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민주영의 베스트FP를 찾아서]오종윤 푸르덴셜생명 CFP
[민주영의 베스트FP를 찾아서]오종윤 푸르덴셜생명 CFP
  • 민주영/FP넷 금융컨설팅
  • 승인 2005.07.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70살이후행복하도록정년없는직업선택한것”


조지소로스와함께퀀텀펀드를창업해서른일곱의나이로은퇴한월가의전설적인인물짐로저스는이렇게말했다.
“사람은2가지방식으로배운다.
하나는다른사람을통해,다른하나는책을통해서다.
”성공한사람들의일반적인공통점이라면바로책을열심히읽는다는사실이다.
오종윤푸르덴셜생명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를만나보면그의자신감역시꾸준한독서에서나온다는점을알수있다.


오CFP는매주금요일아침5시부터8시까지형제들집에서독서모임을갖는다.
4남2녀인그의가족들은벌써2년째모임을이어가고있단다.
이제는아이들도자기들끼리아빠엄마를따라서독서모임을운영하고있다.
이렇게가족들간에책읽는문화를만들다보니좋은점이한두가지가아니다.


오CFP의지론에따르면자산증식의메커니즘은‘소득-소비=투자’라는공식에있다.
투자를늘리기위해서는소득을증가시키고소비를감소시켜야한다.
여기서소득을늘리는것은지식에의해할수있는데,지식을높이는가장좋은방법은바로책이다.
그는“책을읽는것은50만원짜리적금보다더가치있는일”이라며“독서는결국늙어서도소득을올릴수있는기간을연장하는것”이라고강조한다.
또가정의소비에있어가장큰문제는바로교육비인데이또한독서를통해줄일수있다는것이다.
이뿐만아니라향후국내에서새로운가족문화의모범이될것으로기대하고있다.



독서는소득을높이는방법


사실치열한영업현장에서꾸준히책을읽는다는것은결코쉬운일이아니다.
그럼에도오CFP는1주일에평균1~2권씩꾸준히책을읽어왔다고한다.
그는책을읽기만할뿐아니라유명한집필가이기도하다.
그가2004년에썼던<20년벌어50년먹고사는인생설계>는노후설계의필요성을체계적으로정리한‘베스트셀러’였다.


하루에도수많은책들이쏟아져나오고있지만책을쓴다는것은매우어려운작업이다.
많은시간과노력을기울여야가능한일이기때문이다.
원래그는미국방문을했다가<시간관리가돈관리다>라는책을접했는데내용이너무좋아서번역을하기로마음을먹었다.
번역을끝내고출판사편집자와이야기를나누다가평소강의하던내용을책으로만들어보자는제안을받은끝에결국책을내게됐단다.


그는오는8월경두번째책을낼예정이다.
이번책의주요내용은실제투자에있어일반투자자들이투자목적에따라쉽게금융상품을선택할수있는방법을알려주는데있다.
대부분의투자관련책들이전문가용으로쓰여진탓에일반투자자입장에서는접근하기가쉽지않다는문제의식에서출발했단다.
또그자신이실제경험했던여러투자실패사례들도책속에고스란히담았다고하니은근히기대가된다.
그는“너무많은경험을공개하는것같아걱정될정도”라며웃었다.


오CFP는원래신한은행에서잘나가는VIP고객담당책임자등으로9년간근무했다.
상대적으로‘편한’은행자리를박차고나온이유가뭘까?그는은행의순환보직근무체제에서는전문성과고객을확보하기가어렵다는한계를느꼈단다.
“그런상태에서은퇴이후내것이없다는문제의식이들었다”는그는“은행은타이틀에불과하다”고말했다.
물론은행에서보다는힘들긴했지만정년이없는직업을선택했다는비전으로어려움을이겨냈다.
“5년정도투자해서60~70살이후행복하다면투자할만하지않겠냐는생각이었다”는그는,어떨때는새벽3~4시까지상담을하다가코피를흘렸다는일화를들려주기도했다.


은행을그만두자마자그는당시만해도흔치않았던CFP자격증을준비했다.
“종합적인컨설팅을하면고객들도못떠날것으로생각했다”는그는“처음에는고객들이부담스러워하며거부하다가도막상컨설팅을받으면만족해했다”고말했다.


사실고객들에게처음재무설계이야기를꺼내면“돈없는데요”라는식으로거부하는경우가다반사다.
그는고객들이자연스럽게재무설계의필요성을느낄수있도록유도한다.
“몇살까지살것으로생각하시나요?”,“은퇴이후어떻게준비하고계신가요?”,“금리가몇%인지아시나요?”,“주식투자로손실본경험이있으신가요?”라는식으로질문을이어가며고객이전문가의도움을받아재무설계를하도록설득한다.
정원하지않는고객에게는자산의일부분만이라도설계를통해운용토록해서그런과정없이운용한자산과비교해보도록권한단다.


오CFP는투자자들이전문가의도움을적극적으로이용해야한다고강조했다.
“자산운용은금리가3%가됐든10%가됐든혼자하면그리좋은결과를내기가어렵다”는게그의생각.

그는재무설계를거쳐은행단기상품에목적없이몰려있는고객의자산에대해목적을부여하고10~20년장기금융상품으로자연스레유도한다.
이렇게장기투자로이어지다보니수익률도좋아지더란다.
그는“대부분의고객들이주위어르신들의모습만보다보니,막상자신들이100살까지사는데따른준비의필요성을제대로느끼지못하는것같다”며“구체적으로미래를직시하고이를준비해야한다”고강조했다.
“쓸데없이고령화충격을강조해소비를위축시킬수있다고일각에서우려하는것은매우잘못된일이에요.”그의얘기가이어진다.
“먹고살기어려운현실에서소비진작이라는명목하에미래를준비하지않고소비를장려하는것이문제”라는게그의지론이다.



“지금은투자해야할때”


여전히증권사나은행등여러금융회사들은캠페인을통해펀드나보험등의금융상품을권하는데머물고있는실정이다.
금융회사들이이제세일즈에서벗어나컨설팅으로옮겨가야한다고그는거듭강조했다.
더욱이“어렵지만포기하지않고고객을위한자세로재무설계서비스를제공해야한다”고강조하는그는“열심히노력한다면재무설계사로평생직업을영위할수있다”고귀띔했다.


그러나현실은그리간단치않은게사실이다.
아직까지재무설계서비스에대한별도의대가를받을수없는상황에서무턱대고고객들에게재무설계서비스를제공하기로나서기란쉽지않기때문이다.
그러기에오CFP는“재무설계사로서도약하기위해서는어느정도소득이줄어드는것은감수해야한다”며“적절한안배를통해최소한생활의지장이없도록하는지혜가필요하다”고강조했다.
그는하루의3분의1은개인적시간으로,3분의1은자기계발의시간으로,그리고나머지3분의1을영업활동으로시간을사용하고있다고소개했다.

하반기부터서울대학교에서박사과정을밟기로했다는오CFP는“향후50년을위해지금은투자해야할때”라고말했다.
“앞으로고객수가500~1천명이상이되고고객들의자산도평균5억~10억원으로늘어날것”이라며“이들의자산을잘관리하려면보다많은지식과노력이필요하다”는게그의믿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