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03 (금)
삼성, 수사협조도 늑장대응
삼성, 수사협조도 늑장대응
  • 신승훈 기자
  • 승인 2013.01.31 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에선 적극협조, 뒤에선 자료제출 미뤄

▲ 지난 30일 다산인권센터 등 경기지역 시민단체 회원 20여명이 불산 누출사고가 벌어진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앞에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는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사진제공=다산인권센터

불산 누출로 5명의 사상자를 낸 삼성전자가 경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지 않아 수사 속도가 늦어진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29일 메모리사업부장인 전동수 사장 명의로 관계당국 조사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삼성전자는 작업일지 등 기본적인 관련 자료에 대한 경찰의 자료제출 요구에도 각각의 자료를 담당하는 부서가 많아 취합에 시간이 걸린다는 등의 이유로 미뤄왔다.  

경찰이 언론을 통해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 가능성을 언급하자 사고 발생 사흘째인 30일 오후 늦게서야 순찰일지, 응급조치 일지, 작업일지, 영상자료 등 기본적인 관련 자료를 경찰에 제출했다. 반면 관리업체인 STI는 경찰의 요구에 바로 자료를 제출했다.

관련자 조사도 삼성전자측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경찰이 사망자가 발생한 28일 늦은 밤부터 다음날 새벽 5시까지 STI서비스 사장과 전무이사 등 책임자들을 조사한 것과 달리 삼성측 관계자들은 불산 누출 사망사고를 본격적으로 수사한 지 무려 40시간이 지난 30일에야 참고인 자격으로 경찰서에 나왔다.

이들은 사고 당시 현장에서 근무했던 삼성전자 안전관리팀(GCS) 부장과 안전차장, 팀원 등 6명이며 임원급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산인권센터 관계자는 "(노동자) 죽음은 재해를 은폐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인재며 삼성전자의 비인간적 태도가 빚은 타살"이라며 "반도체 공장은 수백가지의 위험한 화학물질이 사용되고 있음에도 이번 사고를 하청업체와 하청노동자의 책임이라며 위험 떠넘기기로 끝난다면 제2, 제3의 피해를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