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이영원의 시장읽기]그린스펀의 권위는 살아 있다
[이영원의 시장읽기]그린스펀의 권위는 살아 있다
  • 이영원/대우증권 투자전략팀장
  • 승인 2005.05.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3일미국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회의이후세계주식시장은순조로운상승세가이어지고있다.
4월말까지동반약세를보이던흐름과는완전히달라진모습이다.
우리종합주가지수도4월말장중한때,900선붕괴를눈앞에두기도했지만,5월들어서는한주동안30포인트나주가가상승하며하락위험에서벗어나는모습이다.


이러한주가의부침이FOMC회의를기점으로나뉜것은이회의의결과가그만큼큰영향을미쳤기때문일것이다.
하지만,실제FOMC회의의정책결정은이미세계모든금융시장의일반적인예측치와일치하는수준이었다.
즉미연준의목표금리를25bp(0.25%포인트)인상한것이다.
꾸준한금리인상은이미지난해6월부터이어져오고있는정책이기도하다.


미연준이지난6월이후8번째동일한수준의금리인상을단행하면서일관적인정책기조를이어오고있으며,이에대한시장의전망역시그동안대동소이했다.
그럼에도불구하고4월전세계주식시장이약세를면치못하다가5월들어서야반등에나섰던것은무슨까닭일까?

그것은아마도일반적인예상과는달리2005년들어와서도급등세가재연되었던유가와이로인한인플레이션압력이본격적으로세계경제를압박할것이라는우려때문이었을것이다.
이미지난3월22일FOMC회의직후유가등원자재가격의상승에기초한인플레이션압력에대한우려가제기된이후세계금융시장은‘인플레우려를차단하기위한미연준의공격적금리인상,달러화강세,글로벌유동성의급격한축소’라는최악의시나리오를상정하고움직였던것이다.
실제로배럴당50달러를훨씬넘어서는국제원유가격은이러한극단적인전망의근거로전세계주식시장을지속적으로압박해오고있었다.


한편다른측면에서미국경제가급격하게둔화될수있다는우려역시주식시장의부담이었다.
소비자신뢰지수,소매매출동향을비롯한미국경제지표들이4월들어일제히둔화되는모습을보이면서미국경제가더이상성장하지않고본격적인조정에들어갔다는우려가증폭된것이다.
유로지역과일본의경기가여전히부진한가운데미국경제의성장둔화는세계경제의성장동력이사라짐을의미한다는점에서전세계주식시장은또다시위축됐다.
여기에인플레이션우려와경기둔화우려가결합하면서스태그플레이션에대한걱정까지이어졌으니,4월주식시장의조정은불가피한것이었을지도모르겠다.


하지만이러한여러가지시장의불안감에대해미연준과그린스펀의장은평범하지만절묘한해석으로분위기를반전시키고있다.
꾸준한금리인상으로인해미국경제의현상황은예상치못한급격한위축보다는반복되는긴축정책의결과로나타나는정상적인조정으로해석되고있다.
또연준과그린스펀의‘장기인플레이션기대심리는잘억제되고있다’라는진단은공격적금리인상에대한우려를잠재웠다.


미국과세계경제에대한엇갈리는전망으로혼란스러웠던세계금융시장이그린스펀과미연준의절묘한판단으로일거에분위기가역전되었다.
그린스펀에게서세계경제의최종심판자의권위가느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