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적자생존 시대, 노력만 한다고 돼나
적자생존 시대, 노력만 한다고 돼나
  • 진국영커리어케어리서치센터장
  • 승인 2005.02.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어트때문에다들신경곤두서있는단어,‘칼로리’(cal)의뜻은이런것이다.
14.5∼15.5℃의물1g을1℃올리는데필요한열량.물1kg을데우는데는1kcal가들고,1kcal가있으면물1kg을데울수있다.


그러면이건어떨까?1kcal의열량을투입하기는하는데,아주조금씩24시간동안한다면.말하자면라이터하나로주전자물을데우는것이다.
불꽃은작지만아주오랫동안켜놓고있으면아무튼1kcal에도달할수있는것은아닌가?이론적으로는그렇게해도물은끓는다.
어쨌든필요한것은1kcal이고,라이터하나로도절대필요총열량에는도달할수있으니말이다.


그러나실제로이런일은가능하지않다.
라이터가공급하는열공급속도보다,주변찬공기에게열을끊임없이뺏기는속도가더빠르기때문이다.
그래서라이터로물을끓이다가는물은끓지않고,그냥손만덴다.
물은열공급속도가유출되는열의속도를앞지를때비로소끓기시작한다.


아주이상한경우가아니라면직장인들은끊임없이노력하기마련이다.
이미정글법칙에노출됐고,노력이라도하지않으면도태된다는것을본능적으로알기때문이다.
열심히뛰어다니는것은기본,경우에따라서는호숫가나나무위에서밤을새워길목을지키는나름의꾀도발휘해본다.
그러나엄청나게들이는시간과노력에도불구하고실제로사냥에성공해먹잇감을입에물고뿌듯하게보금자리로돌아가는경우는많지않다.


절대적인수치만채웠다고결과를얻어낼수있는것이라면노력처럼쉬운것도없다.
어찌됐든하기만하면되고,오늘경험한것이아니라면내일하면되고,오늘실패하면내일을기약하면그뿐일것이기때문이다.
그러나자신만의꿈을평생의업을통해성취해도좋은느긋한입장이아니라면,다만노력하는것으로충분하리라고예상하는것은안일함의극치다.


미국계소비재프랜차이즈업체국내영업을총괄하는ㄱ씨가들려주는얘기도비슷하다.
직업속성상점포관리자를많이만나는데,이제1년밖에안됐지만너무발전이빨라서더큰매장도충분히감당할수있겠구나하는느낌이드는사람이있는가하면,어떤사람은이미몇년경력을쌓았다는데그동안도대체뭘배웠을까하는생각이드는경우도있다는것이다.


물론세월의힘은대단한것이어서,그저다만노력했을뿐인이사람도때가되면점포운영노하우를깨우칠수는있을것이다.
하지만때는이미늦다.
점포운영은기울것이고,매니저인ㄱ씨는판단하려할것이기때문이다.


따지고보면구구단같은것은결국언젠가는외울수있는것이다.
하지만굳이초등학교3학년때외워야한다고주장하는것은그것이기반이되어야사칙연산으로,방정식으로,수학의논리적추론으로이어질수있기때문이다.
모든가능성이스러진다음깨우쳐진구구단이란그저연산테이블일뿐이다.


오늘날대우받고그생존을보장받는전문가와,끊임없는대체가능성에위협받고있는평범한비전문가는,정확히이지점에서운명이갈린다.
전문가는무작정달려들지않는다.
문제의외피와본질은무엇이고,본질을헤쳐나가려면어떤조건을갖춰야하는지,현재동원할수있는수단은무엇이고,앞으로가질수있는것은무엇인지를파악한다.
로드맵을그리고,크리티컬패스를정한다.
그리고노력을집중해마침내물을끓여낸다.


정확한공략지점을필요한힘으로타격하면교두보를얻을수있고이는미래의승리로이어진다.
그러나방법을모르면시간소모만많아질뿐노력의경제성을확보할수없으며,이는결국“난전문가가아니다”라는자기고백과다름아니다.


비영어권학습자가영어리스닝에성공하려면3천시간정도의훈련이필요하다고한다.
영어가너무중요한시대에살고있으니너도나도부담없이영어듣기를바라는데,그렇다고마냥헤드폰끼고그시간채운다고영어가저절로들리진않는다.
‘독서백편의자현’이라고하지만,동몽선습도안떼고중용을1만번을본들그뜻이드러날턱이없다.
공부는그렇게하는것이아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