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특집]경기 훈풍 신호 시장변수 챙기면 투자 ‘입춘대길’
[특집]경기 훈풍 신호 시장변수 챙기면 투자 ‘입춘대길’
  • 이코노미21
  • 승인 2005.02.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경기
소비회복지속…상승국면진입


고유선동원증권이코노미스트yousun@truefriend.com

새해들어서반가운소식들이이어지고있다.
2003년이후로극심한부진을보이던한국의소비활동이회복되고있다는내용들이다.
지난해연말부터자동차및카드사용액이늘어나고1월중에는백화점및할인점판매가10%정도늘어난것으로알려지고있다.
또한그동안차갑게얼어붙어있던기업과가계의심리지표들도1월에들어서일제히반등하는모습을보여주었다.
따라서오랜만에찾아온긍정적인소비회복의신호들이전체경기회복으로이어질것인가에대해판단하는것이필요할것으로생각된다.
이는자금시장의변화흐름과각자산간투자배분전략을세우는데있어서도매우중요한변수이다.
일각에서는최근소비증가가연말상여금지급,설특수에따른일시적인효과인것으로보고있다.
하지만다행히최근의경제상황들을고려할때최근소비회복은일시적이라기보다는꾸준히진행될가능성이높아보인다.


소비회복이지속될수있을것으로보는근거는다음과같다.
먼저내수회복의신호들이각부문에서고르게나타나고있다는점이다.
최근소비심리회복이나경기전망에대한개선이특정계층에만국한되지않고모든연령대와소득계층에서나타나고있다.
기업도향후경기와투자에대한긍정적시각을넓혀나가고있다.


두번째근거는오랜소비부진의주된원인이었던가계의부채부담이완화되고있기때문이다.
지난해4분기부터는상위소득계층부터소비심리개선및부채부담이완화되고있으며올해5~6월에는중산층계층도과도한부채부담에서벗어나면서소비여력이형성될것으로보고있다.
그동안한국의가계는부채를줄여나가는과정에서소비를크게줄여소득및고용증가에도훨씬못미치는과소소비현상이심각한수준이었다.
그러나최근에는과도한부채가줄어들면서추가적으로소비를줄일필요성이낮아져소비감소추이가크게완화되고있다.


소비회복지속의세번째근거로경제주체들의소득및자산가치의견조한증가세를들수있다.
지난한해고용시장은서비스업부문의부진에도불구하고45만명의신규일자리가창출되면서2.8%의고용증가율을기록했다.
올해는내수부문의회복이서비스부문에서의고용을유발하는선순환으로이어져안정적인고용창출이이어질것이다.
무엇보다정부의경기부양정책이일자리창출에맞춰지고있어신규고용은꾸준히진행될전망이다.
또한부동산가격이추가적으로하락할가능성이낮고금리하락추세가일단락되어부동산및저축중심의금융자산소득의감소는없을것으로예상된다.
한편최근의주식시장의호조세는가계에일정정도의부의효과를가져와소득증가효과를기대할수있다.
한국가계의금융자산중주식이차지하는비중이5.7%정도에그치고있어부의효과는크지않지만심리적인측면에서도긍정적인효과를줄수있다.
무엇보다주가가지속적으로상승하고,가계의주식투자비중도높아질것으로보여부의효과(wealtheffect)는점차커질것으로판단된다.


아직까지는소비회복이상위소득자들,그리고백화점이나할인점중심으로만나타나고있지만소비회복이실마리를찾은상황이어서회복기조는점차확산될것으로예상된다.
내수경기와밀접한관련을맺고있는저소득층의고용과소득도점차회복되면서부채조정및소비활동이활발해질것으로보인다.


