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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창’에 날이 섰다
LG전자 ‘창’에 날이 섰다
  • 김종길 기자
  • 승인 2004.11.01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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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품시장점유율서삼성전자바짝추격…정보통신,가전사업실적호조

LG전자가주요제품시장점유율에서삼성전자를상당히추격한것으로나타나면서양사간신경전이치열해지고있다.


우선LG전자는최근발표한올3분기실적에서올해눈부신경영실적을올린것으로평가받고있다.
LG전자의3분기매출액은전분기대비1.4%가증가한6조1125억원으로분기기준사상최대규모실적을올렸다.
비록영업이익과순이익면에서는각각3554억원,3044억원으로전분기대비9.5%,38.3%감소했지만업계는특히정보기술(IT)업체들이경기침체,제품가격하락등으로인해실적이전반적으로부진한가운데예상을뛰어넘는호실적을달성한것으로평가하고있다.
애널리스트들은특히삼성전자와비교할때내용상으로건전한실적을달성한것으로보고있다.
유제우우리증권애널리스트는“PDP,디지털TV등의판매단가인하로디지털미디어와디스플레이부분사업성과가부진했지만정보통신및가전사업부가수익성을개선하는데성공해좋은실적을올렸다”고분석했다.


반면삼성전자는전분기보다매출,영업이익,순이익이모두줄어든3분기실적을내놓았다.
특히그간폭발적인성장세를보였던LCD부문에서공급과잉으로인한패널가격하락으로매출이전분기대비23%나감소한1조9014억원을,영업이익은무려72%가줄어든2250억원을달성하는데그쳤다.
휴대폰부문영업이익도경쟁격화와올림픽마케팅비용부담등으로전분기8천억원에서3분기6016억원으로무려24.8%떨어졌다.
디지털미디어와생활가전부문에서도각각330억원과90억원의적자를냈다.
유일하게반도체부문에서만전분기대비4%증가한4조7445억원의매출을기록했다.


격차준것사실이나수치는허점

때문에시장에서는삼성전자와LG전자라는한국의두글로벌기업이경쟁을통해글로벌시장에서의지위를높여가면서동시에양사간격차가일정정도줄어든것으로보고있다.
LG전자는특히그동안회사의아킬레스건으로불려왔던휴대폰단말기분야에서올해좋은실적을올릴것으로보인다.
LG전자정보통신사업부는3분기에사상최대규모인1180만대의휴대폰을판매한데힘입어매출2조2850억원,영업이익2300억원을기록했다.
매출액은전분기대비15.8%,영업이익은67.3%가늘어난수치다.
정보통신사업부가LG전자전체매출에서차지하는비중은40%,영업이익측면에서는65%에달했다.
특히영업이익률이올1분기4.9%로바닥을친뒤2분기6.5%,3분기9.4%로지속성장하고있어삼성전자와격차를좁혔다는분석이다.
전명우LG전자홍보상무는“정보통신사업본부매출액이전체매출액의40%를넘은것도최초,DDM(DigitalDisplay&Media)사업부보다매출액이많았던것도처음”이라며“회사가추진한광대역코드분할다중접속(WCDMA)분야수요및매출이늘면서영업이익률이상승했다”고평가했다.
반면삼성전자정보통신사업부의영업이익률은지난1분기에는26.0%로LG전자를큰차이로앞섰지만2분기16.2%,3분기12.7%로하락해현재는3.3%차이에불과한실정이다.


LG전자는또DA(DigitalAppliance)부문에서에어컨매출증가및프리미엄급가전제품매출확대로영업이익률이5.4%를기록해선전했다는평가를받았다.
LG전자가오래전부터‘이미삼성을앞질렀다’고공언해온분야다.
LG전자는가전제품전체에서특히냉장고,에어컨등백색가전부문에서삼성전자를큰차이로앞지르고있다고자신있게말한다.
회사측은“백색가전전분야에서내수나수출모두우위를지키고있으며특히에어컨,전자레인지,청소기등에서는글로벌1위를달성했다”고밝혔다.


