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스페셜리포트] 이름만 들어도 치가 떨린다
[스페셜리포트] 이름만 들어도 치가 떨린다
  • 이정환 기자
  • 승인 2007.0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전자의 끝나지 않은 IMF] 채권단-소액주주, 10년째 법정 공방… 해외 매각추진에 허탈감만

이야기를 쉽게 풀어나가려면 먼저 대우전자와 대우일렉트로닉스가 전혀 다른 회사라는 사실에서 출발하는 게 좋겠다.
흔히 대우전자가 대우일렉트로닉스로 이름만 바뀌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대우전자는 여전히 남아있지만 그야말로 이름만 남아있을 뿐이고 그마저도 조만간 청산을 앞두고 있다.


대우일렉트로닉스는 대우전자의 100% 자회사였던 대우모터공업에서 이름이 바뀐 회사다.
영화회계법인의 실사보고서에 따르면 2001년 기준으로 대우전자의 자산가액은 1조8938억원, 총부채는 5조5803억원이었다.
그런데 2002년 10월 대우전자 채권단은 이 가운데 가전사업과 영상사업 부문만 따로 떼어내 대우모터공업에 넘기기로 결정한다.


양도하는 자산은 모두 1조8137억원 규모, 여기에 같은 규모로 1조8137억원의 부채를 떠넘기는 방식이었다.
그 결과 대우전자는 801억원의 자산에 3조7666억원의 부채만 남은 껍데기 회사가 됐고 결국 파산절차를 밟게 됐다.
대우모터공업은 대우전자의 핵심 사업부문을 고스란히 넘겨받게 됐다.


대우전자의 주주들 입장에서 보면 정말 어처구니없는 일이었다.
대우전자가 껍데기 회사가 되면서 이들의 주식도 휴지조각이 됐다.
자산과 부채를 일부 양도했다고 하지만 이들이 보기에는 서류 장난이나 마찬가지였다.
대우전자가 대우모터공업으로, 그리고 다시 대우일렉트로닉스로 이름만 바뀌었을 뿐인데 이들은 이 회사에 아무런 권리도 갖지 못했다.


대우전자 주식이 휴지조각이 된 까닭

이 이야기의 시작은 199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IMF(국제통화기금) 외환위기가 시작되면서 대우그룹의 몰락이 시작됐다.
대우전자는 1999년 2조928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고 2000년 1월부터 기업구조 개선작업, 이른바 워크아웃에 들어갔다.
대우전자는 그 무렵 2년 연속 자본잠식 상태였고 외부감사인은 감사의견을 거절했다.


결국 2002년 3월 15일, 증권거래소는 대우전자의 주식을 상장 폐지시키기에 이른다.
4일 동안 매매정지 기간을 거친 뒤 3월 22일부터 15일 동안 정리기간이 있었는데 이 기간 동안 대우전자의 주가는 평균 408원이었다.
그리고 마지막 날인 4월 12일 종가 460원을 끝으로 대우전자 주식은 증권거래소에서 사라졌다.


그 과정에서 대우전자 채권단은 대규모 출자전환과 무상감자를 단행했다.
2001년 8월에는 4050억원의 출자전환이 실시됐고 같은 해 9월에는 7 대 1의 비율로 무상감자가 실시됐다.
출자전환이란 빚을 주식으로 전환한다는 말이고 무상감자란 주식 수를 줄인다는 말이다.
채권단은 그해 11월에는 추가로 3300억원의 출자전환을 실시했다.