이처럼내수경기회복에대한징후가하나둘씩나타나면서금융시장의흐름은실제경기보다더빠르게변화하고있다.
채권금리는최근경기회복의가능성이높아지고,정책금리의추가금리인하가능성이낮아지면서급등하고있다.
시중자금도경기회복을감지하면서보다움직임이빨라지고있다.
그동안낮은금리에도불구하고경기에대한불안감으로채권및은행저축과같은안전자산으로만몰리던자금들이주식시장으로빠르게유입되고있다.
경제주체들의경기회복에대한기대감이자금시장에반영되고있다할수있겠다.
특히기업이익호조에따라주가의안정적상승이가능할것으로보여가계부문의주식시장참여율은더욱높아질것으로예상된다.


이같은경제여건들을감안했을때최근의내수경기회복세가지속되는가운데수출호조가이어지면서한국경제는보다탄력적인상승국면을맞을가능성이높다.




주식
기업이익,경기,수급모두好好好


이영원대우증권투자전략팀장ywlee@bestez.co.kr

주식투자를함에있어서고려해야할변수는대단히많다.
상장되어있는개별기업의이익동향은물론경제상황,시중의자금사정,유가,환율,해외시장의주가등경제적인사안들은모두주식시장에영향을미칠뿐만아니라비경제적인사안들도주가에직간접적인영향을미치기때문이다.
정치·외교적인이슈,법률·제도의변화,과학·기술의발전,문화적인트렌드의변화,날씨·기상의변화에이르기까지다양한사안과다채로운일들이주식시장에영향을미칠수있다.
조금과장해서표현한다면,아침조간신문의1면머릿기사에서마지막스포츠소식에이르기까지모든지면의,광고를포함한모든정보가다주식시장의변수가될수있는것이다.


특히최근코스닥시장에서쉽게발견되는각종테마주식들은경제적인사안보다는비경제적인이슈에따른경우가많다.
예를들어교토의정서,지상파(혹은위성)DMB,줄기세포,SARS,음악및음원콘텐츠등등은신문의경제면보다는국제면,산업면,문화면,과학면등등에보도되어야할소식들이지만,이들은각각나름의테마를형성하며주식시장에서관련종목의주가를급등,또는급락시키고있다.


따라서주식시장에투자하는투자자의입장에서검토해야할변수는‘주가에영향을미칠수있는모든사안’이되어야하며신문,잡지,방송,인터넷등활용가능한모든매체를통해서정보를수집해야한다.
하지만현실적으로모든변수를다감안한투자전략을마련할수는없으므로,가장영향력이높은변수부터순차적으로적용해야할것이다.


가장우선적으로고려해야할변수는기업이익이다.
과거와현재,그리고미래의기업이익에대한정확한정보는주식투자에있어가장중요한변수이다.
주가는이론적으로기업이익에결정되기때문이다.
주가를평가하는데있어가장일반적으로쓰이는지표인PER(주가수익배율)는기업이익에비해주가수준이어느정도인가를측정하는것이다.
즉주가는주당기업이익에PER의배수를곱해주는것으로산출될수있는것이다.
따라서투자하고자하는대상의과거와현재의기업이익은물론미래의기업이익에대해서도가능한정확한정보를가지고있어야한다.
이를위해서는각증권사애널리스트들의기업이익전망을가능한폭넓게활용하는것이바람직할것이다.
주요대형증권사에서주기적으로발간하는‘기업수익예상’이라는두툼한자료를활용하는것이가장손쉽게기업이익에대한정보를입수하는방법이될것이다.
우리나라상장종목들의기업이익은1분기중저점을기록하고점차개선되고있다.


다음으로중요한변수는경제변수들이다.
기업이익과개별기업의재무재표등이미시적차원의변수들이라고한다면,경제변수들은거시적차원의것들이다.
특히경기를가늠할수있는경제지표들,GDP,산업생산,경기선행지수,수출입통계등은주식시장전체의모습을전망함에있어필수적인변수들이다.
따라서거시경제변수에기초한종합주가지수전망과,기업이익에기초한개별종목의주가전망을효과적으로연계할경우,주식시장에서나무와숲을함께감안하는전략이될수있을것이다.
우리나라경제는올해초에만해도성장이둔화될것이라는전망이우세했으나1월통계에서부터회복의조짐이보이고있다.
상반기중에는본격적인경기회복모멘텀이나타날가능성이크다.


