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커런트] 노른자위 점포 찾다가 임대료만 ‘껑충’
[커런트] 노른자위 점포 찾다가 임대료만 ‘껑충’
  • 황철 기자
  • 승인 2006.10.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 도 넘은 점포개설 경쟁] 신도시·신상권·택지개발지구에만 집중 … 부동산 업자 가격담합 부작용도 시중은행들의 영업점 신설 경쟁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
너나없이 신도시나 주상복합단지 등 상권이 집중되는 곳에 입점하려다 보니 임대비가 천정부지로 치솟는 등 부작용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부동산 업자들의 임대료 담합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연초부터 시작된 은행들의 점포 확대 전략은 하반기에도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올해 영업점 확대에 가장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는 곳은 우리은행이다.
이들은 상반기에만 56개의 점포를 개설했고, 연말까지 100개의 신규 점포를 마련할 계획이다.
하나은행도 당초 20여개로 예정된 하반기 신설점포 개설 계획을 수정, 30개 이상으로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국내 최다 점포수를 갖고 있는 국민은행은 올해 들어 15개의 지점을 신규 오픈했고, 이후에도 비슷한 수의 지점 확대를 예고하고 있다.
문제는 은행들의 신설 점포 개설 전략이 뚜렷한 차별성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 신도시나 강남, 택지개발지구 등에 집중돼 있다 보니, 입점 전부터 과열 경쟁이 벌어진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신도시, 신상권 등은 은행 영업의 처녀지이기 때문에 점주권 선점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점포 위치에 따라 영업실적이 천차만별로 벌어질 수 있어 다소 가격을 높이 제시해서라도 영업 요지 확보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들 지역을 노린 은행들의 점포 개설 경쟁은 첩보전을 방불케 한다.
타 은행보다 일초라도 빨리 입지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는 것. 이를 위해 부동산업자들과 연계해 적정 부지를 물색하는가 하면, 이들을 이용해 다른 은행 상황을 파악하기도 한다.
일부 은행들은 특정 지역에 경쟁사가 입점할 계획이라는 소문만 들려도, 점주권을 뺏기 위해 임대료 인상에 나서는 등 금전적 손해도 불사한다.
또 신도시 개발 계획만으로 입점 계약에 나서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사업 타당성이나 적정성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이유다.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사전에 개발정보를 입수해 면밀히 검토하고 있지만, 타 은행 움직임에 따라 계획을 갑자기 수정하는 일이 있다”면서 “향후 상권이나 점주권 변화 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피해를 볼 가능성도 크다”고 밝혔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부동산 업자들은 은행의 입장을 역이용, 임대료 담합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가격보다 입지 선점에 목을 매고 있는 은행들로서는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다.
더구나 은행들의 과열경쟁으로 주변 부지의 임대료가 덩달아 치솟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위 관계자는 “특정 부지에 경쟁이 붙다보니 주변지역까지 자연스레 임대료가 높아지기도 한다”면서 “은행 사정을 알고 있는 일부 부동산 업자들이 가격 담합에 나서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황철 기자 biggrow@economy21.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