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창업]품질·트렌드 차별화는 나만의 무기
[창업]품질·트렌드 차별화는 나만의 무기
  • 이경희/한국창업전략연구소
  • 승인 2006.01.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 시장에도 ‘레버리지 효과’있다 ‘레버리지’란 지렛대를 이용해 무거운 물건을 쉽게 들어 올리는 것을 말한다.
움직이기가 불가능할 것 같던 버거운 물건도 지렛대라는 도구를 이용한다면 그 효과는 상상한 것보다 커진다.
불황으로 소비자들 모두가 움츠리고 있는 현실에서 ‘지렛대’라는 단순한 도구를 찾아낼 수만 있으면 매출 부진이라는 무거운 짐은 쉽게 들어 올릴 수 있다.
실제로 소규모 창업에서도 업종의 성격이나 업체의 사정에 따라서 다양한 지렛대를 사용할 수 있다.
반짝 유행 업종이라면 특 A급 입지에 입점, 유행을 막는 지렛대로 활용할 수 있다.
차별화되지 않는 상품이나 업종이라면 품질이나 가격을 지렛대로 삼아 경쟁점을 압도할 수 있다.
최근 들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렛대는 상품 차별화다.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상품을 무기로, 매출 부진과 불황을 거뜬히 건너뛰는 것이다.
떡쌈삼겹살 브랜드인 ‘떡쌈시대’www.ttokssam.co.kr 는 상품 차별화를 통해 불황에 허덕이는 외식업체들의 문제점을 거뜬히 해결한 사례. 종로에 있는 본점은 2003년 개업 당시부터 고객들이 줄을 서 30분에서 1시간 이상 기다려야 입장할 수 있을 정도로 지역의 명물이 됐다.
이후 지난해에 종각 바로 옆으로 본점을 확대 이전했는데 줄 서는 현상은 여전하다.
1, 2, 3층 전관을 사용하고 있는데 100평 매장에는 1일 700~800명의 고객이 방문한다.
해산물주점·셀프다이어트방도 인기 차별화된 상품으로 블루오션을 개척한 덕분에 가맹점들도 대부분 지역 사회에서 1등 점포로 자리 잡고 있다.
홍대점의 경우, 입지가 후미졌음에도 1일 매출액이 250만원대에 이른다.
대학로점은 특A급 입지답게 오픈하자마자 젊은이들이 줄을 서는 이색풍경을 연출하면서 밀려드는 손님을 수용하기 위해 같은 건물 6층에 또 하나의 매장을 냈는가 하면, 최근에는 강남에도 새로이 매장 오픈을 준비 중이다.
가격이 1인분에 8천원으로 다소 비싼 편인데도 생소한 상품으로 인해 특히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트렌드를 잘 이용하면 순풍을 받으면서 사업을 전개할 수 있다.
트렌드 속에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들어 있기 때문에 트렌드를 지렛대로 활용하는 전략은 자주 활용된다.
해산물주점이나 셀프다이어트방, 가격파괴 피부관리실, 남성 피부관리실 등은 트렌드를 지렛대로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 해산물주점인 취바 www.cheebar.com는 요리주점이 인기를 끄는데 착안해서 등장한 사업. 하지만 기존 주점과 다른 점은 웰빙과 건강이라는 트렌드를 요리주점에 접목했다는 점이다.
이곳에선 일반 신선회는 물론, 문어숙회, 심해 700미터에서 채취한 북한산골뱅이회, 싱싱석화, 굴튀김 등 다앙한 해산물 요리를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다.
트렌드에 잘 부합되는 색다른 요리주점으로 알려지면서 순식간에 전국적으로 1백여 개에 가까운 점포가 개설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투자비 설계도 소액창업을 원하는 창업 트렌드에 맞게 이루어졌다.
서민들이 열 수 있는 주점으로 포지셔닝해 10평~15평 점포에 특별한 옵션 비용 없이 3천만~4천만원대의 자금이면 점포를 개설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실제로 대림점을 운영하는 김지웅 씨는 일반 일식형 횟집을 운영하려다가 어항이며 집기 비품 구비 및 인테리어에 1억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하다는 걸 알고 고민하던 중 소액투자로 할 수 있는 해산물 주점을 선택한 사례다.
김씨는 가게를 오후4시부터 새벽4시까지 2교대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저녁6시부터 밤10시대가 가장 분주한 편이다.
주변에 참치집이 있으나 메뉴가 다양하지 않아 50여 종의 해산물을 갖춘 박씨 점포로 고객이 몰리는 편이다.
아침 점심으로 하루에 2번 본사에서 각종 식자재는 물론 활어회도 완제품으로 직배송되기 때문에 매장에는 따로 어항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본사 교육을 받고 창업했기 때문에 일식 주방장 채용을 위해 비싼 인건비를 부담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장점이다.
