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이슈]기관장 대폭 물갈이 ‘금융권력 대이동’
[이슈]기관장 대폭 물갈이 ‘금융권력 대이동’
  • 김영식 기자
  • 승인 2008.05.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개 금융공기업 CEO 교체…“현안 문제 많은데…” 경영 공백 우려 MB정부의 금융공기업 기관장 물갈이가 본격화되면서 금융 권력도 대이동 하고 있다.
지난 7일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산하 금융기관장 재신임 결과에 따르면, 15개 금융공기업 기관장 중 10명의 기관장이 새 정부의 재신임 절차를 통과하지 못해 임기(3년)를 마치지 못하고 사임하게 됐다.
주택금융공사 사장 후보도 불신임 된 것을 감안하면 11개 금융공기업이 업무공백 사태에 직면하게 됐고, 이 혼란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박대동 예금보험공사 사장, 이철휘 자산관리공사 사장, 윤용로 기업은행장은 재신임을 받아 임기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예보산하에서는 방영민 서울보증보험 사장만 재신임을 받았다.
이들과 달리 김창록 산업은행 총재, 김규복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한이헌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조성익 증권예탁결제원 사장, 양천식 수출입은행장, 홍석주 한국투자공사 사장은 재신임을 받지 못해 결국 사임하게 됐다.
또한 예보가 최대주주인 5개 금융기관 가운데 박병원 우리금융지주 회장, 박해춘 우리은행장, 정태석 광주은행장, 정경득 경남은행장도 교체된다.
최근 공모를 통해 사장 후보를 3배수로 압축한 주택금융공사에 대해서도, 3명의 후보가 모두 부적합하다며 재 공모키로 결정됐다.
감사 중에서는 박의명 자산관리공사 감사, 박증환 경남은행 감사 등 2명만 재신임을 받았다.
금융공기업 감사 중 5명은 아직 사표를 제출하지 않아, 추가로 재신임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금융위는 이번 재신임 기준으로 △재임기간 △정부정책에 대한 이해정도 △경영성과 및 전문성 △해당 기관 발전에 대한 비전 등 주요 기준으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재신임을 받은 4명이 모두 임명 1년이 안됐다는 점으로 볼 때 재임기간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조성익 증권예탁결제원 사장의 경우는 임기가 1년이 조금 안됐지만, 신입사원 부정 입사와 무분별한 업무추진비 의혹 등이 부각되면서 불신임 대상으로 분류된 것으로 보인다.
‘메가 뱅크’론 대립 인사들 명암 엇갈려 이번 재신임의 결과에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 것은 윤용로 기업은행장과 박병원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명암이 엇갈린 부분이다.
이들은 최근 금융계를 뜨겁게 달궜던 이른바 ‘메가 뱅크’ 논란의 핵심인물들. 메가 뱅크론은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금융사를 키우기 위해 산업은행과 우리금융지주, 기업은행을 한 데 묶어 대형 금융기관을 만들어야 한다는 논리로 박 회장은 "우리금융이 산업, 기업은행과 대우증권을 인수해 키우는 방안을 정부와 기관 등에 제의했다"며 공개적으로 기업은행의 인수를 제안했었다.
이와 반대로 윤용로 행장은 공개적인 대응을 자제했지만 기자간담회를 통해 “금융 산업의 문제가 규모가 작아서인지, 시스템이 부족해서인지, 소프트웨어가 문제인지를 먼저 봐야 한다”면서 규모의 경제 측면에서 메가 뱅크를 만들어야 한다는 논리에 대해 에둘러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었다.
그러나 결국 산업은행을 단독으로 민영화하기로 결론이 내려진 데다 메가 뱅크론을 적극적으로 주장했던 박 회장도 재신임을 받는데 실패함에 따라 메가 뱅크론이 당분간 힘을 얻기 힘들 것으로 보이며 기업은행은 독자적인 민영화를 계속 추진해 나갈 수 있을 전망이다.
우리금융지주 ‘초상집’, 산은·기보는 ‘착찹’ 기관장들의 재신임과 관련 각 기관의 분위기도 하늘과 땅 차이로 바뀌었다.
이번 결과가 이미 금융가에서는 어느 정도 예측되었던 것은 일이지만, 현실로 나타난 기관은 크게 동요하는 모습이다.
우선 예금보험공사 산하인 우리금융지주의 경우는 박병원 회장과 박해춘 우리은행장 등 4명의 최고경영자(CEO)가 동시에 물러나게 돼 크게 동요하는 모습이다.
우리금융지주는 한마디로 ‘초상집’ 분위기다.
우리금융 직원들은 이번 조치가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투자 손실 등과 관련한 문책성 인사인 것으로 분석하면서도 4명의 기관장을 모두 교체하는 것에 대해 당황한 모습이다.
일부에서는 너무 가혹한 일 아니냐는 볼멘 소리도 나오고 있다.
우리은행 한 관계자는 “금융가에서 떠도는 이야기를 듣고 어느 정도는 예상했었지만 CEO 4명이 일제히, 그것도 갑작스럽게 교체되는 것에는 놀라지 않을 수 없다”라면서 “환율 상승과 경기 침체 등 지금처럼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 경여의 연속성이 얼마나 유지될지 걱정스러울 뿐이다”고 토로했다.
예상대로 사임하게 된 김창록 산업은행 총재와 김규복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한이헌 기술신용보증기금 이사장에 대해서도 해석이 분분하다.
임기가 몇 달 남지 않았던 김창록 산업은행 총재의 경우, 최근 이명박 대통령으로부터 ‘총재’ 명칭 등 권위주의적 업무 행태에 대해 비판을 받은 점이 결정적이었다는 해석이다.
또한 신보 이사장과 기보 이사장 역시 임기가 몇 달 남지 않아 교체된 것으로 분석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교체가 유력했던 터라 담담하다”면서도 “빨리 후임자 인선이 진행돼 민영화 추진 등 현안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보 관계자도 “일정 부분 예고된 절차였던 터라 조직에 큰 동요는 없다”면서 “17일 이전에 후임 이사장 공모 절차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부적으로 한 이사장의 유임을 바랬던 기보의 경우 다소 실망하는 분위기다.
기보 한 관계자는 “2005년 이후 기금을 재건하는 역할을 해 와 유임 기대가 컸는데 실망감이 크다”고 말했다.
기은·예보는 기관장 재신임에 ‘안도의 한숨’ 반면, 재신임이 결정된 기관들은 대부분 “조직 안정을 유지할 수 있어 다행”이라는 반응이다.
이경준 기업은행 수석 부행장은 “이제 CEO 리스크가 해소된 만큼 임직원들도 심기일전해 어려운 경제를 살리는데 있어 중소기업금융 전문은행으로서의 역할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대동 사장이 재신임된 예보의 한 관계자는 “사장이 임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조직 안정 차원에서 유임이 바람직하다는 내부 여론이 많아 직원들이 재신임을 환영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고, 캠코 관계자도 ”그 동안 큰 업무 공백은 없었지만 다시 새롭게 일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교체가 결정된 기관들의 관심사는 이미 후임자가 누가 될 것인지에 대해 쏠려 있다.
금융가에 따르면, 산업은행 총재로는 이팔성 전 서울시립교향악단 대표가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고, 김종배 산은 부총재와 이윤우 대우증권 이사회 의장, 황영기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이우철 금융감독원 부원장, 손성원 전 한미은행장, 이덕훈 전 금융통화위원 등도 이번에 교체가 확정된 금융공기업의 CEO로 이름이 회자되고 있다.
김영식 기자 igl7777@economy21.co.kr

