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이통3사 가입자 빼앗기 ‘점입가경’
이통3사 가입자 빼앗기 ‘점입가경’
  • 신승훈 기자
  • 승인 2013.02.04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 각사에 추가 제재 경고…현장선 ‘시큰둥’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2일과 4일 두 차례 통신사 영업담당 임원을 불러 이동통신시장 안정화를 주문했지만 현장에서는 어쩔수 없다는 반응이다.

영업정지 기간이 오히려 경쟁사의 가입자 빼앗아오기를 위한 보조금 과다 지급의 장이 된 상황이다.

업계에 따르면 방통위는 지난 2일 오후 구현모 KT 사외채널본부장, SK텔레콤 영업본부장, ·LG유플러스 유통정책부문장 등 통신 3사 임원을 불러 추가 제재 등에 대해 경고하며 가이드라인 이상의 보조금 영업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4일에도 각 사 임원을 불러 강력하게 경고했다.

방통위측이 과다 보조금 지급이 전혀 개선되지 않자 추가 제재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이다.  '추가징계'를 전제로 '사실조사'까지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일선 현장은 전혀 신경쓰지 않는 분위기다.

▲ 점점 비싸지는 휴대전화 가격 역시 보조금 과다지급의 한 요인이라는 지적이다.

LG유플러스의 영업정지 기간에는 SK텔레콤과 KT가 '가입자 빼앗기' 혈투를 벌였다. 지난 1월 SK텔레콤에서 KT로 번호이동을 해 나간 가입자는 34만명이 넘었고 KT에서 SKT로 옮겨간 가입자도 30만명을 넘어섰다. 이처럼 많은 가입자가 움직인 이유는 결국 ‘보조금’이라는 해석이 일반적이다.

LG유플러스에 이어 SK텔레콤이 1월말 영업정지에 들어가자 KT와 LG유플러스도 `보조금 살포`에 나섰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게릴라성 보조금 지원 정책들이 출몰을 거듭하는 가운데 지난 주말 팬택 베가R3 등 일부 모델의 경우 92만~100만원까지 보조금이 지급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S3는 19만원에 판매됐다.

이쯤되면 SK텔레콤의 영업정지가 끝나고 KT의 제재기간이 시작될 때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의 결투가 펼쳐지는 것도 자연스럽게 예상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업체 입장에서는 LG유플러스의 제제 당시가 낚시질 이었다면 가입자가 2700만명에 이르는 SK텔레콤이 제재 받는 지금은 그물로 고기를 잡는 듯한 기회일 것”이라며 “특히 SK텔레콤이 영업정지 전 고객 이탈 방지를 위해 기기변경에만 최대 50만원 정도 지원한다는 방침을 내놓은 것을 감안하면 양사의 보조금 지원 규모는 이를 훌쩍 뛰어넘을 것이 분명하다”고 밝혔다.

한 이동통신업체 관계자는 “이통 3사 중 하나가 영업정지 당하면 나머지 2개사에게는 그만큼 기회”라며 “보조금 경쟁은 마케팅 비용증가로 기업 수익에 악영향을 미치는 제로섬 게임인지 알지만 고객 확보를 위해서는 어쩔수 없는 상황”이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