하지만삼성전자의반응은다르다.
우선LG전자가가전전분야에서앞선다는주장에대해전혀동의하지않는다.
회사측은“같은기간LG전자가2772억원어치TV를팔고삼성전자가2932억원어치를팔았어도LG전자가발표하는시장점유율은삼성전자의44%보다높은51%”라며“다른군소업체들은배제하고LG,삼성만을비교하거나일부제품위주로자의적인해석을한다”고밝혔다.
또어차피사용자가등록해야하는휴대폰등일부품목을제외하고는공식시장조사기관이없는상황에서자사에유리하게조정된데이터를발표하고있다는주장이다.
조신형삼성전자홍보팀대리는“예를들면PDP모듈의경우삼성전자는삼성SDI매출로잡지만LG는LG전자매출로잡고CD-ROM이나DVD-ROM의경우도LG전자는DDM사업분야매출로계상하지만삼성전자는반도체부문매출로올린다”며"사업부별제품구성차이나집계방식차이를무시한채자사에유리하게만발표하고있다"고말했다.


삼성전자는매출액이절반밖에안되는업체에일일이대응하고싶지않다면서각제품별로도LG전자에뒤지는분야가거의없다고주장한다.
예를들면세탁기분야에서가격이더비싼10kg이상급에서는삼성전자가앞서는데도7.5kg급에서앞서는LG전자가물량으로시장점유율을집계하고있다는것이다.
또양문형냉장고지펠브랜드가LG전자의디오스브랜드보다앞서면서외산제품을모두합쳐도45%점유율을기록하고있고김치냉장고역시압도적인우위를보이는데도LG전자가발표하는냉장고시장점유율은52.9%에달한다는식이다.
회사측은"냉장고의소비패턴변화나프리미엄가전위주의삼성사업방향등은고려하지않고소형냉장고까지합산해집계하는것"이라며"TV도CRT를제외하면삼성이압도적우위인데도LG전자의점유율이항상높게나온다"고밝혔다.


삼성“집계방식,자사에유리”

하지만시장에서는일단LG전자와삼성전자의격차가어느정도줄어든것을사실로인정하는분위기다.
우선삼성전자의시장점유율은예전보다줄어들었다.
삼성전자가제공한주요제품의2002년대비올상반기국내시장점유율을보면컬러TV(49.1%→44.8%),냉장고(41.4%→38.1%),세탁기(49.2%→39.4%),에어컨(41.0%→40.6%),모니터(63.6%→64.3%),프린터(42.9%→44.0%),휴대폰(54.9%→46.5%)등대부분의품목에서하락하는추세다.
PC부문만35.6%에서40.3%로증가했다.
SK증권의한애널리스트는“물론삼성전자역시글로벌시장에서의지배력을나날이키워가고있지만국내시장에서는분명히LG전자등과의경쟁이격화되고있다”며“삼성전자는애초부터가전분야의중요도를높게평가하지않았던상황에서IMF를맞으면서R&D인력들이흩어졌고LG전자는정보통신분야가따로존재하던상황에서이를통해먹고살아야했던절박함이작용했다”고평가했다.


LG전자주력제품의세계시장점유율확대도긍정적인평가를받고있다.
PDP의경우세계시장점유율은지난해17%에서올해20%초반수준으로늘것으로보이며에어컨(18%),휴대폰(6.5%),디지털TV(11%),모니터(15%)등도설비투자확대등으로글로벌시장에서선두권에진입한것으로보고있다.
내부적으로는LG전자가삼성전자와달리계열및수직관계에있는회사가적어개별사업분야에서이익을만들어내야하는구조였다는점도중요하다.
부문별혁신활동에치중한결과부품을아웃소싱하는삼성과달리,LG의경우직접생산하는구조를가져제품의원가경쟁력이높다는분석도있다.
윤인덕LG전자과장은“부품을직접만드는LG전자에자극받아삼성전자가광주공장에서리니어모터,컴프레셔등LG전자의히트작을모방한주요부품생산에돌입했다”고말했다.
그는이어“리니어모터의경우기술과방식을그대로카피한의혹이있다"며"제소할수도있는사건”이라고말했다.
LG전자한관계자는“올1분기삼성전자의가전분야가흑자를냈다고발표했으나가전분야마케팅비용을각사업부가나눠서계상했기때문으로안다”며“가전분야우위가유지되고내년말쯤정보통신분야에서격차가줄어들면현재41.5%에불과한대삼성전자매출액비중이55%까지늘것으로본다”고말했다.