△지난 2000년 전경련에서 열린 대우전자 주주총회가 회사측의 원안대로 끝난 뒤, 소액주주들이 경호업체 직원들과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연합좀 복잡하기는 하지만 두 차례의 출자전환과 한 차례 무상감자를 거치면서 주식 수와 지분구조의 변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여기에 논란의 본질이 있기 때문이다. 출자전환 이전 대우전자의 자본금은 4240억9684만원, 발행주식 수는 8482만주였고 소액주주들은 이 가운데 7959만주, 93.8%를 보유하고 있었다. 그런데 첫 번째 출자전환 이후 발행주식 수는 1억6581만주로 늘어났고 소액주주들 지분비율은 48.0%로 줄어들었다. 그 뒤 7대 1 무상감자를 거치면서 발행주식 수는 2369만주로 줄어들었고 소액주주들 지분도 1137만주까지 줄어들었다. 그리고 두 번째 출자전환 이후 발행주식 수는 다시 8969만주로 늘어났지만 소액주주들 지분비율은 12.7%까지 떨어졌다. 결국 7380억원을 출자전환하고 7대 1 무상감자를 하는 과정에서 소액주주들 지분 비율은 93.8%에서 12.7%까지 떨어졌고 채권단 지분비율은 0%에서 86.5%까지 늘어났다. 지분구조가 완전히 뒤바뀐 것이다. 채권단이 대우전자를 껍데기 회사로 만들고 빠져나갈 수 있었던 것도 이런 지분구조 때문에 가능했다. 그 이듬해인 2002년 10월, 대우전자 채권단은 이사회와 임시주주총회를 거쳐 대우전자의 자산부채를 대우모터공업에 양도하는 계약을 승인하기에 이른다. 일부 소액주주들이 거세게 반발했지만 표 대결에서 86.5%의 지분을 이길 방법이 없었다. 이 임시주총에서는 주식매수가격이 10원으로 결정됐다. 주식매수가격이란 주총의 결정에 반대하는 주주들이 주식매수를 청구할 경우 사들이는 가격을 말한다. 주주들 입장에서는 7개월 전 상장폐지 이전까지 평균 408원에 거래됐던 주식을 단돈 10원에 팔라니 그야말로 어처구니없는 일이었다. 일부 주주들은 10원씩 받고 주식을 팔기도 했지만 대부분 주주들은 포기했거나 아직까지 법정투쟁을 벌이고 있다. 408원짜리 주식을 10원에 팔라고? 한편, 대우전자의 자산과 부채를 넘겨받은 대우일렉트로닉스(대우모터공업)는 2002년 11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5192억원의 출자전환을 실시했다. 대우일렉트로닉스는 100% 대우전자의 자회사였다. 그런데 대우전자의 자산과 부채를 넘겨받고 부채를 출자전환 하면서 대우전자 채권단의 지분이 97.5%까지 늘어나게 됐다.

소액주주들 입장에서 보면 억울할 수밖에 없다.
“소액주주들은 빈털터리가 됐는데 채권단은 여전히 이름만 바뀐 대우전자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억울하면 10원에 주식을 팔라고 합니다.
누가 이를 받아들이겠습니까.” 대우전자 소액주주 권리회복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홍우철씨 이야기다.


물론 채권단도 할 말이 많다.
두 차례 출자전환과 한 차례 무상감자를 거치면서 채권단은 5조5803억원의 부채 가운데 2조원 이상 손실을 감당해야 했다.
대우전자의 지분은 역시 휴지조각이 됐고 대우일렉트로닉스에 넘어가 출자전환된 97.5%의 지분만 채권단의 몫으로 남아있을 뿐이다.
게다가 그마저도 언제 회수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생각해 보세요. 만약 대우전자가 자산·부채양도 없이 그대로 청산에 들어갔으면 대우전자의 모든 자산은 채권자들에게 우선적으로 돌아가고 남는 자산이 있을 경우 주주들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대우전자는 자본잠식 상태였고 주주들에게는 당연히 한 푼도 안 돌아갔겠죠. 10원도 오히려 많은 겁니다.


채권단 관계자는 인터뷰에 앞서 철저하게 자신을 익명으로 처리해줄 것을 요구했다.
소액주주들의 협박이 두렵다는 이유로 일부는 인터뷰를 거부하기도 했다.
채권단은 대우전자의 회생을 위해 최선을 다했을 뿐 소액주주들을 일부러 배제하지는 않았다는 입장이다.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이야기도 했다.


“소액주주들은 채권단이 대우일렉트로닉스에 자산과 부채를 양도한 것을 문제 삼습니다.
그때 채권단이 고민했던 건 대우전자의 해외법인들 처리 문제였습니다.
워크아웃 초기에 대우전자의 해외법인은 89개였습니다.
장부도 엉망이었고 회계원칙도 다 달랐고 그 많은 법인들의 재무구조를 정확히 파악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결국 대우전자 채권단은 대우일렉트로닉스에 자산과 부채를 넘겨 새로운 클린 컴퍼니를 만들기로 했다.
해외법인을 16개로 줄이되 나머지 법인의 드러나지 않은 자산과 부채는 대우전자에 남겨두는 방식이었다.
그 과정에서 채권단은 4조원에 이르는 손실을 감당해야 했고 소액주주들의 희생도 뒤따랐지만 다행히 대우일렉트로닉스는 회생에 성공할 수 있었다.