세번째로고려해야할변수는증시의수요와공급상황이다.
주식시장이자본주의경제체제내에서가장진화한형태의시장이라는점을감안할때,시장의가격결정메커니즘의기본원리인수요와공급요인분석은필수적일수밖에없다.
주식시장의공급측면은기업공개(IPO)와유·무상증자,그리고주식연계채권(CB,BW)등의발행에대한분석을통해이루어진다.
이모든사안은사전에공시제도를통해투자자들에게알려지게된다.




반면수요측면은좀더복잡하고다양하게구성되어있다.
수요측면의분석은외국인투자가,국내기관투자가,일반투자가의주식투자자금유출입을관찰하는1차적인분석에서주식투자자금의이동가능성을가늠하기위한중앙은행의통화정책분석,자금의이동방향을알아보기위한금융시장간수익률비교분석,그리고국제적인자금이동을예측하기위해환율을매개로한국제금융시장분석이모두동원되어야하기때문이다.
물론다소복잡한분석을필요로하는경우에도주요경제지나경제전문잡지,그리고증권사의분석보고서에서이러한내용을충분히다루고있으므로이들자료를통한2차적인정보를통해서도수급변수에대해충분한접근이가능할수있다.


수급여건은3가지변수중가장양호하다.
국내투자가들이주식시장에적극적으로개입하기시작한것이다.
이는한계상황에직면한저금리구조하에서고수익자산을향한자연스러운자산구조의변화이다.
여기에연기금의주식투자확대등,제도적인여건역시국내수급을뒷받침하고있다.
대외적인수요기반역시달러약세,원화강세기조하에한국시장에대한관심이꾸준히유지될것으로전망한다.





채권
금리횡보해도상승세는지속


노평식동양증권채권운용팀차장pyungsik@myasset.com

상반기의가장중요한포인트는시중실세금리가상승세로전환되었다는사실이다.
경기회복의조짐이감지되면서그동안하락했던시중실세금리가상승세로전환한것으로보고있다.
최근의소비자전망조사에서월400만원이상의고소득층과20대미만의소비심리가개선조짐을보이기시작했으며,최근신용카드사용액의증가와백화점매출증가도나타나고있다.


내수회복조짐과경기선행지수의반등은연초채권금리를100bp이상폭등시킨주요변수다.
경기가점차회복될것이라는펀더멘털의변화로받아들여지고있다.
이를근거로대부분의채권전문가들은금리가그동안의대세하락기에서대세상승기로전환한것으로보고있다.


경기선행지수도전년동월대비로는여전히감소세를보이고있으나,전월대비는5개월연속상승세를보이고있다.
건축허가면적,교역조건,설비투자추계,주가상승등세부항목의개선으로경기선행지수지수전년동월대비도곧상승세로전환하여경기회복세가두세달이후에가시적으로나타날것으로보인다.
이를근거로올해전체적인금리는상승세를시현할것으로전망되지만상반기에는연초급등에대한반발로4.1~4.5%대에서횡보할것으로전망된다.


이에따라연초에금리가많이올라가면서채권투자에또다른가능성이열리고있다.
특히회사채나카드채의경우,지난해부터은행권의금리보다훨씬유리한상황이지속되고있다.
그동안은행권만이용했던투자자라면채권투자를적극고려해야할시점이다.


그럼,금리가더오를것이라는전망을전제로올해채권투자전략을알아보자.채권투자땐먼저자금의투자기간을고려해야한다.
금리상승기에서의채권투자는투자기간이장기이든단기이든상관없이1년이내의단기투자를하는것이정석이다.


3년이상장기간굴릴자금은자금인출을원하는시점과일치하는만기의채권을매수하는만기일치투자보다는,약6개월만기의채권에먼저투자하고6개월후이채권만기때다시그때의금리전망에따라투자하는것이좋다.
만약그때에도금리가계속올라갈것으로판단되면한번더단기채권에투자하고,아니면오른금리로만기일치투자를하는것이전체투자기간동안더높은금리를받을수있다.


