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영화속건강]타이타닉
[영화속건강]타이타닉
  • 오순옥 인천힘찬병원내과
  • 승인 2004.1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밭보다끔찍한얼음물추위속사랑

화려한뱃머리에서양팔을벌리고바람을맞는,고전적이면서도로맨틱한‘타이타닉러브신’은아직도우리기억속에선명하게남아있다.
초호화유람선의1등칸과3등칸처럼어울리지않는귀족계급의아가씨로즈(케이트윈슬렛분)와화가지망생잭(레오나르도디카프리오분).두사람의사랑이막시작되는순간의설렘을온몸으로느낄수있다.


그런데이보다더아름다운장면이있다.
타이타닉이빙산에부딪쳐침몰한후,얼음보다차가운대서양바닷물위에서잭은로즈를판자조각위에올려놓고자신은물속에서혹한의추위를그대로견뎌낸다.
이처럼영화<타이타닉>의진짜감동은아름다운사랑이아니라사랑을위해희생하는모습이다.


눈밭보다더끔찍한추위가바로물속의추위다.
의복착용과관계없이온몸구석구석얼음물이스며들어저체온증을겪기십상이다.
사람의몸은어느정도의추위에는적응할수있도록체온을조절하는기능이있지만,물이얼어붙는빙점이하의저온에장시간노출되면단순한추위가문제가아니라심장이나폐,뇌처럼생명에중요한장기의기능이저하된다.


화상과마찬가지로젖은옷이비교적체온이높은쪽에달라붙어있다가얼어가면서피부손상까지가져올수있다.
즉,영화타이타닉의잭이겪은고통은그야말로스스로혀를깨물고싶을정도의고통이아니었을까추측해볼수있다.


일반적인저체온증은일상생활에서도종종나타난다.
요즘처럼추운날씨에는과음때문에거리에서잠든사람이동사하기도한다.
술을마시면알코올기운때문에따뜻하게느껴지지만,사실은피부혈관이확장되면서내부기관들로부터열을빼앗길수있다.
또한겨울산행을즐기다길을잃은사람이생명을잃는것도대부분추위로인한저체온증이원인이된다.
오랜시간체온을서서히뺏기다가잠이들면서죽음을맞는경우가바로그것이다.


그러나잭이겪었던얼음바다속의추위는일상적인상황에서의저체온증보다수백배힘든상황이다.
만약잭이물속으로들어가는과감한결단을통해자신을희생하지않았다면,분명둘은생명을잃었을것이분명하다.
둘다물속에있다가구조되었더라면,체온이극도로저하되는것은물론,생명을부지한다해도하반신의동상으로인해장애가남을수밖에없었을테니말이다.


열정적인사랑을안고서서히얼어죽어가는잭의모습은전율을느끼게할정도로지고지순한사랑의극치를보여준다.
영화는허구이지만,영화속의사랑은영원하다.
올해겨울에는몸뿐만아니라마음의체온까지한없이따뜻해질수있는사랑이여기저기에서활짝피어나길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