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디지털 라이프] 운영체제‘보안센터’를 이용하자
[디지털 라이프] 운영체제‘보안센터’를 이용하자
  • 전정훈 동덕여대 컴퓨터학과
  • 승인 2007.05.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컴퓨터는 내가 보호한다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있어, 해킹공격의 대부분은 외부와의 접속으로 인해 웜이나 바이러스 같은 악성 프로그램들이 침입하는 경우다.
이러한 침입에 대해 운영체제에서는 어떠한 경고도 통보해 주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침입의 여부 및 시도를 알지 못한다.
이번 글에서는 외부로부터의 불법적인 시도 및 공격을 차단하기 위해 운영체제 방화벽과 무료 배포 또는 유료로 사용되는 방화벽에 대해서 소개한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사용자들은 보안이란 단어만으로도 추가적인 설정 변경을 잘 하지 않으며, 운영체제의 재설치조차 귀찮게 생각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운영체제 내에 방화벽 기능이 있는지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윈도 XP를 살펴보자. ‘제어판’에 ‘보안센터’라는 방패 모양의 아이콘이 나온다.
아이콘을 누르면 방화벽과 자동업데이트, 바이러스 설정이 나온다.
여기에서 다른 설정은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고, 방화벽의 설정만 사용 설정으로 하면 된다.
자동 업데이트는 수시로 내 컴퓨터에 접근하여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설치하도록 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공격과 불필요한 시스템 동작의 유도가 가능하다.
하지만 초보자의 경우는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하는 것이 오히려 안전할 수 있을 것이다.
바이러스의 사용은 백신을 구입해 설치했을 경우나, 운영체제 구입 시, 백신이 함께 포함되어 있어야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설정을 하지 않는 것이다.
또 다른 이유로는 바이러스 백신 역시 원격지 수시점검이나, 자동 업데이트 설정으로 인해 개인 컴퓨터의 정보 유출 및 컴퓨터 자원 사용을 발생시킬 수 있어 수동설치 및 수동 업그레이드를 권한다.
이번에는 방화벽에 대해서 알아보자 PC 방화벽은 운영체제의 방화벽과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침입 시도 및 차단 기능뿐만 아니라, 알림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외부로부터의 침입 시도 및 차단 상황을 사용자가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PC방화벽을 설치하였을 경우, 상대 공격자에게는 내 컴퓨터가 꺼져 있는 것처럼 아무 응답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공격의 재시도를 방지할 수 있다.
대표적인 PC방화벽으로는 다음과 같은 상용 프로그램들이 있다.
* Sygate Firewall * Zone alarm * Black ICE * Norton Security 이외에도 많은 상용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방화벽의 설치로 인한 단점이라면 이제껏 몰랐던 내 컴퓨터로의 불법적인 침입 시도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지만, 이로 인해 알림 및 통보화면으로 약간의 불편함이 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설치에 관한 내용은 다음 호에서 다루게 될 컴퓨터상의 애드웨어 및 스파이웨어 차단 프로그램을 소개할 때 함께 하겠다.
전정훈 동덕여대 컴퓨터학과 교수 nerdrandy@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