예를들어A씨가3년간국채투자를하는데,현재6개월국채금리가연3.6%,3년국채금리가연4.2%,6개월후2년6개월국채금리가4.55%로오른다고가정해보자.이방법으로만기일치투자를하면연4.2%의금리를받게된다.
그러나만약6개월국채에투자한후다시2년6개월국채에투자하면약연4.4%(=(0.5×3.6+2.5×4.55)/3)의금리를받는다.
금리상승기에는두번째방법이더유리하다.
또한1년이내의단기투자를할경우에도상반기중에는단기금리의큰폭상승은기대하기어려워만기매칭투자가유리한것으로보인다.


금리상승기의투자방법으로또한변동금리부채권에투자하는대안이있다.
변동금리부채권이란투자채권의이자가매3개월마다나오는데,이자가기준금리(예컨대CD금리)에연동하여변하는채권을말한다.
은행의CD금리연동대출을생각하면쉽게이해가될것이다.
위에서설명한1년이상의중장기투자시에는단기채권투자후금리상황을계속파악해서다시투자를해야하는번거로움이있으나,변동금리채권에투자하면쉽게시중실세금리의상승분만큼추가금리를얻을수있다.
예컨대현대캐피탈㈜이발행한변동금리부채권은4.35%에판매되고있다.


저평가된카드후순위채를잡을기회는여전히있다.
2003년하반기이후에불거진카드회사의부실문제가지난해연말LG카드의1조원증자와삼성카드의1조2천억원증자로깨끗이해결됐다.
롯데카드와신한카드는지난해하반기부터흑자가나기시작하였으며,대부분의카드사가경기회복의기대로올해에는상당폭의흑자를시현할것으로전문가들은분석하고있다.
이런연유로카드후순위채의금리는다른채권의금리상승세에도불구하고오히려점차낮아지고있는실정이다.
카드후순위채는만기가만4년정도남아있어,장기투자를하고자하는투자자에게적극추천하고싶다.
특히,LG카드후순위채는현재세전으로대략연8.4%의금리를받을수있고,삼성카드후순위채는6.5%,현대카드는5.6%의금리를얻을수있다.





외환
미국발한파로하락세이어질듯


전민규LG투자증권이코노미스트junmk@iflg.com

2005년엔외환시장에영향을줄만한대형재료들이많이대기하고있다.
엄청난무역수지적자를해소하기위해미국이어떤정책을쓸것인지,중국은위안화절상을언제받아들일것인지에따라국제외환시장은엄청난출렁임을보일것이다.
그와더불어국내적으로는소비경기의회복여부가경제의흐름은물론주가,금리,환율등주요금융시장에엄청난영향을줄것이다.
소비회복은지난2년간국내경제의침체를가져온요인이해소됨을뜻하는동시에주가와금리의상승,환율의하락을가져올요인이기때문이다.


미국상무부가발표한바에따르면2004년미국의무역수지적자는전년대비1212억달러늘어난6177억달러였다.
우리나라의2003년국내총생산이6052억달러였음을감안하면미국의적자가얼마나큰것인가를짐작할수있다.
만약미국이아닌개도국이무역에서이정도의적자를보고있다면당장외환위기에빠져들만한수준이다.
미국의대규모무역적자는미국제품의경쟁력약화와미국가계의과도한소비에서비롯되고있다.
즉미국가계는소비를많이하고있으나이소비가해외제품구매로몰리기때문에경쟁력이떨어진기업들이고용을늘리지않을뿐아니라가계부채도늘어나는등문제점이커지고있다.
따라서미국정부는무역적자를줄이기위해약달러정책을지속할것이다.
이미지난3년간달러약세가지속되었지만미국의무역적자가줄어들지않고있기때문에달러약세가충분한효과를낼때까지약달러정책은이어질것이다.





