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계절 특수를 노려라 봄철 유망 아이템
계절 특수를 노려라 봄철 유망 아이템
  • 이경희한국창업전략연구소소장
  • 승인 2005.04.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내구재 소비 등 주요 경기지표가 잇따라 호조를 보이면서 올봄엔 경기가 풀릴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얼어붙은 경기로 창업을 망설였던 사람이라면 이 기회를 잡아 유망 업종으로 창업에 도전해 볼 만하다.
특히 봄철에 수요가 높은 업종을 골라 창업하면 사업 초기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봄철 유망 업종으로는 여성 겨냥 뷰티사업, 어린이 타깃의 야외활용사업, 생활밀착형 환경위생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여성 뷰티사업, 어린이 타깃 야외사업 등 유망

헬스센터와 피부관리실, 다이어트·비만관리실, 허브숍, 네일숍, 헤어숍 이외에도 릴렉스숍, 셀프다이어트방, 천연화장품숍, 아로마숍, 스파, 요가 등의 뷰티업종이 봄바람을 맞고 있다.


올해의 최고 인기 상품으로 많은 사람들이 점찍고 있는 스파는 물의 파동과 압력을 이용해 노폐물을 제거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돕는 목욕의 일종이다.
물리적인 테라피뿐만 아니라 요가나 명상 서비스도 겸하며 정신적인 부분을 강조하기 때문에 저가 피부관리실이나 비만관리실과는 차별화된다.
현재 주로 특급호텔이나 수입 화장품업체에서 스파사업을 벌이고 있다.
국내 최초로 스파 프랜차이즈를 시작한 (주)UII의 ‘아루나’ www.aruna.co.kr는 아시아 각국의 전통적이고 자연적인 케어에 현대적 요소를 결합한 퓨전 스파를 제공한다.


날씨가 풀리면서 야외 업종도 활기를 띠고 있다.
어린이 시간제 전동차대여업은 트럭에 완구전동차를 싣고 공원이나 차가 다니지 않는 공터에서 시간제로 대여하는 사업이다.
주5일제로 여가시간이 많아진 부모들이 어린 자녀를 데리고 나들이 나왔을 때 이용 빈도가 높은 사업으로 날씨가 좋은 봄이 최고의 성수기로 꼽힌다.
무점포로 1500만원 정도면 창업이 가능하다.


외국에서는 몇 년 전부터 축제나 행사에 쓰이는 어린이 대상 이동형 놀이터가 봄철을 맞아 각광을 받고 있다.
대형 공기막 조형물에 에어펌프로 바람을 넣으면 여러 가지 캐릭터 모양의 대형 풍선이 부풀어오르며 놀이터가 만들어진다.
보통 트럭 1대에 1~2개의 조형물을 싣고 다닐 수 있으며 설치하는 데 10분 정도 걸린다.
공터나 놀이터에 20평 정도의 공간이 있으면 설치 가능하고 1개에 30명 정도의 어린이를 수용할 수 있다.
창업비용은 1천만원선이다.


봄철 특수를 누리는 대표 업종은 뭐니 뭐니 해도 청소대행업, 실내공기개선업, 욕실리폼·리모델링업 등 환경위생사업이다.
욕실리폼·리모델링업은 이사가 많은 봄철에 최고 성수기인 업종. 낡은 욕실의 타일과 양변기, 세면기 등을 교체해 새것 같은 욕실을 만드는 사업이다.
고가의 리모델링이 부담스러울 경우에는 리폼형식으로 타일을 재생할 수도 있다.
타일, 세면기, 변기, 욕조 등에 낀 묵은 때와 곰팡이를 제거하는 타일 재생의 경우 전체적으로 리모델링하는 것에 비해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고 가격도 저렴해 일반 가정 등 수요층이 넓다.
영업 대상은 타일 재생이 가능한 곳으로 욕실 외에도 상가나 음식점의 타일벽 등 다양하다.
‘우리욕실’ www.wooriyoksil.com의 경우 가맹비와 초도물품비, 교육비 등 1천만원으로 창업이 가능하며 한 달 동안 욕실리폼·리모델링에 대한 교육을 받고 영업 전 현장실습을 하면 초보자도 창업할 수 있다.


봄 이사철 맞아 욕실리폼, 리모델링업 활짝

건물, 주택, 간판 등 청소가 필요한 곳에 출장을 나가 청소를 대행해 주는 사업은 봄맞이 대청소를 앞두고 활기를 띠고 있다.
건물청소 종합관리업체인 ‘크리니트’ www.clineat.com는 기존 청소 용역업체와 달리 체인 형태로 진행, 가맹점주가 책임감을 갖고 건물을 관리하기 때문에 청소의 질이 한 단계 높아진다.


