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동서양 이색 맛의 열풍 세계 음식 전문점 떴다
동서양 이색 맛의 열풍 세계 음식 전문점 떴다
  • 강병오/(주)FC창업코리아
  • 승인 2005.05.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음식전문점이뜨고있다.
베트남쌀국수,스시,인도탄두리치킨등오리엔탈푸드전문점이빠르게대중화되고있고,세계꼬치요리전문점,세계맥주전문점등도기존주류전문점시장을확실하게대체하면서서서히뿌리를내리고있다.
이같은경향은해외여행객들과국내를방문하는외국인들이하루가다르게늘고있는현실과무관치않다.
창업전문가들은“국제화가가속화하면서이색적인세계음식을즐기고자하는소비자가점점증가하고있다”며“세계음식전문점은이들을공략할수있는틈새업종”이라고말했다.


에스닉푸드,한국형으로업그레이드

우선동양풍을주목해야한다.
베트남,태국,인도등동남아,서남아지역의전통음식점들이웰빙붐과함께나타난‘에스닉푸드’열풍을타고급성장하고있다.
이들음식은동양적인느낌과이국적인맛을내면서도느끼하지않아우리입맛에크게거부감을주지않는데다일부메뉴는‘한국형’으로바뀌기도해인기몰이를가속화하고있다.


대표적인업종은베트남쌀국수전문점.1998년부터국내에본격적으로늘어나기시작한후지금은호아빈,포베이,포타이등프랜차이즈업체들이확산돼전국적으로약150여개의베트남쌀국수전문점이성업중이다.
베트남쌀국수는쌀로만든담백한국수와쇠고기를우려낸육수로풍부한맛을낸다.
칼로리가낮고영양이풍부한것이매력포인트.깔끔한음식을좋아하는젊은여성들이특히선호한다.
도입초기에는베트남향채를사용해본고장취향에좀더가까운강한향신료맛을선보였으나,최근에는청양고추와고추기름으로매콤한맛을더하는등한국인의입맛에맞춰인기를더하고있다.


서울역앞에서베트남쌀국수전문점‘호아빈’www.hoabinh.co.kr을운영하고있는이상욱(31)씨는주변지역에없던특색있는메뉴를택한것이가장큰성공요인이라고말한다.
이씨는“너무흔한외식업종은경쟁력이없다고생각해서남들이하지않는색다른외식업종을찾다가메뉴나가격이비교적대중적인베트남쌀국수전문점을택했다”며“지난해10월에개점한지6개월만에월매출3천만원을올릴정도”라며만족스러워한다.
아직은유행에민감하고다이어트에관심이많은젊은여성고객들이70%가까이를차지하지만,최근에는40,50대중장년층고객들도늘고있다.
멀리서일부러찾아오는마니아고객들도적지않다.
점포면적은27평이며,창업비용은2억원정도가들었다.
월평균순이익은800만~900만원정도된다.


태국음식은‘맵고짜고시고달콤한맛’이하나로섞인것이특징이다.
굴소스등중국식양념을많이사용하지만중국음식보다이국적이고고급스러운이미지다.
특히최근태국식샤브샤브인‘수끼’전문점이늘어나는추세다.
야채,해산물,고기등이들어간다는점에서일반샤브샤브와크게다르지않지만소스맛에서확연히구분된다.
초고추장맛이나는기본소스에잘게썬고수와칠리고추,굵게다진마늘을기호대로넣어먹는다.
샤브샤브와비슷한만큼처음태국음식을접하는사람들의거부감을줄일수있다.


인도음식은여행객이늘면서주목받고있는메뉴다.
흔한메뉴인닭을인도의독특한화덕과향신료로조리하는인도탄두리치킨전문점이대표적이다.
화덕에서구우면서기름기를90%이상제거해저칼로리,고단백음식이라는것이특징이다.
인도의대표적인향신료인카레가루로맛을내인도만의풍미도느낄수있다.


일본의대표적인메뉴‘스시’(초밥)전문점도요즘들어변화된모습을보이고있다.
스시는우리나라에서도일반적인외식메뉴로자리잡고있으나가격이비싼것이단점.따라서최근에는기존회전초밥집의저가이미지를불식하는고급스러운인테리어에고품질재료를쓴스시를합리적인가격에제공하는고급형회전초밥전문점이늘고있다.
일본식스시와미국식캘리포니아롤을결합한캘리포니아롤&스시전문점도최근인기를끄는업종이다.
특히이런캘리포니아롤&스시전문점중에는롤과초밥을자동으로만들어주는기계를사용해본고장맛을살린초밥과스시를더욱저렴한가격으로즐길수있도록한곳도있다.


스파게티와피자로대표되는이탈리아음식은토착화에성공한대표적인외국음식이다.
이탈리아음식은대체로맵고짠편이어서한국인입맛에잘맞는다.
쫄깃하고부드러운면발,향긋한소스맛은이국적인분위기와독특한맛을찾는신세대들에게어필하기쉽다.
스파게티는맛있지만가격이저렴한편은아니다.
이런점에착안해최근에는가격을낮추고메뉴도스파게티만취급하는것이아니라파스타,리소또등까지다양화한전문점들이생기고있다.
파스타&리소또전문점‘파스타리오’www.pastario.com는스파게티와파스타를주메뉴로하고리소또나돈가스등복수메뉴를취급해시너지효과를노린다.
이들중저가형스파게티전문점들은주로대학가등중형상권에입점,학생들과신세대들의가벼운주머니를공략하고있다.


