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커리어칼럼]작은 기업의 직원이라는 의미
[커리어칼럼]작은 기업의 직원이라는 의미
  • 진국영커리어케어리서치센터장
  • 승인 2005.03.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에는규칙은많이있지만,법칙은없다.
이런경우는이렇고저런경우는저렇지만,꼭그래야하는법칙은없는것이다.
워낙많은경우가존재하고그에따라현상도다양하기마련이라는것인데,‘꼭그렇지만은않다’라는이간단한얘기를겸허하게수용하는이해력이란아무래도오랜연륜이뒷받침되기전에는어렵다.


‘한양갔다온사람보다안갔다온사람이더아는척한다’는정황이겹쳐지면상황은더심각해진다.
갔다오지도않았는데,들은얘기,읽은얘기로자신만의논리체계를세우고고집하는것이다.
이경우한양은실체라기보다는논리적조형물일뿐이지만,자존심문제까지겹치면한양안갔다온사람을설득해내기란여간어렵지않다.


중소기업,벤처기업등작은기업의경영자들은흔히‘모름지기기업이란이래야하는데,우리회사는왜이런가’라는직원들의주장과항의,불만에부딪친다.
직원들의급여는일정수준은되어야하고,일의진행법이란이래야하고,복지제도는이래야하며,리더십은이런형태가바람직하다고주장한다.
자연스럽게불만이쌓여가고,‘왜일을열심히하지않느냐’는경영자나간부사원들의지적에대해고개빳빳이세우고항의한다.
‘먼저대우하라,그러면일할것이다.


중소기업이나벤처기업의인사원칙,인재에대한보상원리는대기업의그것과는다르다.
중소기업은미래에대한꿈과창출될가능성이있는가치에기대어살아가는조직이지,지금돈이있는조직은아니다.
맷집도좋지않다.
매출과수익규모가작고,조직도작다.
한사람한사람이차지하는비중이크며,잘못된인재가들어왔을때겪을수있는조직적파급효과도만만치않다.


그래서중소기업은얘기한다.
‘당신은우리의꿈에동의하는인재인가?우리는그것을검증해볼것이지만,인재가맞는다고하더라도보상은미래에하겠다.
’매우뻔뻔스러운얘기지만,기실은그럴수밖에없는것이중소기업이나벤처가딛고있는땅이다.
스톡옵션이니,우리사주니하는장치와그를통한대규모수익실현은어쩌면그런뻔뻔함에대한뒤늦은속죄이거나,그모든것을참고인내한직원에대한감사표시일것이다.


중소기업이인재에대해‘선평가후보상’원칙위에서있다면대기업은전혀반대는아니지만대체로그건너편에서있다.
좋은인재가있다면대기업은그가능성만으로도자본을투자한다.
많은돈을들여인재를‘구매’하는것이다.
대신요구한다.
이렇게지불했으니,이렇게일을하라고.구성원의자발성에근거하는중소기업과는달리대기업은체계와지시에의해효율성을구현한다.
대기업에근무하는사람이‘좋은복지제도위에서대우받으며매우안락하게일을하고있을것’이라는것은그래서상상속의한양을세우는행위다.


실제의한양은이렇다.
대기업직원들또는이미시장에서그브랜드를인정받고있는조직의직원들은자신의능력에대한1차보상을구매자로부터제값대로받는다.
하지만그들은그대신작은조직이부과할수없는,또는대규모조직이부과하게마련인대규모,고난이도업무를수행해야한다.
작은조직의구성원과큰조직의직원은이렇듯출발전제와성장환경이다르고,강제적훈련의강도도다르다.
유감스러운것은학원가기싫어하는건아이마음이지만,그래도학습결과는아이의실력으로남는다는것이다.


현재어떤조직에서어떤일을하고있는자신의위치와행동방향은이렇듯자신이몸담고있는조직의위치와그특성,다른조직의장단점을생각해보면좀더정확히알수있다.


많은중소벤처기업직원들이계단에서회사얘기를하면서,다른기업과비교하며시간을보낸다.
폭주하는업무에시달리고,그에따라나름대로숙련도도높아져가는데조직의발전속도와자신에대한대우가성에차지않는것이다.
계단에서시간을보내도제재수위가낮은조직의규율도한몫한다.
그러나다만그뿐이라면‘정저지와’(井底之蛙)의일화를남겼던전한말공손술과무엇이다를것인가?비교해야하는것은다만근무조건과급여만이아니다.


중소기업제품도만든사람의철학과향기가느껴지면명품이된다.
그러나그렇지않다면중소기업것이라면일단은제쳐놓고,마음이동해도대기업제품보다더따지고,그러고나서도제값을주려고하지않는소비자들의마음을돌리긴어렵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