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건강칼럼] 마법의 렌즈를 끼워 드립니다
[건강칼럼] 마법의 렌즈를 끼워 드립니다
  • 박영순 원장
  • 승인 2007.03.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력교정수술이 보편화되면서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대신 수술을 통해 근시를 교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젊은 사람들 중 상당수는 안경의 불편함 때문에, 또는 콘택트렌즈의 장기 착용으로 인한 부작용 때문에, ASA 라섹 같은 최신 시력교정수술에 대해 많이들 문의해 온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 누구나 겪게 되는 노안도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다.
그래서 보기에도 좋지 않고 무거운 돋보기를 벗었다 꼈다 하며 어쩔 수 없이 불편을 감수하는 것이다.
심지어 어떤 노안 환자는 돋보기를 사용하기가 번거로워 좋아하는 독서도 마음껏 하지 못하고 골프도 제대로 칠 수 없다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러한 노안 환자를 위한 획기적인 치료법으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 있는데, 바로 세계적 안과 전문 기업인 알콘에서 개발한 특수 렌즈를 눈 속에 삽입하는 ‘레스토 렌즈 삽입술’이다.
레스토 렌즈 삽입술의 원리는 백내장 수술과 거의 동일하다.
나이가 들어 기능이 떨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수정체를 그 자리에 넣어주는 것이다.
단, 레스토 렌즈 삽입술에 사용되는 인공수정체, 즉 레스토 렌즈는 기존에 백내장 수술에 사용되던 단초점 렌즈와 달리 여러 개의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다시 말해 먼 곳이 보이지 않는 근시는 물론, 가까운 곳을 보기 힘든 노안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레스토 렌즈가 근거리와 원거리의 초점을 동시에 조절할 수 있는 것은 렌즈 표면 중심부에 높이가 다른 12개의 동심원이 있기 때문이다.
이 동심원은 머리카락 두께의 50분의 1에서 300분의 1 정도로 정교하게 깎여 있는데, 우리 눈으로 들어온 빛이 통과하게 되면 회절현상을 일으켜 가까운 곳과 먼 곳을 모두 잘 볼 수 있게 해준다.
레스토 렌즈는 미국 등 여러 선진국에서 이미 다년간 임상실험을 거쳐 안전성과 정확성을 검증 받았다.
특히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보고된 바에 따르면 백내장 수술 후 환자가 안경을 안 쓸 확률이 10% 미만인데 반해 레스토 렌즈 삽입술을 받은 환자는 대부분 안경을 쓸 필요가 없게 되었다.
또한 94%에 가까운 환자들이 한쪽 눈에 수술을 받은 후 다른 쪽 눈에도 시술 받겠다고 대답해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IOL-master를 사용하여 ‘레스토 렌즈’의 도수를 측정하고 있는 장면
레스토 렌즈 삽입술에서 효과적인 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노안이나 백내장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숙련된 의사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여기에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돕는 최첨단 수술 장비의 선택도 필요하다.
필자의 병원에서 사용하는 인피니티(Infiniti)는 안전성이나 정확성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수술 시간도 5~10분 정도로 단축시켜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수술 장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레스토 렌즈의 도수를 측정하는 검사 장비인데, IOL-master를 사용하면 기존에 다른 종류의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을 받았던 환자까지도 정확한 도수를 측정할 수 있다.
IOL-master는 국내 일부 대학병원 및 필자의 병원에 도입되어 있는 최신 장비다.
박영순 박영순아이러브안과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