꼬치요리전문점등주점도세계화

주점도세계화추세에동참하고있다.
세계꼬치요리전문점,세계맥주전문점등이그것.세계꼬치요리전문점‘화투’www.tcfamily.com/hwatoo는새로운재료와조리법을접목한세계각국의꼬치요리를선보인다.
멕시코식꼬치요리인‘멕시코타코’,일본식해산물꼬치요리인‘우미꾸시야끼’,태국의향과소스를살린꽃게튀김‘푸팟뽕가리’등멕시코,일본,태국,중국,독일등동서양을넘나드는이색메뉴가풍부하다.


경기의정부시에서세계꼬치요리전문점화투를운영중인황재준(35)씨는“지난해10월개점한이래불황중임에도매출이꾸준히올라가고있다”며“주점이나호프집등경쟁점포들과비슷한가격대에서푸짐하고색다른안줏거리들을제공한다는점을내세운것이주효한것같다”고말했다.
기존요리주점들이대부분꼬치나튀김위주메뉴로단조로운감을줬다면,화투는매일들러도질리지않을만큼세계각국의다양한요리들을맛볼수있다는것이강점이다.
이러한특성때문에특히인근오피스가의젊은직장인들이많이찾고있다고한다.


흔히‘웨스턴바’라고불리는세계맥주전문점은2000년들어프랜차이즈형태로하나둘씩생겨나기시작해현재주류전문점의한분야를형성하고있다.
해외여행을다녀온사람들이늘어나고음주문화가폭음을자제하는방향으로바뀌고있기때문에수요는탄탄한편이다.
전세계병맥주를모아파는‘와바’www.wa-bar.co.kr가대표적이다.
세계30개국120여종맥주를취급하는와바는차별화된서비스및기존호프집과양주바의중간정도되는고급스러운인테리어로인기를끌고있다.
특히카지노테이블을설치하는등음주와놀이가동시에가능하고,때마다다양한이벤트를벌여마니아고객들을끌어들인다.


경기도성남시상대원동에서와바를운영중인주용환(29)씨는“흔히접해보지못한맥주를마시기위해매장을찾는사람들이많고,기존밀러,코로나,하이네캔등일반적인맥주에익숙한고객들에게는와바에서만파는새로운맥주를많이권유해재방문율을높이고있다”고말했다.
개점할때는1억6천만원을투자했고,월평균매출은계절에따라차이가있는데,보통여름에매출이더높은편이다.
평균적으로한달에2천만~2500만원정도의매출을올리고있으며,순이익은1천만원정도다.



[세계음식전문점유망업종]
업종/사업내용/창업비용(점포비제외)/문의
베트남쌀국수전문점
한국인의입맛에맞게개발한다양한베트남쌀국수를저렴한가격에판매하는외식점/9500만~1억원(25평)/호아빈/031-904-7600/www.hoabinh.co.kr
현지에서수입한쌀국수와소스등재료를사용해보편적인맛을내는미국식베트남쌀국수전문외식점/2억4천만원(50평)/포호아/02-501-6114/www.phohoa.co.kr
양지,안심등다채로운베트남쌀국수와월남쌈,수육등을포함한10여가지요리를선보이는외식점/1억2천만원(35평)/포타이/02-589-0305/
www.photai.com
태국수끼전문점
육수에각종야채,육류,해산물을데쳐소스에찍어먹는수끼를위주로한외식점/1억6500만원(50평)/타이수끼/02-792-9740/www.thai-suki.co.kr
인도치킨전문점
인도식숯화덕인탄두리에서구워기름기를제거한인도식치킨요리를제공하는외식점/3천만원(10평)/탄두리치킨/02-2232-0627/www.tandoorichicken.co.kr
캘리포니아롤&스시전문점
자동화한초밥기계로만든퓨전캘리포니아롤과스시를저렴하게제공하는외식점/7천만원(15평)/스시락/02-400-1113/www.sushilak.com
생선,야채,과일을조화해만든다양한종류의캘리포니아롤과퓨전스시를맛볼수있는외식점/8천만원(20평)캘리롤/02-552-4433/www.caliroll.co.kr
파스타&리소또전문점
스파게티,파스타,리소또,돈가스등복수메뉴를취급하여매출증대를꾀한외식점/1억원(30평)/파스타리오/02-522-8625/www.pastario.com
세계꼬치요리전문점
멕시코,일본,태국,중국등세계각국의특색있는꼬치요리를제공하는주점/8500만원(21평)/화투/02-415-6000/www.tcfamily.com/hwatoo
세계맥주전문점
세계30개국120여종의맥주를저렴한가격에판매하는주점/1억원(30평)/와바/1588-0581/www.wa-bar.co.kr
퓨전포장마차
수제오뎅,생선구이를비롯해일본,중국꼬치요리들을한국화해접목한다국적요리주점/6천만~7천만원(25평)/피쉬앤그릴/02-326-3187/www.richfood.net
철판을이용한퓨전식철판요리메뉴를다양하게제공하는주점/3200만원(10평)/즐겨찾기/02-846-7171/www.sulmacha.com

※자료:(주)FC창업코리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