채권단은 항변한다.
“다른 대안이 없었다.
” 그러나 소액주주들은 여전히 반발한다.
“왜 소액주주들을 배제했는가. 어차피 휴지조각이 될 상황에서 당신들의 채권은 보호받아야 하고 우리의 주식은 버려져도 되는 것인가. 대우전자의 주주였던 우리는 왜 이름만 바뀐 대우일렉트로닉스의 주식을 단 한 주도 가질 수 없는 것인가.”

소액주주들은 채권단이 주주 평등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절대다수의 지분을 활용해 소액주주를 배제하고 자신들의 지분비율을 높였다는 이야기다.
실제로 대우전자의 채권단 지분은 86.5%였는데 자산·부채양도와 출자전환 이후 대우일렉트로닉스의 채권단 지분은 97.5%까지 늘어났다.


채권단은 왜 소액주주들을 버렸을까

물론 채권단 관계자는 이를 터무니없는 소리라고 일축한다.
소액주주 지분이라고 해봐야 얼마 되지도 않는데 이런 비난을 들어가면서 굳이 소액주주를 배제할 이유는 없었다는 이야기다.
다만 이런 방식으로 부채를 털어내지 않았으면 대우전자는 천문학적인 규모의 이자를 갚느라 허덕이다가 결국 청산의 길을 밟게 됐을 거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대우일렉트로닉스 제공
“소액주주들 사정은 딱하지만 방법이 없었고 지금도 없습니다.
채권단이 한두 군데도 아니고 이제 와서 소액주주들에게 보상을 해주려면 그 수많은 채권은행들에게 모두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그게 가능하겠습니까. 대우전자는 물론 대우일렉트로닉스도 자금 여력이 좋지 않습니다.
무슨 여력으로 보상을 해준단 말입니까.”

이 논쟁은 결국 여러 차례 법정공방까지 갔지만 여전히 속 시원한 해답은 찾지 못한 상태다.
소액주주들이 주식매수 가격을 다시 산정해달라며 낸 소송에서는 주식매수 가격을 상장폐지 직전 평균 거래가격 408원의 절반인 204원으로 하라는 판결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청산절차를 밟고 있는 대우전자는 이 가격에 소액주주들 주식을 사줄 여력이 전혀 없다.


소액주주들은 대우전자가 아직까지 보유하고 있는 대우일렉트로닉스 지분 496만주를 자신들에게 배분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주식은 대우전자가 대우모터공업의 100% 대주주였을 때부터 보유하고 있던 주식이다.
지분 비율로 치면 2.5% 정도인데 이 주식은 이미 질권이 설정돼 대우전자의 파산관재인에게 넘어가 있는 상태다.


질권이란 쉬운 말로 담보물권이라고도 하는데 빚을 갚을 때까지 담보를 잡아두는 것을 의미한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 질권의 주체가 바로 우리은행 등 채권단의 일부라는 데 있다.
대우전자를 버리고 나간 채권단이 대우전자의 마지막 남은 자산을 담보로 잡고 있는 상황이다.
소액주주들은 채권단이 이 주식에 권리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안타깝게도 이런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회생을 모색했던 대우일렉트로닉스는 결국 해외 매각을 눈앞에 두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대우일렉트로닉스의 구조조정은 험난했다.
비주력사업인 반도체와 방위산업, 무선중계기 등을 매각했고 TV와 냉장고, 세탁기, 전자레인지, 청소기, DVD 등 7대 가전 중심으로 재편했다.
1만2천명의 임직원도 4천명 수준으로 줄였다.


그러나 이런 구조조정에도 경영상황은 계속 악화됐다.
매출액은 1998년 4조6995억원에서 2000년에는 3조1940억원으로, 2005년에는 2조1574억원까지 줄어들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잠깐 적자를 벗어나기도 했지만 2005년에는 각각 748억원과 940억원의 적자로 돌아섰다.
연구개발 투자가 늦은 데다 환율하락의 영향도 컸다.


채권단은 매각을 서두르고 있지만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매수 주체가 나서지 않는데다 그나마 의욕을 보였던 인도의 비디오콘은 최근 가격을 낮춰달라고 요구하다가 협상을 파기하기도 했다.
협상 가격은 7억6천만달러로 알려졌다.
가뜩이나 기술유출에 헐값매각 논란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그나마 협상이 결렬되자 채권단은 애가 탈 수밖에 없다.


실적 부진에 결국 해외 매각 눈앞

대우일렉트로닉스의 최대주주는 57.4%의 지분을 보유한 자산관리공사다.
자산관리공사가 이 회사에 투입한 공적자금은 1조3388억원에 이른다.
당장 공적자금 회수도 중요하지만 공적자금을 포함, 3조원 이상을 쏟아 붓고 수많은 소액주주들의 눈물을 먹고 자란 이 회사를 단돈 6천억원에 팔아치우는 것은 과연 옳을까.

