가능성에대한관심이높아지는등아시아권에서SRI가성숙되어가고있다”고강조했다.


테넌트회장의지적대로중국내에서사회책임투자와지속가능경영에대한관심은꾸준히높아지고있다.
오는8월5일뉴욕에서는나이키,듀폰,휴렛팩커드등세계적기업관계자가참석한가운데“중국에서기업의책임활동수행”에대한컨퍼런스가열린다.
또9월25일에는중국광저우에서중국환경부가참여하는“중국의기업사회책임컨퍼런스(CSR·ConferenceinChaina)”가열린다.
이행사에서는기업사회책임에대한국제적동향과다국적기업의지속가능경영시스템,그리고중국의기업사회책임현황과중국경제에대한영향등에대해논의될예정이다.


현재13개의아시아기업이FTSE4Good과다우존스지속가능성지수에포함되어있다.
중국의SRI와지속가능경영움직임이본격화될경우이숫자는크게늘어날것으로예상된다.
국내의SRI,지속가능경영에대한논의가한단계진전되어야할시점이온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