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전망] 주가 1100선 돌파 이후
[전망] 주가 1100선 돌파 이후
  • 이종우/한화증권 리서치센터장
  • 승인 2005.08.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질개선효과,앞날장밋빛


1990년에서외환위기직전인96년까지우리기업의평균매출과영업이익증가율은각각15%와10.2%였다.
당시까지우리기업들은매출증가를이익으로연결시키지못할정도로박리다매형구조를갖고있었던것이다.
사정이이렇다보니우리기업들은만성적인저수익과자금부족에허덕였다.
하지만외환위기이후구조조정을계기로기업의영업구조가박리다매형에서고수익형으로바뀌었다.
지난몇년간우리기업들이많은이익을거둘수있었던것은경기회복이나비용감소를넘어기업구조가근본적으로달라진것이원인이었다.


기업효율화와함께개인소비부문도빠르게안정되어가고있다.
개인부채현황을보면금융부채/금융자산비율은2002년4분기에최고치를기록한후점차낮아져이제는50%대초반까지떨어졌다.
이수준역시90년대평균치였던46~48%와비교해3%포인트정도높기는하지만,경제규모가커지고금융이발전할수록가계의금융의존도가높아진다는점을감안하면문제될것이없다.
보다중요한것은가계의금융자산이꾸준히증가하고있다는점이다.
그동안은빚을갚느라급급해자산이늘어도돈을쓰지않았지만,이제는이부담이사라져소비가꾸준히증가할가능성이높다.






4~5년간구조조정으로기업수익성높아져


구조조정에관한한한국은세계에서가장빠르게조정을끝낸나라다.
선진국은IT버블로인한과잉설비문제를해결하지못한채남겨놓은상태고,가계부채문제는손도못대고있다.


구조조정완료는경제와주식시장모두의모습을바꿔놓는다.
80년대에구조조정에들어간미국,영국은조정완료이후7년간안정성장을지속했고90년대중반구조조정을완료한북구3국역시4년간4%대의안정성장을유지했다.
주식시장은구조조정기간에상대적으로약세를보이지만조정이끝난이후강세로전환됐는데우리나라의지금이여기에해당한다.


물론구조조정이성공적으로완료되더라도경기가나쁘면주가는올라갈수없다.
그렇다면앞으로국내외경기는어떻게될까?연초에유가가급등하면서선진국경기가얼어붙을것이라는우려가있었고,실제3월이후몇달동안지표가악화되기도했다.
그러나앞으로선진국경기가계속좋아져이런우려가기우에지나지않았음을입증해줄것이다.


현재미국가계의실질소득증가율은5%대후반으로장기평균에근접해있고,소득이줄어들여지도크지않다.
무엇보다기업들이높은생산성에걸맞는임금을지급하고있기때문이다.
일각에서는세계적으로부동산버블이붕괴되면서자산가격이급락할것이라는우려를제기하고있지만과거사례를보면선진국부동산이급격하게하락조정을보인사례가없어문제되지않을것이다.


선진국경제가안정궤도로복귀하면서국내경제회복도빨라질것이다.
우리경제는4~5년의구조조정으로기업의효율성과수익성이높아졌기때문에소비를바탕으로경제가안정적으로성장할여건을지니고있다.
그러나최근소비동향은심리변화가실제소비로연결되던과거의모습을찾지못하고있는데,98년12월이후통계청소비자기대지수가올라갔음에도불구하고소비증가가나타나지않고있는것이대표적예이다.
이를해결하기위해서는2번의위기를겪으면서얼어붙은소비심리를녹여주는것이급선무인데,임금안정과최근금융시장호전등을감안할때시간이지날수록소비가눈에띄게좋아질것이다.


이런상황에서국내의많은유동성이주식시장에유입될것으로전망된다.
이는주가가상승하기때문이기도하지만,외환위기이후우리나라의유동성이과다하게‘은행중심,채권중심’으로흐른것을정상화시키는과정이진행될것이기때문이다.