수출입은행장 거취는 어떻게 되나?

잔여임기 등 따져볼 때 ‘유임’가능성 높아

금융위원회와 예금보험공사 산하 금융공기업 최고경영자(CEO)의 거취가 지난 7일 결정됨에 따라 기획재정부 산하 금융공기업인 한국수출입은행의 양천식 행장 유임 여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선 재정부는 전문성과 경영실적 등을 검토해 조만간 양 행장에 대한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히고 있다.
재정부 관계자는 “부처마다 차이가 있는데 이번 주에 결정하는 곳이 있고 다음 주에 하는 곳이 있다”고 말해 유임 여부결정이 곡 내려질 것임을 시사했다.
수출입은행장의 거취 문제는 재정부도 금융위가 산하 금융공기업 CEO의 유임 결정에 적용했던 기준을 양 행장에 대해 그대로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지난 7일 금융위 산하 공기업 CEO의 거취 결정에 대한 기준이 업무 실적이나 잔여 임기, 내부 평판, 국정 철학 공유 정도가 두루 고려되었는데, 부처가 다르더라도 산하기관 CEO에 대한 거취 판단에는 서로 비슷한 기준이 적용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금융가 일원에서는 수출입은행 양천식 행장의 유임에 무게를 두는 모습이다.
우선 금융위 소속 공기업 CEO 가운데 관료 출신인 박대동 예금보험공사 사장과 이철휘 자산관리공사 사장 등이 재신임을 받았다는 점을 예로들어 재정경제부 관료 출신인 양 행장의 유임 가능성에 긍정적인 평가가 나올 것이라는 해석이다.
양 행장은 재경부 국제금융심의관과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고 2006년 9월 수출입은행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는 최근 “관료라고 해서 무조건 배제하는 것이 아니고 전문성이 있으면 유임시킨다는 게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밝힌 정부 관계자의 발언에 힘을 싣는 분위기다.
양 행장의 임기가 내년 9월까지로 1년3개월 정도 남아 있다는 점 역시 유임 가능성에 무게를 두게 하고 있다.
금융 공기업 기관장들의 잔여임기를 비교할 때, “특별한 기준은 아니지만 6개월 정도 밖에 남지 않았다면 교체를 적극 검토하겠지만 1년이 넘게 남았는데 굳이 그럴 이유가 없다”라는 해석이다.
최근 실시된 감사원 감사에서 수출입은행의 남북협력기금 위탁 운용 과정상의 문제점이 발견된 것에 대해서도 “문제의 사안이 크지 않아 거취 여부 결정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인다.
앞서 감사원은 ‘국고지원 민간단체의 대북지원사업 추진실태’에 대한 감사에서 수출입은행이 북한 어린이 영향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한 모 재단에 납북협력기금 2077만원을 과다 지원한 사실을 적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