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기업인열전/유일한]벤처기업가 ‘제1호’ 위상
[기업인열전/유일한]벤처기업가 ‘제1호’ 위상
  • pdslsy@empal.co
  • 승인 2005.06.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숙주를팔아30만달러를벌다

1901년,미국뉴욕주버팔로에서전미박람회(thePan-AmericanExposition)가열렸다.
기술의진보에대한낙관주의,미국자본주의의밝은미래에대한환상이지배하는분위기였다.
박람회장중앙에는4만4천개의전구로만들어진114미터높이의탑이세워졌다.
나이아가라폭포의수력발전소에서끌어온전기로불을밝힌이탑은미국의미래를상징하는것이었다.
그러나박람회는최악의실패로끝나고말았다.
박람회현장을방문했던25대대통령윌리엄매킨리(WilliamMcKinley)가무정부주의자를자처하는한젊은이에게암살당하는사건이발생한것이다.
미국대통령은약20여년주기로암살당하거나병사한다는징크스의증거하나가보태지는순간이었다.


미국의20세기는이렇게약동하는자본주의의상징인박람회와정치적암살로시작되었다.
미국의역사가들은매킨리가암살당한이후대공황이전까지의시기를‘혁신주의의시대’(theEraofProgressivism),또는‘새로운시대’(theNewEra)라고부른다.
한마디로이시기는‘미국이현대국가로형성되어가는과정’이라고할수있다.
윌리엄매킨리의암살을계기로자유방임주의는쇠퇴하고,독점에대한규제등자본주의에대한현대적,혁신적수정이이루어지기시작했다.
테일러시스템과포드시스템이도입되어대량생산,대량소비사회의기초가다져졌다.
생산력은비약적으로증대됐고,국민들의소득수준도어느정도향상되었다.
청년기의건강한활력이사회를지배하는분위기였던것이다.


성실한도전정신,깨끗한부자정신체득

1904년9살의나이로미국으로건너간유일한이청소년기를보내고,대학을마친뒤,1922년‘라초이’(LaChoyCo.)라는회사를설립하면서사업가로자리를잡게되는시기가바로이때이다.
당시미국사회에서성공한사업가의이상적인모델은철강왕으로알려진앤드류카네기(AndrewCarnegie)였다.
카네기는단순한사업가가아니라,<부의복음>(GospelofWealth),<승리의민주주의>(TriumphantDemocracy)등과같은저술을통해자본주의사회의운영원리를대중적으로제시한인물이기도했다.
카네기는개인이축적한부는사회복지를위하여투자해야한다는점과‘인간은하나님의재산을관리하는대리인’이라는‘청지기정신’(stewardship)을특히강조했다.
유일한은이러한사회적분위기속에서미국자본주의의부정적측면보다는건강한활력과미덕의세례를받았으며,카네기모델은그에게삶의지표가되었다.


유일한의학창시절은‘성실한도전정신’,‘깨끗한부자의정신’을자연스럽게체득하는과정이었다.
신문배달원,식당종업원등으로일하며중고등학교를마쳤고,네브래스카주립대학을거쳐,미시간주립대학에들어간이후로는중국이민들을상대로중국토산품을팔며,자력으로학업을이어나갔다.


1840년대서부대개발과함께값싼노동력의충원을위해대규모로유입되기시작한중국이민은20세기에접어들어서는미국사회의배척분위기에도불구하고,2세대,3세대로이어지면서나름대로뿌리를내린다.
식민지조선출신으로같은국적을가진동료가드물었던유일한은자연스럽게숫자가많았던중국계이민들과친분을쌓아나가게되고,급기야는일본을제외한동양계학생들의대표자로뽑히게된다.
이런인연으로유일한은중국계이민2세로코넬대학의대출신인소아과의사호미리(胡美利)를만나1925년에결혼한다.


중국계이민과의교류를통해유일한은평생의반려자를얻었을뿐만아니라,사업적성공의기반을닦게된다.
중국계이민들이미국사회의저변에퍼지면서,나름대로구매력이있는시장을형성하게되고,또한그들의음식문화도인종의울타리를넘어보편화되기시작한다.
그과정에서미국화된중국음식중에대표적인것이‘찹스이’(chopsuey).잡채의일종으로만두피로싸서먹을수도있다.
그런데여기에꼭들어가야하는재료가바로숙주나물이었다.
유일한은새롭게만들어지기시작한시장의가능성을놓치지않았다.
중국음식에대한관심이높아지면서숙주에대한수요는증가할수밖에없지만,그공급은여의치않았다.
숙주나물의원료인녹두콩을재배하는곳이미국내에서는거의없었고,대부분을중국에서수입하고있었다.
또한녹두를물에불려숙주나물을만든다고해도,신선한상태로보관하고판매할수있는방법이당시로서는없는상황이었다.
여기서부터유일한의사업적능력이발휘되기시작한다.
가능성으로존재하는구매력을현실적인것으로만들기위해서꼭필요한것이기술력과판매를뒷받침할수있는자본력이었다.


라초이,80년넘게미국서명맥유지

먼저유일한은숙주나물을유리병에담아보관하고배달하던기존의방식을획기적으로개선하기위한기술적노력에착수한다.
유리병보관법은파손율도높을뿐만아니라,제품의신선도도오래유지할수없는결정적한계를지니고있었던것이다.
유일한은미시간대학화공학과교수인로랜스(Lawrence)의자문을받아,무수한시행착오끝에‘순간고온열처리를통한통조림보관법’을개발한다.
유일한은이러한기술력을무기로자본을유치한다.
미시간대학의동기이며,디트로이트에서가업인식료품도매업을경영하고있던월레스스미스(WallaceSmith)의자본을끌어들여,1922년에‘라초이식품회사’(LaChoyCo.)를창업하기에이른것.라초이는80여년이지난지금까지도건재하게살아남아,미국의양대식품회사인‘콘아그라푸즈’(ConAgraFoods)의주력브랜드로여전히미국시장에서판매되고있다.


1926년,유일한이귀국을결심하고라초이에대한권리관계를정리하면서,받은돈이30만달러.1920년대에미화10만달러는조선은행권으로40만원상당.당시서울장안의살만한기와집한채값이1천원정도였다고하니,숙주나물장사를시작한지불과5년만에기와집1200채값을벌어들인것이다.


한푼의자본없이아이디어와기술력을담보로이끌어낸성공이었으니,유일한을가히벤처기업가의효시라고칭할만하다.



다음호기득권을버리고조선에돌아오다-민족기업가유일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