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후임 한은 총재 누가 거론되나
후임 한은 총재 누가 거론되나
  • 최중혁 기자
  • 승인 2006.03.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안팎 5~6명 인사 하마평 무성…조직개혁·중앙은행 위상 재정립 등 난제 기다려 한국은행 노동조합은 최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언론에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는 차기 총재 후보들에 대한 직원들의 선호도와 차기 총재가 갖춰야 할 덕목 등에 대해 알아본 것이다.
결과는 15일쯤에야 나올 예정이지만 전체적으로는 개혁적 인사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차기 총재로 한은 내부에서는 이성태 부총재와 박철 고문이 거론되고 있고, 외부에서는 지난 9일 임기를 마친 강철규 전 공정거래위원장, 이정우 전 청와대 정책실장, 어윤대 고려대 총장, 정운찬 서울대 총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의 부산상고 선배이기 때문인지 대부분의 언론에서는 이성태 부총재의 내부승진을 확실시하는 분위기다.
1968년 서울대 상대를 졸업하고, 같은 해 한은에 입행한 이 부총재는 자금부 부부장, 조사국장을 거쳐 2003년 부총재로 승진한 정통 한은맨이다.
한은 업무에 대해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고 노 대통령의 신임이 깊다는 점이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으나, 한은 외 기관의 근무경력이 전무하고 행동력이 다소 부족한 점이 단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참여정부에서 드물게 임기를 꽉 채운 강철규 전 공정거래위원장도 현 정부와의 원만한 관계 등을 고려해 차기 총재 후보에 오르내리고 있다.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한은에서 6년간 근무했으며, 이후 국제경제연구원, 산업연구원을 거쳐 서울시립대 교수를 역임했다.
공직에는 1998년 대통령 자문 반부패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입문했고, 규제개혁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기업과 대립각을 세워야 하는 공정위원장직을 별 구설수 없이 무난히 수행했고 현 정부와의 관계나 신뢰도가 깊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현 정부 초기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이정우 경북대 교수도 한은 총재에 어울리는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1983년 하버드대를 졸업한 이 교수는 참여정부 분배논쟁의 정점에 위치한 인물로 정치적이지 못한 원칙론자로 분류되면서 정책실장에서 물러나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후 조용하고 학자적인 성품 때문에 국정감사에서는 의원들로부터 “청와대보다 한은 총재가 딱 어울리는 사람”이라는 말을 듣기도 했지만 한은 근무 경력이 없다는 게 흠이다.
이밖에 1992년 한은 금통위원을 지낸 어윤대 고려대 총장도 금융에 대한 전문지식과 현 정부와의 깊은 교감을 강점으로 차기 총재로 거론되고 있다.
미시간대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은 이후로 금융발전심의위원회 위원, 한국금융학회 회장, 국제금융센터 초대소장 등을 맡아 금융전문가로 평가받는다.
참여정부에서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장,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을 맡고 있기도 하다.
서울대 정운찬 총장의 경우 여러 곳에서 추천을 받고는 있지만 현 정부와의 관계가 소원하고, 스스로 정년퇴임 무렵 다른 직을 수행할 뜻을 밝힌 바 있어 임명 가능성은 낮다.
한편 차기 총재는 한은 내·외부인사 누가 임명되더라도 ‘험난한 길’을 걸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조직개혁의 경우 현재는 내부 직원들의 반발이 겉으로 드러나고 있지 않지만 수면 아래 잠복해 있다는 시각도 많다.
박 총재는 2003년 직위직급 통합 및 조정을 단행했지만 이 때문에 승진적체가 매우 심해졌다.
한은 노조의 한 관계자는 “1~4급 승진이 예년의 3분의 1 수준에 머물렀다”며 “지난해부터 직원들의 조직 충성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사기저하 및 누수현상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렇게 될 줄은 노조도 미처 몰랐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한은의 대규모 적자문제,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는 중앙은행의 위상 재정립 등도 재경부와 지난한 마찰을 예고하는 쟁점사항이어서 어깨가 무거울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학자들은 차기 총재의 과제에 대해 △ 은행 중심의 통화관리에서 벗어나 자본시장과 연관된 통화정책 인식을 보다 강화할 것(이창용 서울대 교수) △ 금융시장의 입장만을 대변하기보다 국민경제 전체를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진주산업대 박종현 교수) △ 총재직을 걸고 ‘법률적 독립’이 아닌 ‘실질적 독립’을 추구할 것(경상대 김호문 교수) 등을 들었다.
최중혁 기자 tjp2010@economy21.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