삼성전자도가전분야에서LG를따라잡아우위를더욱공고하게한다는전략을세워놓았다.
회사는올초윤종용부회장을가전분야총괄에임명하고광주ㆍ전남지역을세계최고의첨단생활가전메카로육성한다는방침아래가전사업부문재편을추진중이다.
기존냉장고3개라인,김치냉장고2개라인,청소기7개라인에세탁기2개라인,에어컨7개라인을이전해20개이상생산라인을갖춘대규모가전생산단지로탈바꿈시켰다.
회사측은오는2005년광주사업장에서3조원규모매출을달성하고수원생활가전연구소의핵심기술과결합해오는2010년에는홈네트워크냉장고,로봇청소기등을생산해세계최고의첨단생활가전생산기지로변모한다는전략이다.
회사는광주에올해만1천억원이상을투자할방침이다.


SK증권관계자는“삼성전자가이미프리미엄가전위주로경영전략을정했기때문에이분야에서양사의경쟁이격화될것"이라며“LG전자도곧한계에부딪힐백색가전위주의생산포트폴리오를고부가가치제품위주로바꿀필요가있다”고말했다.
게임은이제부터라는얘기다.



*삼성전자와LG전자의올해분기별실적비교
(단위억원,%)
LG전자
부문/항목/1분기/2분기/3분기/계/삼성100대비LG비율
DA(DigitalAppliance)/매출/1,7663/1,7223/1,4114/4,9000/196.0
DA/영업이익/2096/1721/768/4585/1118.3
DA/영업이익률/11.9/10.0/5.4/9.4/570.6
DDM(DigitalDisplay&Media)/매출/2,3956/2,1397/2,1785/6,7138/344.3
DDM/영업이익/1496/996/663/3124/312.4
DDM/영업이익률/6.12/4.65/3.04/4.65/90.7
정보통신/매출/1,7889/2,1301/2,4673/6,3863/43.7
정보통신/영업이익/564/1375/2300/4239/15.9
정보통신/영업이익률/3.2/6.5/9.3/6.6/36.3

삼성전자
부문/항목/1분기/2분기/3분기/계
생활가전/매출/8000/8900/8100/2,5000
생활가전/영업이익/600/-100/-90/410
생활가전/영업이익률/7.5/-1.1/-1.1/1.6
DM(DigitalMedia)/매출/2,1700/1,9900/1,9500/6,1100
DM/영업이익/1400/-70/-330/1000
DM/영업이익률/6.5/-0.4/-1.7/5.1
통신/매출/4,8500/4,9400/4,8200/14,6100
통신/영업이익/1,2600/8000/6100/2,6700
통신/영업이익률/26.0/16.2/12.7/18.3
LCD/매출/2,3700/2,4700/1,9000/6,7400
LCD/영업이익/8400/8200/2300/1,8900
LCD/영업이익률/35.4/33.2/12.1/28.0
반도체/매출/4,1200/4,5800/4,7400,13,4000
반도체/영업이익/1,7800/2,1500/1,9500/5,8800
반도체/영업이익률/43.2/46.9/41.1/43.8
자료업계


*LG전자대삼성전자주요품목별우열관계주장

품목명/LG전자주장/삼성전자주장
세탁기/점유율65%로우위유지/하우젠호조로40%중반까지상승
냉장고/점유율52.9%로우위/지펠이디오스압도,외산합쳐도45%
에어컨/2위마쓰시다와더블!삼성은?/패키지형삼성우위
TV/박빙의관계/CRT제외하고는삼성우위
광스토리지/LG압도적우위/인정하지만OEM시장까지포함하면글쎄?
전자레인지/56.8%로우위/양사점유율비슷
DVD/삼성약간앞섬/콤보돌풍잊었나?

자료업계


*양사사업보고서상비교가능한제품군의매출실적
(2004년상반기,단위억원)
구분삼성전자LG전자
컬러TV29322772
모니터30871462
컴퓨터60351244
냉장고26442433

자료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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