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종목분석]통신업계 호황의 최대 수혜주
[종목분석]통신업계 호황의 최대 수혜주
  • 전상부 하이리치 애널리스트
  • 승인 2007.12.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F- KT와 합병 가능성 커져 … 6개월 목표주가 5만원 2007년 고통의 한 해를 보냈던 이동통신업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그 변화는 이동통신요금 인하, 단말기보조금 제한 철폐, 2G에서 3G로의 번호이동금지, 결합서비스 본격화, MVNO 제도 도입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이슈들은 2008년 통신업계를 호황으로 이끌며 주가 상승을 견인할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또한 안정적인 가입자 증가와 3G 도입으로 인한 가입자당 매출액 증가, 설비투자 감소, 마케팅비용 경감 등이 이러한 전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 3사 중 KTF는 2008년 이익성장 폭이 이동통신 3사 중에서도 가장 크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한 가운데 영업이익 증가율이 80.4%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실적전망의 근거로는 먼저 2007년 WCDMA 마케팅 비용 조기 집행으로 2008년 마케팅 비용이 감소해 곧바로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2007년 10월까지 일반 가입자 67만명, ‘SHOW’ 가입자가 241만명 증가했다.
또 이와 함께 가입자당 평균수익(ARPU)이 2G 가입자대비 15% 이상 높게 나타나는 ‘SHOW’ 가입자의 폭발적인 증가, 신규 가입자당 유치비용이 2007년 2분기를 고점으로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매출 증가가 기대되고 있다.
이 외에도 KTF는 정통부에서 발표한 2G에서 리버젼A (기존망인 CDMA를 이용, 비교적 적은 투자를 하여 3G서비스를 하는 방식) 간 번호이동금지 조치로 인한 수혜가 기대되고 있다.
이는 010으로 번호변경 없이는 3G 방식을 사용할 수가 없게 되었기 때문으로 SK텔레콤과 LG텔레콤이 리버젼A 방식을 통해 2G에서 3G 방식으로 서비스 변경을 원하는 고객을 번호변경 없이 유지하려던 전략에 차질이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우량가입자 비율이 아직 상대적으로 적지만 ‘010’ 가입자 비율이 56%로 이동통신 3사 중 가장 높고, WCDMA 가입자 비중이 가장 큰 KTF가 최대 수혜를 볼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이다.
더구나 향후 3G 시장이 WCDMA로 위주로 진행되고 WCDMA Handset 판매량 증가로 WCDMA Handset 가격 하락 폭이 크게 나타나면 마케팅 측면에서도 수혜 폭은 더 크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SK텔레콤의 하나로텔레콤 인수 가능성으로 인해 KT와 KTF와의 합병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현재 KT와 KTF와 합병이 당장 이루어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거대 통신 사업자 탄생으로 인한 경쟁사업자의 반발 및 이에 따른 정부 규제 강화이다.
그러나 SK텔레콤이 하나로텔레콤을 인수하게 되면 KTF와 KT의 합병 명분은 충분해진다.
게다가 KT와의 합병이 이루어지면 상품 및 마케팅 경쟁력에서 시너지 효과를 불러 일으켜 주가 모멘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결론적으로 KTF는 마케팅 비용 감소, ‘SHOW’ 가입자의 폭발적인 증가, 번호이동금지 조치로 인한 수혜 등으로 2008년 상대적인 이익성장 폭이 이동통신 3개사 중 가장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강력한 시세분출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바, 목표가 4만원, 6개월 목표주가 5만원을 제시한다.
3만3천원대에 머물러 있는 현 구간에서 분할 매수전략은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
전상부 하이리치(www.Hirich.co.kr) 애널리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