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디지털 라이프]바이러스, 응급대처 방법은?
[디지털 라이프]바이러스, 응급대처 방법은?
  • 전정훈 동덕여자대학교 교수
  • 승인 2007.09.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퓨터 사용자들은 바이러스에 대한 위험을 알고 있으면서도, 이에 대한 대처에는 민감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바이러스나 웜이 감염되었다고 생각될 때의 응급 대처 방법과 어떻게 하면 감염 여부를 알 수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바이러스란 프로그램의 한 형태로 자기복제 기능을 갖고 있으며, 웜은 자기복제 기능이 없다.
또한 바이러스는 복제된 자신을 실행 가능한 다른 프로그램에 감염시킴으로써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마다 특정 동작을 수행하며, 공격대상이 있지만 웜은 특정 공격대상이 없다.
그렇다면 바이러스와 웜이 감염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감염되었을 경우의 컴퓨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다음의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 일단 바이러스나 웜의 감염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아래 표 참조)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 감염을 의심해 봐야한다.
그러나 바이러스 백신이 없거나, 설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그 응급대처방법을 소개하겠다.
방법은 간단하다.
우리나라의 인터넷뱅킹 서비스는 해킹방지를 위해 방화벽과 바이러스 백신을 함께 사용한다.
따라서 사용하고 있는 바이러스 백신이 만료되었거나, 특정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이 없다면, 인터넷의 은행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인터넷뱅킹시 설치되는 보안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한다.
국내 은행들은 안전한 인터넷 뱅킹을 위해 보안프로그램을 사용자들에게 설치하게 하고, 이러한 보안프로그램에는 방화벽 및 바이러스 치료 기능을 제공해주는 기능이 있다.
보안프로그램 설치가 끝나면 인터넷뱅킹을 하기 위한 인증서 창이 나타날 것이다.
윈도우즈 화면의 오른쪽 밑을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해킹방지 프로그램이 동작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래의 그림2에 나타난 바이러스 검사화면에서처럼 메모리 검사와 컴퓨터의 바이러스를 원격 진단해주는 서비스를 인터넷 뱅킹에서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이용해 바이러스에 감염된 컴퓨터를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원격 바이러스 진단 방법은 보안 측면에서 추천할만한 방법은 아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바이러스 백신을 구입해 컴퓨터 상시 감시 및 치료를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위 그림화면은 특정 바이러스 회사를 광고할 목적이 아니었으며, 단지 여러분들의 보안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하였음을 밝힌다.
전정훈 동덕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교수 nerdrandy@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