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브랜드이야기]브랜드를 팔아라!
[브랜드이야기]브랜드를 팔아라!
  • 박형도/ 삼성SDI 부장
  • 승인 2004.10.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세기경영의핵심키워드로단연‘브랜드’를꼽는데주저할사람은없다.
그런데도우리의브랜드경쟁력은세계브랜드자산100대기업에국내기업이단1개에불과할정도로뒤떨어져있다.
선진기업경우와는달리제품이전문화되어있지못한탓에브랜드경쟁력은브랜드인지도와판매후광효과자산에비해상대적으로저조한실정이다.


강력한브랜드를만들기위해서는이제부터라도품질을비롯해브랜드네임,디자인,R&D,마케팅등고객과의접점전반에걸쳐체계적이고중장기적인투자와노력을기울여야한다.
특히브랜드네임은이미지연상이나구전효과측면에서다른어떤요소와비교할수없을정도로중요하다.


일반적으로브랜드네임은부르기쉽고,오래기억되며,경쟁제품과차별화되고세련된것이좋다.
물론법적으로등록가능한것이어야하며유행이나사회적인이슈와부합할수록효과는배가된다.
브랜드네이밍기법은대체로인명과제품속성,의성과의태어를활용하거나전달하고자하는의미의단어를결합,합성,변형하여이뤄지고있다.
‘Yahoo’는기쁠때내는의성어이며,‘Swatch’는‘Swiss’와‘Watch’를합성한것이다.


오프라인과함께온라인에서의브랜드네이밍,즉도메인네이밍에대해서도심도있는연구가필요하다.
단순한기업,제품명이아니라자사의차별화된서비스에부합하는도메인을발굴해야하는것이다.
‘business’나‘bank’와같이카테고리형명칭이나‘.com’은이미포화상태에있기때문에이에지나치게연연하기보다는‘daum.net’과같이간결하고명확하며주도적인네임을선택하는게오히려효과적일수있다.


기억하거나이해하기어려운이름또한좋지않다.
웹에서의브랜드네임은대부분도메인을워딩(Wording)하여방문을유도해야하기때문에철자가틀리기쉽거나이니셜을축약한것등은경계해야한다.
최근발음하기쉬운우리말이나제2외국어를활용하여합성한다거나‘for’를‘4’로바꾸는것과같이발음의묘미를살리고채팅등에서타깃고객층이자주쓰는용어를활용하는사례가증가하고있는점에주목해야겠다.


그밖에웹이가지고있는‘딱딱함’의한계를극복하기위해의성어나의태어를활용하거나,반대로디지털감각을강조하기위해‘i’나‘n’등의두문자등을합성하여새로운네임을창조하는방안도있겠다.
이처럼오프라인에서축적된브랜드네이밍기법을활용하고웹의특징을가미한다면오랫동안사랑받을수있는또하나의웹브랜드탄생을기대할수있을것이다.



이코너는산업정책연구원www.brandforum.or.kr브랜드포럼에서제공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