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전갑린의 디지털키워드] 광대역 통합 네트워크(BcN)
[전갑린의 디지털키워드] 광대역 통합 네트워크(BcN)
  • 전갑린 객원기자
  • 승인 2005.07.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한번쯤집에서인터넷이잘연결되지않거나,TV신호가갑자기나오지않거나,혹은전화가제대로작용하지않은경험을해봤을것이다.
이때당신은어떤행동을취했나?TV신호가나오지않는경우,지역케이블TV가입자의AS센터전화번호를찾아서연락하고,인터넷이연결되지않는경우에는인터넷망사업자의AS센터전화번호를찾아서수리를요청했을것이다.
지금까지우리는모든통신및방송사업자들의AS센터연락처를정리해보관함으로써언제찾아올지모를고장에대비해야했다.
왜냐하면,현재까지는TV를시청하기위해서는별도의케이블을설치해야했고,전화연결을위해서는별도의전화선이들어와야했으며,인터넷사용을위해서는또다른별도의네트워크를필요로했기때문이다.
즉각각의사업자들은독자적인네트워크를기반으로각자의서비스사업을전개했다.
그러나조만간우리는이러한불편함을경험하지않아도될것같다.
왜냐하면머지않아전화,인터넷,케이블등각각의통신및방송망들이하나의네트워크로통합되어제공될것이기때문이다.
이른바광대역통합네트워크(BroadbandconvergenceNetwork·BcN)의출현이다.


BcN은국제적으로통용되는차세대네트워크(NextGenerationNetwork·NGN)표준에기반한것으로,정보통신부가‘브로드밴드IT코리아건설’이라는목표를이루기위해IT839전략의3대핵심인프라전략으로제시한한국적통합네트워크개념이다.
일반적으로BcN이란문자와음성의통합수준을넘어서유무선통합및방송통신융합의정보통신환경에서품질보장형광대역멀티미디어서비스를언제어디서나끊임없이이용할수있는차세대통합네트워크를의미한다.
즉진보된패킷기반의네트워크기술을활용해유선과무선통신망,방송과통신,그리고인터넷등모든종류의통신망을통합수용하는기술로,모든서비스의융합및고품질서비스를제공할수있는통합네트워크를의미한다.
이와같은광대역통합네트워크의구현을통해사용자들은현재의초고속인터넷보다50배나빠른속도의인터넷은물론,품질좋은통신·방송서비스를이용할수있다.
뿐만아니라언제어디서든지유무선단말기로자신의위치와통신망종류,사업자및서비스종류에관계없이각종멀티미디어서비스를이용할수있게된다.


현재의초고속통신망이광대역통합네트워크로발전하게되면,우선가입자망에서는가입자의접속속도가광대역화돼100Mbps까지의통신이가능해진다.
전달망의경우엔,전송되는데이터의품질및보완이보장되고테라급대역폭전송능력을제공하는구조로발전하게된다.
그리고서비스및제어망과관련해서는서로다른네트워크간통합서비스제공이가능한개방형통합네트워크구조로변화하게된다는점이중요하다.
이처럼하나의통합된네트워크를통해음성과데이터,영상을동시에수용할수있게되므로,인터넷전화,멀티미디어메시징등과같은다양한부가서비스를효율적으로제공하는것또한가능해진다.
또한하나의통신회선에여러명의트래픽을패킷단위로분해하여재조립하는등동시처리할수있으므로,회선의효율성이대폭향상되고기존방식에비해매우저렴한가격에음성전화서비스를제공할수도있게된다.
더욱이BcN환경에서는그동안PC에만부여됐던인터넷주소가TV,세탁기,냉장고,라디오,폐쇄회로카메라등모든기기에붙게되므로,모든사물이하나의통신망으로연결되는유비쿼터스컴퓨팅이드디어가능해진다.


한편,BcN시대의도래는통합네트워크구축이라는단순한인프라구현을넘어이에기반한소프트웨어,솔루션,콘텐츠등새로운지능형단말기분야와서비스분야에서대규모의신규수요를창출할것으로전망된다.
즉인프라사업자뿐만아니라광대역통합인프라에기반한고품질영상전화,T-커머스,IPTV,위성DMB등새로운서비스수요를발생시킬것으로보인다.
이와같은BcN의효과로인해정부도국가차원의BcN활성화를위한3단계추진전략을마련했으며,지난해와올해초에걸쳐데이콤,KT,SK텔레콤의통신사업자중심컨소시엄과종합유선방송사업자중심의케이블BcN컨소시엄등4개의시범사업자를선정하는등전방위적인지원을수행하고있다.
특히이들중데이콤을중심으로한광개토컨소시엄은국내에서는처음으로서울,경기,부산의300가구를중심으로2005년7월서비스를개시할예정이어서,BcN시대는이미개막되었다고해도과언이아닐것이다.
다만미래의유비쿼터스사회에서우리가그주도권을확보하고산업을선도하기위해서는국제적인표준의정립,진정한방통융합의구현등의이슈를앞서서해결해야할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