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상반기 통신, 하반기 IT주 사세요
상반기 통신, 하반기 IT주 사세요
  • 김연기 기자
  • 승인 2004.1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수는회복될기미를보이지않고내년도경제성장률전망치역시줄줄이하향발표되고있는데도시장분석가들은유망업종을내놓는다.
2005년전체적으로는통신서비스,은행,IT(정보기술),건설업종을중심으로주식투자비중을확대하라고권유한다.
이들은다만환율,유가등전반적가격지표변화에따라상·하반기국내경제가차별화를보일것으로예상되는만큼투자전략도기간별로달리가져가야한다고조언한다.


통신,수급+수익성개선기대감솔솔

내수부진이지속되는데도전통적내수업종가운데하나인통신서비스업종을상반기에주목하라고시장분석가들은말한다.
무엇때문일까?통신업종이기대되는이유는수급개선효과다.
국내기관투자가들이매매주체로부각될경우기관의낮은보유수준을감안하면내년도수급상황은최근4년중가장긍정적인모습이라는것.김성훈대우증권연구원은“SK텔레콤과KT의실질유동물량이각각16%,22%로국내대형주중최저라는점에서수급개선이주가에긍정적으로작용할가능성이크다”고말한다.
여기에유가,환율,국내외경기상황이불안할수록상대적으로안정된실적구조를갖춘통신주의초과수익이가능하다고지적한다.
박만순미래에셋증권상무는“통신주는지난4년간하락추세에서벗어나지못하며충분한가격메리트를갖춘데다내년부터수익성창출에대한기대감이높아새로운전기를마련하게될것”이라고설명한다.


최근4년사이볼수없었던수익성향상은통신주의투자매력을높인다.
2005년시장전체적으로실적부진이예상되는데비해통신업종은우수한이익성장성이기대되고있다.
특히이동통신사를중심으로이들은모두내년부터마케팅비용이감소하고적절한수준의설비투자유지에따라안정적이익개선이예상된다.
김영익대신경제연구소투자전략실장은"산업내경쟁수위가크게하락하면서비용감소에다른수익성향상이기대된다"고말한다.
통신산업에대한정부규제완화도투자매력도를높인다.
장성민삼성증권연구원은“그동안SK텔레콤주가에할인요인으로작용했던정부규제가완화되면서SK텔레콤주가는보다적절한평가를받을수있을것”이라고말한다.
그는“KTF,LG텔레콤주가도SK텔레콤대비상대가치에의해결정돼왔던점을감안하면이들역시수혜를입을것”으로전망한다.


이동통신업종에비해유선통신업종의경우이익모멘텀이다소부족해보인다는것이시장분석가들의평가다.
장연구원은“KT의경우매출감소,마케팅비증가,와이브로관련설비투자집행으로내년도이익실적이부진할것으로예상된다”며“무엇보다성장성부재가장기적투자매력을떨어뜨리고있다”고지적한다.


올해4반기반등에성공한은행주도아직까지투자매력이충분하다고시장분석가들은말한다.
2005년에도은행업경기는상승기조가이어질것으로보이는데다그동안주가저평가이유로작용해온리스크요인이점차해소되고있다는점에서긍정적측면이부각되고있다.
구동욱대우증권은행팀장은“여전히실적개선추세가유효해보이고구조조정이추진되고있는국내은행들이외국은행에비해절대적으로저평가돼있는점도주가에긍정적영향을미칠것”이라고설명한다.
시장분석가들은국민은행과우리금융지주를유망종목으로꼽는다.
인수·합병(M&A)대상으로부각될가능성이큰외환은행도매수추천대상에올랐다.


디스플레이,IT회복첫신호탄

IT경기회복시기는2005년전체주식시장의흐름을분석하는데중요한지표로작용한다.
시장분석가들은대체로내년도2~3분기사이를IT경기의바닥으로예상하고있다.
IT업종이하반기주가상승을주도할것이라는의견도이를바탕으로하고있다.
권혁부대신경제연구소이코노미스트는“IT경기사이클이내년도2분기를저점으로3분기부터본격적인회복세를보일것으로기대된다”며하반기국내증시를이끌주도주로IT관련주를꼽는다.
이가운데디스플레이관련업종의하락폭이올해들어상대적으로컸기때문에바닥확인에대한신호도빠를수있다는분석이제기되고있다.
강윤흠대우증권연구원은“올해하반기디스플레이경기는가파른하락세를보였는데,이는공급능력이빠르게증가한데비해수요는연초업체들의예상에훨씬못미치기때문”이라며“수요공급을조절하는가격변수의변화를통해디스플레이경기는반전이가능한국면에들어섰다”고평가한다.
강연구원은유망종목으로LG전자,삼성SDI,LG필립스LCD를꼽았다.
IT경기가본격적으로회복하기이전인내년1~2분기에이들종목을선취매하는전략도바람직하다고강연구원은덧붙인다.


시장분석가들은IT경기회복불투명에도불구하고여전히삼성전자에높은점수를준다.
조사대상증권사가운데절반정도가하반기유망종목으로삼성전자를꼽는다.
삼성전자는지난4월주가가사상최고가인60만원을돌파한이후8개월동안종합주가지수대비더하락했다.
과거눈부신성장성과수익성을무기로지수를이끌었던모습과는한참대조적이다.
하지만시장분석가들은삼성전자비중을서서히늘려나갈필요가있다고말한다.
경기회복에민감하게반응하는만큼내년도IT경기의저점여부를확인하고들어가도늦지않는다는지적이다.
김영익실장은“당분간삼성전자는바닥을확인하는흐름을보일것”이라며“의미있는추세전환은경제협력개발기구(OECD)선행지수가바닥을확인할것으로보이는내년2월쯤나타날것”이라고설명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