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경제시론] 생태산업단지 조성 필수조건
[경제시론] 생태산업단지 조성 필수조건
  • 이코노미21
  • 승인 2007.01.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기존의 국가산업단지를 녹색화시키는 생태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다량의 에너지와 공업용수를 사용하고 폐부산물을 발생시키는 공단을 지속 가능한 공단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친환경적 생태산업단지(EIP)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생태산업단지는 입주기업 간의 재활용 네트워크 구축으로 자원 및 에너지 이용 효율을 극대화하고 환경오염물질을 원천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조성되고 있다.
산업단지 외부로의 오염물 유출을 최대한 막음으로써 환경보호에 기여할 뿐 아니라 자원과 에너지의 허비를 최소화하는 대안이 되었다.
생태산업단지는 자연생태계의 정교하고 복잡한 먹이사슬 개념에서 착안한 것이다.
동물의 배설물이 주위 미생물의 먹이가 되는 것처럼 산업단지 내 기업의 부산물과 폐기물을 다른 기업의 원료로 다시 자원화 한다.
생태산업단지의 효과는 매우 다양하다.
참여기업, 지역주민, 지방자치단체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준다.
우리나라의 경우 산업단지가 국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이들 산업단지의 생태산업단지로의 전환은 그 효과가 상당할 것이다.
지역사회에는 자원순환형 시스템 형성을 통해 자원수입 및 폐기물 매립 수요를 저감시키고 선도적 첨단기업의 유치를 용이하게 한다.
부가적 지역 고용 창출 폐기물 재활용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인프라 수요 및 예산에 대한 수요를 저감시키고 생태산업단지 개발에 따른 관광소득증대로 지역주민의 참여도 제고할 수 있다.
입주기업에 대해선 폐기물 재활용을 통한 물질 및 에너지 효용성의 효과가 크다.
대 환경규제에의 불응비용 감소를 통한 생산비 감소 효과도 있고, 오염물 발생량 감소에 따른 처리비용 감소도 기대할 수 있다.
생산공정에서 오염물이 생성되는 양을 사전에 감소시켜 원가절감 폐기물, 훈련, 구매, 긴급관리, 정보시스템 등의 공동 운영을 통해 비용 분담의 효과, 경제적 이득과 함께 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효과가 있다.
산자부가 1999년부터 2003년까지 평가 완료된‘청정생산기술 개발 보급사업’의 성과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계산한 결과 생태산업단지는 경제적 개선 목표로 15년간 1조 5천억원의 경제적 이득을 달성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생태산업단지 구축을 위해서는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상당히 많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 참여하는 기업 간의 신뢰가 선행되어야 한다.
산업단지 입주기업들이 자발적이고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폐기물 저감정책을 채택하여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도록 해야한다.
또한 막대한 비용과 전문인력의 확보가 시급하다.
산자부가 생태산업단지 총괄주관기관을 기존의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KNCPC)에서 한국산업단지공단 본부로 변경하고 지역총괄 주관기관을 지역 사업단으로 개편한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생태산업단지의 도입과 구축은 단시간 내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효과 또한 그렇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각 이해관계자가 다같이 힘을 모아 경제와 환경이 상생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을 찾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