의류 전문점 ‘후아유’ 명동점 등 3개의 건물을 관리하고 있는 민동진(43)씨는 최근 본격적으로 영업에 나섰다.
1년 동안 본사를 통해 충분히 영업과 건물 청소견적서 작성법을 익혔다고 생각한 민씨는 올봄부터 스스로 영업에 나서 마진율을 높이기로 한 것.

크리니트는 1년 동안 의무적으로 본사가 건물수주를 대신해 주어 가맹점주들이 일어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준다.
초보자라 하더라도 본사의 영업 수주로 가맹점주는 최소한의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본사가 한 달 동안 클리닝 프로그램을 짜서 건물관리를 세팅해 주기 때문에 가맹점주는 두 번째 달부터 그에 따라 관리하면 된다.
본사는 먼저 건물의 상태를 진단한 뒤 바닥 청소, 화장실 청소는 어떤 식으로 할 건지, 왁스작업, 카페트·대리석 광택 등은 부가적으로 할 것인지, 한다면 몇 달에 한 번씩 할 것인지 등을 정한다.
이어 청소에 필요한 인원을 산정하고 청소 구역을 어떻게 배정할지 등을 정해 관리에 들어간다.
한 달 동안 건물주와 협의해 만족도를 체크하고 시행착오를 고쳐나가기 때문에 가맹점주는 두 번째 달부터 점검만 하면 된다.


영업 수수료는 월 매출의 5%, 로열티는 월 매출의 5%, 회계비는 월 매출의 1%이다.
즉 본사가 건물 수주를 할 경우 월 매출의 11%를 내면 된다.
하지만 민씨는 직접 영업을 해 순수익을 올린다는 계획이다.
다행히 현재 알아보고 있는 5~6층 중소건물들의 반응이 좋다.
건물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데다 테스트로 실시한 청소에서 건물주들이 만족을 표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왁스작업의 경우 대부분 왁스를 덧발라 청소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깨끗해 보이지만, 민씨의 경우엔 기존의 왁스 때를 모조리 벗겨내고 새로 왁스칠을 하기 때문에 훨씬 청결하다.


건물관리를 주기적으로 해주면 건물의 수명도 늘어나 영업할 때 건물주로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꼭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창업비용은 가맹비 500만원, 기계값 500만원에 초기 건물수주비 1천만원 등 총 2천만원이 들었다.
현재 월 매출은 1천만원, 이 중 미화원 인건비와 재료비, 로열티 등을 제하면 순마진율은 20~30%선이다.




봄철 유망업종
업종/브랜드/홈페이지/창업비용/문의
건물청소업 크리니트 www.clineat.com 860만원(무점포) 032-541-7173
아파트거실·욕실개선 홈리퍼비시코리아 www.e-bellahouse.com 800만원(무점포) 02-498-8592
스파 아루나 www.aruna.co.kr
1억7500만원(50평) 02-3470-8335
이동형놀이터 키즈존 www.kizzone.com
1천만원(무점포) 02-455-8300
욕실리폼·리모델링업 우리욕실 www.wooriyoksil.com 1천만원(무점포) 02-938-6363





창업교실
계절사업, 수요 변동폭 커

겨우내 움츠렸던 창업시장이 조금씩 살아나고 있다.
봄철 특수를 누리는 업종들은 성수기를 맞아 전단을 배포하는 등 홍보를 적극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
요즘에는 인터넷 홍보도 효과적이며 상가정보지나 전화번호부, 생활정보지 광고도 나름대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창업자는 매달 일정액을 홍보 판촉비로 책정해 두는 것이 봄철에는 특히 효과적일 수 있다.
야외활용업종이나 뷰티업종, 청소업종 등 날씨 좋은 날을 활용, 시범 서비스를 하거나 할인 쿠폰을 배포하는 것도 홍보에 효과적다.


따라서 봄철에 유망하다는 사업성만 보고 자기 적성에 맞는 사업을 찾지 못하면 금세 싫증을 느낄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또 계절적인 사이클에 관계된 사업은 수요에 변동 폭이 크므로 업종에 따라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계절의 특수를 노리되 항시적으로 수요가 있는 업종을 선택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특히 뜨는 사업이라 해서 창업을 했다가 빛도 보지 못한 채 사업을 접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계절적인 수요를 중심으로 갑자기 나온 모방 창업은 피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