미국이무역적자를줄이는또한가지방법은금리를올려소비를억제하는것이다.
미국은지난해여름부터정책금리를계속인상하고있다.
이에따라지난해초1%이던정책금리가현재2.5%까지상승했다.
그러나미국의장기국채금리는지난해여름에는4.8%를상회했으나지금은4%부근까지하락하여정책금리와반대로움직이고있다.
경상수지적자축소를위해소비증가세가줄어들기를바라는미국정부로서는장기국채금리가상승하기를원할것이다.
따라서미국정부는장기국채금리가상승할때까지정책금리의인상기조를유지할것이다.
그런데장기국채금리의상승은달러약세정책과는상충된다.
장기국채금리가높아지면외국으로부터미국국채를사고자하는자금이밀려들어올것이며이는달러를강하게만들것이기때문이다.
따라서달러강세를유발할정도로강력한금리인상보다는과소비를억제하는수준의완만한금리인상이예상된다.


미국이경상수지적자를줄이기위한유력한방법의하나로생각하고있는것은,중국으로하여금위안화절상을받아들이도록설득하는것이다.
미국무역적자가6천억달러를넘고있는데그중에서4분의1이중국때문에발생하는것이다.
중국은인위적으로위안화환율을고정시킴으로써부당하게막대한무역흑자를누리고있으며,이때문에미국내일자리가줄어들고있다는것이미국의시각이다.
반면중국의입장은다르다.
중국이미국과의교역에서연간1500억달러나되는흑자를누리는것은사실이지만여타국가들과의교역에서는적자를봄으로써전체무역흑자는300억달러내외에불과하다는것이중국의시각이다.
섣부르게위안화절상을허용할경우수출에미칠엄청난타격을생각할때중국은위안화절상이시기상조라고주장하고있다.
그러나무역흑자가지속되는상황에서위안화절상시기를미루면미룰수록나중에절상을단행했을때받을충격이더클수있다는점에서위안화절상이그리멀지않다는점은유의해야한다.
또한고정환율제를유지하기위해서는잉여달러를중국정부가모두사들여야하는데,무역흑자가지속되면쉽지않을것이다.


지금까지살펴본내용은미국의금리인상을제외할경우대체로달러약세,즉환율하락요인이다.
금리인상또한달러약세를강세로반전시킬정도로강하게추진하지는않을것으로보여2005년에도환율은하락압력을받을것이다.
그러나하락속도는중국의위안화절상여부에달려있다.
중국이위안화절상을받아들이지않을경우달러약세속도는느릴것이지만,전격적으로위안화절상을수용할경우상당히큰폭으로환율이하락할가능성이크다.
이효과를가늠해보기위해서는과거1980년대의상황을살펴보는것이도움이된다.
당시에도미국은경상수지적자를해소하기위해일본과독일에대해엔화와마르크화절상을수용하라고압력을넣었고이때문에달러화는85년초부터87년말까지급격히하락한경험이있다.
다만실제로미국의무역적자가88년부터줄어들면서달러약세속도는크게둔화되었다.
지금중국이위안화절상을받아들인다면미국의무역적자가줄어들기시작할때까지달러화는빠르게약세를보일것이며이는우리나라외환시장에서도환율하락으로나타날것이다.




부동산
규제정책주목…하락안정세유지


민관식현대스위스상호저축은행PF부장ksmin@hdsbank.co.kr


부동산시장도경기가호황이면가격이오르고,그반대면가격이떨어지기마련이다.
따라서일반경기와마찬가지로주택경기에영향을미치는변수는금리,소득수준,유효수요등이다.
이중에서도가장중요한것은유효수요라할수있다.
금리는주택시장의중요한선행지표가되는데,공급과수요양측모두에영향을미치게된다.
하지만우리나라의경우가용토지의절대부족과수도권인구집중에따른지역간불균형문제를안고있어실질적으로정부정책이부동산시장에가장영향을미치는요소로자리잡고있다.
따라서상반기부동산시장을전망함에있어서도정부정책을가장중요한요소로생각해야한다.
참여정부가서민층의주거안정을위해부동산가격의상승을억제하는정책을표방한이상,기본적으로는상당기간규제위주의정책이이어질것으로예상된다.