이승창 대우일렉트로닉스 사장은 지난해 9월 기자간담회에서 “연구개발과 생산설비에 투자가 선행되지 않으면 매각은 아무 의미가 없다”면서 “이런 상황이라면 기술유출을 막기 어렵다”고 말한 바 있다.
비디오콘은 인수대금의 상당 부분을 국내에서 조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는커녕 인수대금조차 마련하지 못한 상황이라는 이야기다.


2005년 기준으로 비디오콘의 매출액은 553억루피, 우리 돈으로 치면 1조1500억원, 대우일렉트로닉스의 절반 정도 규모다.
대우일렉트로닉스의 매각은 자칫 중국의 상하이자동차에 매각된 쌍용자동차의 경우처럼 대규모 기술유출과 자산매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쌍용자동차는 최근 자진 청산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게다가 비디오콘의 배후에는 리플우드홀딩스라는 사모펀드가 있다.
이 펀드는 2000년 일본의 신세이은행(옛 장기신용은행) 지분 67%를 1210억엔에 인수, 2004년 그 가운데 3분의 1을 2500억원에 매각한 바 있다.
남아있는 지분을 감안하면 5배 이상, 우리 돈으로 5천억원 이상의 수익을 올릴 전망이다.
이를테면 일본판 론스타펀드인 셈이다.


리플우드는 그 과정에서 단 한 푼도 세금을 내지 않았고 일본 정부는 뒤늦게 신세이 조항을 신설해 미국계 펀드가 일본에서 벌어들이는 금융 소득에 세금을 매길 수 있도록 했다.
대우일렉트로닉스가 비디오콘과 리플우드의 컨소시엄에 넘어갈 경우 자칫 신세이은행이나 외환은행의 전철을 밟게 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채권단은 일단 비디오콘 컨소시엄과 협상을 계속 진행하되 매각 작업을 원점부터 다시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일부에서는 독자생존의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다만 문제는 대우일렉트로닉스가 과거의 화려한 시절을 되찾으려면 상당한 연구개발과 설비투자가 전제돼야 한다는 것이다.
매각도 독자생존도 결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정환 기자 cool@economy21.co.kr

다시 읽는 대우 패망 일지
무리한 확장 경영이 불러온 62조원의 불행

외환위기가 터진 그 이듬해 대우그룹 김우중 전 회장은 500억달러 무역흑자를 만들겠다고 큰 소리를 쳤고 외환 확보에 목을 맸던 김대중 정부는 대책 없이 이에 말려들었다.
김우중은 정부의 지원을 업고 마구잡이로 빚을 끌어다 쓰면서 사업을 확장해 나갔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환율과 금리가 걷잡을 수 없이 치솟으면서 빚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11조원이던 빚이 26조원까지 늘어났고 부채비율은 600%에 육박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시장 예측도 실패했다.
엄청난 돈을 쏟아 부었던 인도나 동유럽의 공장은 생각만큼 빠르게 성장하지 않았다.
가동률은 50%에도 못 미쳤다.


그때 대우그룹은 밑 빠진 독이었다.
빚은 계속 늘어나는데 현금이 돌지 않았다.
막판에는 석 달짜리도 안돼서 하루짜리 어음을 끌어다 썼고 그마저도 갚지 못하게 되자 부도를 낼 거면 내보라고 은행에 협박까지 했다.
시장에서는 대우그룹 채권이 쏟아져 나왔고 대우그룹의 위기가 금융권 전반으로 확산될 분위기였다.


다급해진 정부는 결국 1998년 7월 단기 기업어음 발행한도를 제한한데 이어 회사채 발행한도까지 제한해 쓰러져가는 대우그룹의 숨통을 졸랐다.
벼랑 끝에 몰린 대우는 그해 12월 대우전자와 삼성자동차를 맞바꾸자는 제안을 내놓았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GM에서 50억달러를 끌어들이려던 계획도 실패했다.


이듬해 7월 김우중은 경영권과 재산을 모두 내놓을 테니 급한 빚을 막을 수 있도록 4조원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한다.
그러나 이 최후의 발악도 발등의 불을 껐을 뿐 근본적인 대안은 아니었다.
언 발에 오줌 누기 마냥 4조원은 흐지부지 사라졌고 대우그룹은 결국 1999년 8월 워크아웃을 신청한다.
빚은 500억달러, 그 무렵 환율로 62조원에 육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