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화제의 책]미국의 비판적 지성들과의 블로그 인터뷰
[화제의 책]미국의 비판적 지성들과의 블로그 인터뷰
  • 한상오 기자
  • 승인 2008.03.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인사 12명이 예리하게 짚은 미국의 문제에 대한 생생한 기록 변화인가, 몰락인가? 경제위기, 이라크 전쟁, 양극화 등으로 진퇴양난에 빠진 미국의 위기를 당대 최고의 지성들이 진단한 인터뷰집이 간행되었다.
이 책은 미국의 대안 블로그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탐디스패치가 하워드 진, 찰머스 존슨, 씬디 씨헨 등 12명의 미국 진보 지성계의 대표주자와 가진 인터뷰를 모은 것이다.
책은 미국의 제국주의 구상에 초점을 맞추면서 국내외에 걸쳐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미국을 생생하고도 독창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미국 대통령 선거가 치러지는 올해는 미국뿐만 아니라 국제질서에 아주 중요한 해이다.
미국 대선에서 어떤 후보가 당선되느냐에 따라 세계의 정치·경제 환경이 결정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현제 진행 중인 민주당 경선은 미국 민중의 민심을 측정하는 바로미터라 할 수 있는데, 배럭 오마하 후보의 선전은 여러모로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미국의 지성들이 민주당을 바라보는 시선은 ‘비판적 수용’에 가깝다.
이라크전 등에서 보여 준 부시 행정부의 실정을 막지 못한 한계는 따갑게 비판하되 민주당이 가진 자유주의적이고 진보적인 가치에 대해서는 열린 자세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라크전쟁 말고도 미국은 현재 안팎으로 위기에 처해있다.
내부적으로는 써브프라임 모기지 사테로 경제가 위기에 처해있고, 깊어지는 사회 양극화는 미국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 책은 이런 상황에서 변화를 바라는 비판적 지성들이 각기 다양한 진단과 대안의 목소리를 들려준다.
이 책의 인터뷰어인 탐 엥겔하트는 “거대한 운동이 결집되면 몇 년 동안 그게 어떤 성과를 냈는지 파악하기 힘들지만, 분명 특이한 일을 일으키고 누군가에게 영향을 준다”고 이야기 한다.
당장의 가시적 성과는 없더라도 풀뿌리운동이 결국 세상을 바꾸는 밑거름이 될 수 있음을 묵직하게 웅변한다.
한상오 기자 hanso110@economy21.co.kr
새로 나온 책피터 드러커의 경영철학에서 얻는 미래의 혜안 2 신동기 지음, 북오션 펴냄, 1만2800원피터 드러커의 경영철학이 고스란히 묻어 나오는 미래사회를 대비한 여섯 가지 경영 핵심 키워드. ‘경영학의 구루’ 피터 드러커의 경영철학을 집약해 놓았다. 사회의 흐름, 조직의 경영, 개인의 성장으로 나누어 현대인들이 높은 생산성을 올리면서 동시에 자신의 삶도 풍요롭게 경영할 수 있는 ‘자기경영 방법’에 대한 지혜를 내 놓는다. 저자는 현재 우리를 둘러싼 환경과 개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화두는 무엇인가를 고민하며 피터 드러커의 저술들을 다각도로 검토하였다. 그리고 사회, 조직, 개인 등 3개의 큰 주제를 찾아냈다. 경영학, 사회, 역사,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었던 피터 드러커의 경영철학은 미래사회의 흐름을 읽고 조직 경영의 미래를 파악하는 혜안을 제공한다. 가장 진화된 혁신 기법으로서 ‘트리즈’ 제안 데이비드 실버스타인 외 지음, 김영한 옮김, 포북 펴냄, 1만3000원 혁신 활동의 가장 큰 가치는 평범한 비즈니스를 넘어서 탁월한 비즈니스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평범한 비즈니스’는 기업의 생존을 유지하거나 작은 이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보통 수준의 비즈니스 활동이지만, ‘탁월한 비즈니스’는 한 기업이 혁신을 통해서 더 큰 성장과 지속적인 이익을 만들어 내는 비즈니스 활동이다.이 책은 모든 기업에서 혁신 활동을 통해 탁월한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가장 진화된 혁신 기법으로서 ‘트리즈’를 제안한다. 트리즈는 전략적 결정을 돕기 위한 8가지의 진화 패턴, 시스템 내의 기술적 요소들을 결합시키기 위한 76가지의 표준화된 해결책, 그리고 각각의 문제들을 구체화하기 위한 39가지의 변수,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40가지의 발명 원리로 구성된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이다. 탁월한 마케터들의 차별화 전략과 혁신 마인드 기획이노베이터그룹 지음, 토네이도 펴냄, 1만2000원 기술적인 측면에서 기업 간의 독보적인 차이를 만들기 어려워진 오늘날 결국은 마케팅이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하게 되었다. 과연 어떻게 마케팅을 펼쳐야 성공할 수 있을까? 여기 일류기업 마케터 10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가 제시된다. KTF, LG, SK 등 국내 굴지의 기업에서부터 IBM, 소니, 스타벅스 등 글로벌 다국적 기업에 이르기까지, 탁월한 마케팅 사례를 보유한 마케터들이 그들만의 차별화 전략과 혁신 마인드를 아낌없이 공개한다. 그들은 비즈니스 성패를 좌우할 유일한 성장엔진으로 ‘차별화를 넘어선 차별화’ 마케팅 전략을 내세운다. 익숙한 아흔아홉은 버리고 획기적인 ‘하나’를 찾기 위한 통찰력을 선사한다. 이는 마케터를 비롯한 모든 비즈니스맨에게 효과적인 지침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