이를전제로상반기주택시장에중요변수가될요소를살펴보자.우선재건축개발이익환수제를들수있다.
참여정부가재건축개발이익환수제란카드를들고나온이유는최근재건축단지초고층개발이라는압구정동발호재가재건축대상아파트시장을일시에상승분위기로반전시킨예에서알수있듯,재건축단지가부동산가격상승의진원지인한에서공공택지와달리사유재산인재건축아파트에대해서는가격을통제할이렇다할방안이없다는데있다.
따라서다시위헌판결을받을지언정주택수급불균형이해소되기전까지는이카드를동원할것으로보인다.
이는투자자를심리적으로위축시키는결과를가져올것이다.




판교신도시분양정책도눈여겨봐야한다.
정부는지난2월17일,채권입찰제에따른판교예정분양가가2천만원에육박하는등주택가격상승열기가일자이를초기에잠재우기위해2판교신도시분양관련정책을발표했다.
주요내용은판교신도시를수차에나누어분양함으로써나타날수있는부작용을최소화하기위하여분양물량의70%를상회하는2만1천가구를올해11월에일괄분양한다는것과25.7평을초과하는중대형아파트분양가의지나친상승을억제하기위해채권입찰제와분양가병행입찰제를실시하고,향후양주옥정과냠양주별내,고양삼송등수도권3개택지지구를판교급신도시로개발하겠다는것이다.
이날발표로강남과분당·용인등올들어집값급등현상조짐을보이던지역은소강상태를보일것으로예상된다.
다만입지여건을고려할때,관련자금의유동성을증대시킬가능성이높으며향후원가연동제가적용될파주,김포신도시는물론,재료가있는지역의투기를부추길가능성도배제할수없을것으로보인다.


그다음으로들수있는것이뉴타운개발정책이다.
이미착공한은평,길음,왕십리뉴타운등을비롯해이미지정되었거나지정예정인뉴타운개발지역은중소규모로분산되어있을뿐만아니라재개발사업과마찬가지로사업추진에상당한기일이소요됨으로써판교신도시에가려그다지크게관심을끌지못하고있다.
그러나뉴타운개발은현재의부동산침체와무관하게지속적인상승패턴을그릴것으로보인다.
특히규모가큰뉴타운일수록그파급효과가클것으로예상되며통상개발지역의가격상승이예정지구지정-개발착수-개발완료의3단계에거쳐이루어진다는점을고려할때,뉴타운개발사업은강북지역부동산시장에지속적으로긍적적영향을미칠요소이다.


이밖에부동산종합과세,실거래가신고제,3주택양도세중과,주택기준시가공시제도등도세금중과를통한수요억제정책에속한다.
또한근본적인부동산시장안정차원에서신도시를지속적으로개발해공급량을충분히늘리고그때까지는주택거래신고지역,주택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등각종규제를가급적해제하지않기로한것도주택시장에는부정적인요인으로작용할것으로보인다.
결국전체적인측면에서는개발재료가있는국지적인시장을제외하고판교신도시가분양되는올해하반기까지는하락안정기조가이어질가능성이높다.
다만토지에관심이있는투자자라면신행정수도건설위헌판결에따른후속대책,기업도시건설,도시민의농지소유제한이폐지되는농지법개정·시행과아울러올해말완료예정인수도권지역과광역시에대한토지적성평가등의변수에관심을가지는게필요하다.


마지막으로주의하여야할점은최근부동산가격상승에편승해주택을마련한사람의대부분이일반주택담보대출또는모기지론을이용하고있고,이들대출이기하급수적으로증가하였다는점을고려할때향후경기호전기대에따른금리상승시부동산투매현상이유발될수도있다는점을배제할수없을것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