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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인열전]탁월한 안목과 경험으로 일본 제약업체를 누르다
[기업인열전]탁월한 안목과 경험으로 일본 제약업체를 누르다
  • 박덕수/ 작가
  • 승인 2005.06.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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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동아시아일대를넘나들던유한양행

유한의상호가‘제약’이나‘약품’과같이약업과직접관련된것이아니라,‘양행’(洋行)으로정해진것은사업의대상과범위를약업에국한하지않고,‘구미(歐美)지향적교역’을염두에두었기때문이라고할수있다.
1926년12월창업한유한양행은초창기부터약품을수입하여적은양으로나누어파는‘소분’(小分)판매에머무르지않고,화장지,생리대,비누,치약등다양한생필품과농기구,염료,페인트등을수입판매하고,국내의특산물인화문석,도자기,죽세공품,어간유등을수출하기도했다.


시작부터국제적지향성을가졌던유한의경쟁력은1930년대후반이후에빛을발하게된다.
30~40년대에다이렌,상하이,톈진등동북아일대에12개에달하는지점,출장소등광범위한영업망이확충됐고,로스앤젤레스에는북미출장소가생겼다.
이시기의해외매출액은국내매출액의3배에달할정도였다.
45년해방당시미군정이진주한남한이외지역의자산이전체자산의80%수준이었으며,이후분단고착화과정에서막대한유무형의손실을입게됐다.


세계적인기업들과거래관계맺어

유한이그와같은국제적경쟁력을갖출수있게된것은국제적안목과정보력,국제적제휴및협력체제,기술력과인력등이어우러진결과였다.
물론그러한힘의원천에는당시로서는그누구도비견할수없었던국제적안목과경험을지니고있었던유일한이자리잡고있었다.


지금도세계적인제약·건강식품기업으로군림하고있는애보트(AbbottLaboratories)의동양지역판매권을위임받은것이30년.뿐만아니라파크데이비스,존슨앤존슨등세계적인거대기업들과거래관계를맺는다.
이과정에서미국에서학창시절을보낸유일한의능력과인간관계가작용했음은당연한일이다.
유일한은33년다이렌에주로애보트에서수입한원재료들을보관하기위한대형창고를건설하고,이를동북아시장진출을위한전진기지로활용한다.
당시의관세율은품목에따라20~30%에달했지만,다이렌은자유무역항으로관세의부담으로부터벗어날수있었다.
당시애보트는약품도착후120일의D/A(인수도조건)으로약품을공급했다고한다.
이를국내외에판매할경우,소량은현금결제를하고,일정물량이상은30일이내의어음으로결제했으며,정해진기일에정확하게추심이이루어졌다고한다.
대부분의경우월말에결산을하고그다음달10일에결제를했다고하니,자금사정이매우원활했음을알수있다.
이렇게구축한국제적제휴협력체제는일본의제약업체에비해서도결코뒤지지않는수준이었다.


유일한은이에머무르지않고시야를유럽까지확대한다.
1934년12월7일자<동아일보>에는‘구미상사시찰유일한씨귀국’(歐米商事視察柳一韓氏歸國)이라는제하의동정기사가실려있다.
8개월여에걸친세계일주여행을마치고경성역에도착한다는내용이다.
이여행을통해유일한은이후10여년에걸쳐유한이동북아시장에서급성장하는기반을마련한다.


30년대초반까지만해도바늘에찔리거나넘어져서생기는가벼운상처가도져사망에이르는경우가드물지않았다.
의사들이수술을하다감염되어사망하는경우도비일비재했다.
감염성질환에대한처방약인설파제(SulfaDrug)가개발되기전이었던것이다.
유일한과동갑내기인독일의병리학자게르하르트도마크(GerhardDomagk,1895~1964)가거대한분업과협업시스템속에서설폰아미드계항생제의시초인프론토실(prontosil)이라는물질의효능을확인한게32년.이후수많은임상을통해그효능이보편적으로입증되고,상용화되기시작한것이37년이었다.
페니실린과함께수많은인명을구한약품이탄생한것이다.
도마크는그공로로39년노벨생리·의학상을수상한다.
유일한은34년유럽여행중에이신약개발에대한정보를입수하고지대한관심을갖는다.
그리고37년,그신약이상용화되자마자독점수입한다.
일본제약업계에서그러한신약이개발되었다는사실조차모를때였다.
일본제약업계가그와유사한설파제판매에뛰어든것이그로부터2~3년후였으니,유일한이얼마나기민하게대처했는지짐작할만하다.


프론토실은‘GU사이드’라는제품명으로임질치료에특효가있는‘치림제’(治淋製)로판매되기시작한다.
당시에임질은아편중독,폐결핵과함께망국병으로불릴정도로심각한3대질병중에하나였다.
성생활이문란해서였다기보다는열악한위생환경과적절한치료약의부재에서비롯된것이었다.
신문에는하루도빠짐없이각종‘치림제’광고가등장할정도였다.
물론설파제등장이전까지의치림제들은어느것도약효를보장할수없는것들이었으니,모두허와과장광고였던것이다.
유일한은37년10월8일자<동아일보>에‘유한양행이치림제를대중에게선전판매치않은이유’라는제하의광고를내고,그러한사정을설명하고확실한효과가있는제품이입하될것이라는내용을알린다.
‘GU사이드’는“종전의그것과는다르다”라는광고캐치프레이즈와함께,판매되자마자동북아시아일대에서폭발적인반응을일으킨다.
36년하반기에주식회사체제로전환할당시6개월간의총수입금이8만8천원이었던것이41년연간총수입금이79만7천원에달할정도로급성장한다.
그4분의3정도가해외시장에서벌어들인돈이다.


자체제조기설과기술력확보,내실기해

유일한은이러한성장을뒷받침하고내실을기하기위해자체제조시설과기술력확보에골몰한다.
드디어36년경기도부천에2만여평의대지를확보하고공장건설에착수한다.
단순한수입판매업자에서진정한제약업자로전환할수있는계기가마련된것이다.
또한해외에서이룩한성장의과실이국내로이전되어,자본축적,고용창출등의효과가발생한다는것을의미했다.


유일한은식민지상황이었음에도불구하고,일본에의존하지않고과감하게미국·유럽등지의선진제약업체와협력체제를구축했다.
또한넓은시야를가지고발빠르게정보를입수하고실행에옮겼다.
그결과일본제약업체를뛰어넘은국제경쟁력을가질수있었던것이다.


다음호코드명A,한반도에진주하라-독립운동가유일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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