양질의자금유입계속될듯


우리나라총금융자산의50%를차지하는은행저축성예금잔고는지난해3월이후꾸준히줄어들고있다.
외환위기이후유일하게자금이유입되던통로였던은행의자금흡입력이떨어지고,현재예금자들의금융성향은시중금리가5%밑인고정부금리예금에적극적으로자금을넣지않겠다는의지를가지고있기때문에나온결과다.


은행으로들어가지못한자금은주식시장으로유입될가능성이있다.
지난해에는이자금이투신사채권형상품으로몰렸는데,이제그통로까지막혔다.
은행저축성예금은금리가예금자들의요구에미치지못하기때문에,채권형펀드는금리상승으로손실이발생할가능성이있기때문에주식시장으로자금이유입될가능성이다른어떤때보다높아졌다.


이렇게볼때앞으로주식시장으로는다른어떤때보다양질의자금이들어올것이다.
바이코리아열풍이한참이던99년에주가가맹위를떨쳤음에도은행의저축성예금유입이월평균7조원씩계속됐지만,지금은은행을포함,금융시장전체의유동성이다시자리를잡고있다.
비록99년에비해단기에유입되는자금이많지는않지만,자금이꾸준히유입되는상황이펼쳐질것이다.


한편,주식에대한인식변화도자금유입을촉진한다.
주가가사상최고치를갱신한후안정국면에들어가면일반투자자의자금유입이크게늘어날가능성이있다.
미국의예가이를잘보여주는데,미국DOW지수는83년에야비로소1000포인트안착에성공했다.
미국의주식형뮤추얼펀드잔고가500억달러대를처음넘은것도83년이었다.
그이전에는주가에따라뮤추얼펀드잔고가변했을뿐좀처럼추세적인변화가없었다.





조정폭10%내외전망…금융·자동차주유망


지금의주가상승세는단순히유동성에의한것이아니다.
주식시장이한국경제의변화양상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기때문에1∼2개월내에상승이끝나지않고오랜시간지속될것이다.
대략예상으로3저호황기였던85~89년과같이4~5년정도오름세가계속될것으로전망되는데,이미2년동안주가가상승했기때문에향후2~3년이더남은셈이다.
물론상승도중에조정이나타날수있는데조정폭이10%내외여서그다지부담이되지않을것이다.
과거대세상승기조정사례를보면,시장이아무리좋았던때라도주가가조정에들어가면평균10%정도하락했다.


이번상승에서는유동성유입에의해한차례빠른상승이나타난후경제펀더멘털개선이상승세를이끄는주역이될것이다.
사실주가가사상최고치에근접하고있지만그동안유동성유입은크지않았다.
처음에는1000포인트에대한공포때문에자금유입이뜸했고,1000포인트에대한공포가사라진후에는주가가단기급등했다는부담때문에돈이들어오지않았다.
본격적으로자금이주식시장으로들어오는시기는사상최고치를넘은후한차례조정을통해고주가에대한부담이사라진이후가될것이다.


주가상승기간의투자전략은간단하다.
한마디로주식을사서보유하면된다.
종목을선택하는데는상당한주의가필요한데어떤주식은주가가지금보다훨씬더올라가도제자리를벗어나지못할수있기때문이다.
그동안우리시장은업종대표주에의한차별화가진행되어왔다.
그와중에많은종목들이기업실적에걸맞는주가를갖지못했는데앞으로는이런종목들이제자리를찾아갈것으로전망된다.


여기에맞는기준은2가지다.
우선업종경기가어느정도바닥을만들고회복되어야하고,주가가너무높지않아야한다.
금융주와자동차주가이기준에부합한다.
금융주는정부정책의혜택을받고있고,유동성유입시에가장크게수혜를받을주식이다.
자동차주는최근에주가가오르기는했지만그동안내수부진이워낙심해빠른이익개선이예상된다.


주가가16년의고통을뒤로한채상승을거듭하고있다.
이제는주식시장도하나의투자처로바라볼수있는때가된것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