한편 특별한 차별화나 트렌드를 지렛대로 내세우지 않고도 레버리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제공되는 상품의 가치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다.
실제로 조류독감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닭 관련 요리집은 매출 등락이 심해진다.
인천의 연수동에 있는 ‘디긴즈’ www.digin.co.kr라는 꼬치구이점은 이런 사실에 착안해 기존의 닭꼬치 위주에서 탈피해 돼지꼬치구이, 야채꼬치구이, 데리야끼 등의 신개념 꼬치로 시장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다.
7평 남짓한 매장에서 매일 120만원대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또한 기존의 남성 미용실이 바리깡 컷 위주의 저가 전략으로 매트로 섹슈얼 시대의 멋쟁이 남성을 만족시키지 못한다는 점에 착안해 럭셔리풍 남성 미용실로 성공한 사례도 있다.
“고객 체형이나 얼굴형, 머릿결에 따라 적합한 헤어스타일을 제공하는 것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는 비결이에요.” 홍대 근처에 위치한 럭셔리 남성미용실‘JB카운티’www.jbcounty.com의 점장 김희연(34) 씨는 타깃 고객을 개성을 중시하는 20~30대 초반의 남성들로 설정했다.
이들을 대상으로 숨겨진 남성미를 찾아준다면 획일적인 바리깡 위주의 기존 남성 미용실과는 차별화가 된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래서 선택한 대안이 바로 가위컷 위주로 ‘스타일쉬 보이’를 만들어가는 것. 이를 위해 4년차 이상의 헤어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또한 고객관리를 업그레이드해 고객 헤어스타일을 기록으로 남겨 자신의 헤어 히스토리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한 것도 특징이다.
완성된 스타일이 자동인식기록기에 저장되는 시스템을 갖춰, 고객이 만족할 만큼 잘 만들어진 헤어스타일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다른 헤어 디자이너가 손질을 맡더라도 이 자료를 기초로 동일한 스타일을 만들어갈 수 있다.
이밖에 서비스에 컨설팅 개념을 도입해 많은 남성들의 고민인 탈모 예방을 위한 모발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상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서비스 품질 못지않게 매장의 분위기도 중요한 품질 요소다.
이 미용실은 지그재그형으로 거울과 의자를 배치함으로써 매장에서 공간 독립성을 확보해 고객과 헤어디자이너 간의 의사소통의 효과를 높혔다.
고객의 주문사항이 좀더 충분히 반영될 수 있었던 건 이 때문이다.
또한 손님들이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주는 티켓 발행기, 자동기계를 이용한 헤어안마시스템, 잘라진 머리칼을 빨아들이는 자동헤어 흡입기 등으로 매장 자동화를 구현했다.
럭셔리 남성 미용실로 소문이 나면서 단골고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는 것이 김씨의 말. 지난해 1월 말 문을 열었는데, 18평 매장에서 올리는 월 매출액은 1800만원선. 순수익은 800만원선에 이른다.
업종 특성과 시장 환경 분석이 우선 이와 같이 품질이나 서비스 향상을 통해 레버리지 효과를 노리는 사례는 외식업계에서도 찾아볼수 있다.
한의사가 직접 선정한 15여 가지의 약재로 숙성하는 약선갈비인 ‘맹가네 돈갈비’ www.maenggane.co.kr가 그 대표적 예다.
까먹는 삼겹살을 표방하는 ‘깜겹살’ www.yesyori.com도 여러 가지 약재를 사용해 만든 한방 한지를 이용해 숙성시키는 게 특징이다.
건강에 좋다는 이유뿐만 아니라 까먹는 삼겹살이라는 기발한 발상 덕에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소규모 창업자들은 자금과 인력 등 모든 면에서 불리하다.
따라서 모든 것을 잘하기보다는 핵심에 집중하는 전략이 더 효과적이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 바로 지렛대 원리를 이용한 레버리지 전략이다.
다른 사람에게 약인 것이 내게는 독이 될 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업종의 특성과 시장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지렛대를 찾아내고 핵심부문에 모든 자원과 인력을 집중 투입하는 전략을 고려해볼 만하다.
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소장 www.changupok.com * 표/레버리지 효과를 거둘 만한 창업 아이템 레버리지 전략/업종/브랜드/개설자금(점포 제외)/홈페이지 차별화/삼겹살/떡쌈시대/1억원(50평)/www.ttokssam.co.kr 품질강화/럭셔리남성미용실/JB카운티/5800만원(10평)/www.jbcounty.com 트렌드/해산물주점/취바/2400만원(10평)/www.cheebar.com 트렌드/셀프다이어트방/아방/8천만원(30평)/www.avantdiet.com 상품가치/꼬치요리/디긴즈/2480만원(8평)/www.digin.co.kr 저렴한 가격/저가 쇠고기전문점/우마루/8800만원(40평)/www.marufc.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